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
1. 얼굴 표정
2. 눈의 표정
3. 입의 표정
4. 바로 선 자세
5. 바닥에 앉는 자세
6. 의자에 앉는 자세
7. 걷기의 기본 자세

Ⅳ. 초등학교생활지도의 학교생활지도방법
1. 기본생활 지도
1) 학습생활
2) 일반 학교생활
2. 가정생활 지도
3. 안전생활 지도
1) 등하교시의 안전 지도
2) 방화에 대한 지도
3) 보건 위생 및 환경에 대한 안전 지도
4) 음식물에 대한 지도
5) 학교 환경 및 소지품에 대한 안전 지도
4. 기타생활 지도

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

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
1. 유형 및 지도방법
1) 핸드폰
2) 노래방
3) 비디오방
4) 주유소
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하고자하는 학생의 주변상황 및 동기 파악하기
2) 노동과 돈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 운영

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타지도방법
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3. 효 체험 교육의 강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
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

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실천 방안
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
2.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지도
3. 성격적 부적응 학생의 지도

Ⅸ. 초등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그 본질적인 지향점은 같으나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지닐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의 학습환경은 중등학교의 경우와 많은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한 담임이 모든 교과를 지도하며 학교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을 교사와 함께 보내는 초등학교와 주로 해당 교과 시간에만 담임교사를 접하게 되는 중등학교와는 학습환경 자체에서 많은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초등학교 교실 내에서의 아동-교사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생활지도는 중등학교보다는 매우 역동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둘째, 초등학교에서도 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생활지도의 영향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아동들의 경우는 담임교사 외에 다른 교사들, 부모들 및 다른 성인들에 의해 간접적인 생활지도를 경험하는 확률이 더 많다.
셋째, 생활지도에서 선택이라는 개념은 어떤 학교 수준에서나 중요한 개념이며, 발달적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특히 중요하다. 그러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중등학교보다 선택의 기회가 훨씬 적으며, 특히 교과과정의 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생활지도 활동에 있어서 아동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의사결정하는 기회들을 넓혀 주는 일들이 중요시된다.
넷째, 초등학교 아동들은 발달적인 면에서 중등학교 학생들만큼 자신에 대한 책임감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다.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자기 지도력을 기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아동 생활지도에 있어서는 중등학교 학생들보다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지도의 방법이 필요하다.
다섯째, 초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모든 아동들의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즉 중등학교에서 주로 치중되는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치료보다는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아동들의 교육적 발달에 중심을 두며, 따라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여러 방법들은 여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석주(1998), 학교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초등교육, 서울 : 교학사
박성수·임승권·정원식(1982), 생활지도,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현선(1999), 초등 생활지도의 효율적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시형(2000),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조영달(2000), 학교교육의 안정적 성장과 참여의 교육,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한국초등교육학회(1997), 초등교육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한국초등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B형] 2011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
  • 건강 교실 운영 : 서울신문(1) 신문기사 요약(2) 유아교육 기관에서 강화되어야 할 관리와 교육2) 잘못된 식습관 바로잡는 건강도우미 역할 돋보여 : 안산인터넷뉴스(1) 신문기사 요약(2) 유아교육 기관에서 강화되어야 할 관리와 교육3) 영유아건강관련 논문 : 학령 전 아동의 식생활태도 및 영양상태와 관련된 요인(1) 논문 요약(2) 아동건강과 영양의 중요성5.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1) 유아건강교육의 제언2) 유아건강교육의 발전방안

  • [초등가정소비문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건강한 소비문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 중요성을 인식할 때 이러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에서 올바른 소비 교육을 가르치고 건강한 소비문화를 이루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건강한 소비문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특히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하여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감소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를 대처하기 위한 사교육이 어린 나이(초등학교 시기)에서부터 시작되며 또한 이로 인한 소득의 증가로 자녀에 대한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방안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실시 방안, 미디어 교육 교사 양성 방안과 미디어 교재 제작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과 그 실행을 위한 정책 방안들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논문 편집 과정에서 나온 작성자들의 제언을 담아서 정리할 것이다.Ⅱ. 본론제 1장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미디어 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정확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지도안 - 가정에서의 수질오염 예방 대책 56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하수처리장 57 환경캠프 내용별 시기 및 장소 57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59 환경캠프 참가자 설문지 60 가정에서의 물 절약 지침 61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 나의 다짐 62그 림 목 차그림 1 환경소양모형 6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 18

  •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역사, 필요성과 보건교육의 현황, 지도방법 및 보건교육 사례, 제언 고찰
  • 보건교육의 역사, 필요성과 보건교육의 현황, 지도방법 및 보건교육 사례, 제언 고찰Ⅰ. 서론Ⅱ. 보건교육의 역사Ⅲ. 보건교육의 필요성Ⅳ. 보건교육의 현황Ⅴ. 보건교육의 지도 방법1. 준비 단계2. 탐색 단계3. 정리 단계4. 적용 단계Ⅵ. 보건교육 사례1. 담배의 구성물질 1) 입자(8.2%)2) 연기(91.8%)2. 담배 속에 함유된 유해물질1) 니코틴 2) 타르3) 일산화탄소(CO)4) 청산5) 폴로늄6) 기타3. 흡연의 유해성 1) 건강에 대한 피해 2) 정신건강의 피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