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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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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개념과 특성
Ⅱ.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발달
Ⅲ.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정사각형 양탄자와 칸토르의 먼지
1. 넓이가 0 이 되는 정사각형 양탄자
2. 칸토르의 먼지(Cantor`s Dust)
Ⅳ.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삼각형과 나뭇가지
1. 삼각형 이미지
2. 나뭇가지 이미지
Ⅴ.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작도방법
1. Koch 눈송이 만들기
1) 0단계
2) 1단계
3) 2단계
2. 시어핀스키의 삼각형 만들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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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랙탈(프랙탈도형, 차원분열도형)의 개념과 특성
시간의 절대적인 정의는 많은 문명의 기초개념에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화, 규격화, 직선화가 시간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잣대가 되어 왔었다. 초, 분, 시, 일, 월 등 표준시간에 의해 시간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시간의 직선적 개념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시간의 공간성을 이해하는 기반이 되었다. 시간의 공간적인 이해는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을 유도하게 되었으며 이 흐름은 '지금(now)'이라는 기준 점을 중심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 짓게 되었던 것이다.
베르그송은 시계의 째깍 째깍 소리를 헤아리는 것은 째깍과 째깍 사이의 공간을 인식하는 능동적인 행위라고 규정하였다. 막연하게 시계소리를 듣는 경우는 전체 시간과 혼연일체가 되어 째깍과 째깍은 공간을 갖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지나간 째깍 다음의 째깍 수를 헤아리는 일은 앞의 시간에 뒤의 시간을 덧붙여 가는 직선적 나열을 의미하게 된다. 즉, 시간의 공간화는 현재의 지각이나 행위 중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지각이나 행동을 상기하여 연관지을 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간화 된 시간은 과거화 된 시간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방향을 지닌 시간의 직선은 프랙탈이 자기 유사적인 가지치기를 진행할 때와 쉽게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다. 단 프랙탈에서는 과거의 흔적이 정확하게 기억되고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프랙탈은 1975년 만델브로트(Mandelbrot)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써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서 학문적인 적용이 시작되었으며 새로운 차원의 세계를 나타내는 시각언어로써 통용되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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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 신현성·김경희, 수학적 문제 해결, 1998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2001
· 팀 워그너 외 지음, 박채규 옮김, 프랙탈의 세계, 김영사, 1996
· 폴 데이비스 지음, 김동광 옮김, 시간의 패러독스, 두산동아,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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