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특성, 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사례, 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모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특징,학년별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적용,단계,교수학습모형,시사점
- 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단계 적용, 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모형, 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문제점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체육과교육(수업) ICT활용학습,이해중심게임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경험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기능학습,게임중심학습
- 목차
-
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Ⅱ.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사례
Ⅲ.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일반게임모형
1. 모형의 실제
2. ICT 활용 모형
Ⅳ.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전술게임모형
1. 개념
2. 특성
3. 학습목표와 내용
1) 피하기 게임의 전략
2) 맞히기 게임의 전략
3) 네트형 게임의 전략
4) 침범형 게임의 전략
5) 필드형 게임의 전략
Ⅴ. 향후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학습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아동들을 학습의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 게임이다. 게임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소리나 그림, 행동 등으로 게임의 소재를 제공하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아동들이 단계별로 행동하도록 되어 있다. 게임은 항상 그 속에 ‘협동과 경쟁’, ‘운과 기술’, ‘불확실성’ 등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이 요소들은 항상 아동의 주위를 집중시키며, 게임 자체에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동료 아동들과 협동을 잘 해야만 한다는 점을 아동들에게 항상 인식시켜 준다.
아동들은 설명을 듣거나,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을 싫어한다. 인지적으로 부담이 되고, 그 과정 자체가 지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들을 게임 안으로 유도하면, 아동들은 재미를 느끼고 그 게임에 빠져들지만, 게임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재미와 관심을 잃는다. 학습에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재미 그 자체를 제공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어떤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나면, 그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게임 속에는 항상 정해진 학습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구조, 어떤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게임은 재미와 학습 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소가 조화를 잘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이것이 게임을 통한 학습 지도의 성패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 교사는 게임의 이러한 특징과 요소를 잘 고려하여 학습 내용에 가장 적합한 게임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게임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학습의 목표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즉,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은 과감히 생략하거나 단순화 시켜서, 당장의 필요에 맞게 잘 변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강신복·손천택(1991) :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교육실습편람(2008) : 체육과 학습지도안 예시
김형중(2000) :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조준명·김옥태(2002) : 체육원리연구회, 체육원리
최예중(1993) :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최의창(2003) : 체육교육탐구, 도서출판 태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미,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사례,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수업모형
-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특징, 내용,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 지도방향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체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팀티칭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동료지도,멀티미디어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