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중요성
Ⅲ.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
1. 얼굴 표정
2. 눈의 표정
3. 입의 표정
4. 바로 선 자세
5. 바닥에 앉는 자세
6. 의자에 앉는 자세
7. 걷기의 기본 자세
Ⅳ. 초등학교생활지도의 학교생활지도방법
1. 기본생활 지도
1) 학습생활
2) 일반 학교생활
2. 가정생활 지도
3. 안전생활 지도
1) 등하교시의 안전 지도
2) 방화에 대한 지도
3) 보건 위생 및 환경에 대한 안전 지도
4) 음식물에 대한 지도
5) 학교 환경 및 소지품에 대한 안전 지도
4. 기타생활 지도
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
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
1. 유형 및 지도방법
1) 핸드폰
2) 노래방
3) 비디오방
4) 주유소
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하고자하는 학생의 주변상황 및 동기 파악하기
2) 노동과 돈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 운영
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타지도방법
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3. 효 체험 교육의 강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
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
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실천 방안
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
2.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지도
3. 성격적 부적응 학생의 지도
Ⅸ. 초등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그 본질적인 지향점은 같으나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지닐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의 학습환경은 중등학교의 경우와 많은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한 담임이 모든 교과를 지도하며 학교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을 교사와 함께 보내는 초등학교와 주로 해당 교과 시간에만 담임교사를 접하게 되는 중등학교와는 학습환경 자체에서 많은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초등학교 교실 내에서의 아동-교사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생활지도는 중등학교보다는 매우 역동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둘째, 초등학교에서도 중등학교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생활지도의 영향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아동들의 경우는 담임교사 외에 다른 교사들, 부모들 및 다른 성인들에 의해 간접적인 생활지도를 경험하는 확률이 더 많다.
셋째, 생활지도에서 선택이라는 개념은 어떤 학교 수준에서나 중요한 개념이며, 발달적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특히 중요하다. 그러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중등학교보다 선택의 기회가 훨씬 적으며, 특히 교과과정의 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생활지도 활동에 있어서 아동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의사결정하는 기회들을 넓혀 주는 일들이 중요시된다.
넷째, 초등학교 아동들은 발달적인 면에서 중등학교 학생들만큼 자신에 대한 책임감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다.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자기 지도력을 기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아동 생활지도에 있어서는 중등학교 학생들보다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지도의 방법이 필요하다.
다섯째, 초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모든 아동들의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즉 중등학교에서 주로 치중되는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치료보다는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아동들의 교육적 발달에 중심을 두며, 따라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여러 방법들은 여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권석주(1998), 학교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초등교육, 서울 : 교학사
박성수·임승권·정원식(1982), 생활지도,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현선(1999), 초등 생활지도의 효율적 방안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시형(2000),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조영달(2000), 학교교육의 안정적 성장과 참여의 교육,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한국초등교육학회(1997), 초등교육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한국초등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호학]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호학적 분석
- [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 만3세 (5세) 1년 유아 관찰일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