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특성, 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사례, 체육과(교육)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모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Ⅱ.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사례

Ⅲ.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일반게임모형
1. 모형의 실제
2. ICT 활용 모형

Ⅳ.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전술게임모형
1. 개념
2. 특성
3. 학습목표와 내용
1) 피하기 게임의 전략
2) 맞히기 게임의 전략
3) 네트형 게임의 전략
4) 침범형 게임의 전략
5) 필드형 게임의 전략

Ⅴ. 향후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학습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아동들을 학습의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 게임이다. 게임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소리나 그림, 행동 등으로 게임의 소재를 제공하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아동들이 단계별로 행동하도록 되어 있다. 게임은 항상 그 속에 ‘협동과 경쟁’, ‘운과 기술’, ‘불확실성’ 등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이 요소들은 항상 아동의 주위를 집중시키며, 게임 자체에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동료 아동들과 협동을 잘 해야만 한다는 점을 아동들에게 항상 인식시켜 준다.
아동들은 설명을 듣거나,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을 싫어한다. 인지적으로 부담이 되고, 그 과정 자체가 지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들을 게임 안으로 유도하면, 아동들은 재미를 느끼고 그 게임에 빠져들지만, 게임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재미와 관심을 잃는다. 학습에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재미 그 자체를 제공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어떤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나면, 그 결과로서 학습의 내용이 다루어져서 학습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게임 속에는 항상 정해진 학습 내용과 목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구조, 어떤 기능을 연습시킬 것인가가 용의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게임은 재미와 학습 목표, 경쟁과 협동의 요소가 조화를 잘 이루도록 고안해야 한다. 이것이 게임을 통한 학습 지도의 성패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 교사는 게임의 이러한 특징과 요소를 잘 고려하여 학습 내용에 가장 적합한 게임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게임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학습의 목표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즉,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은 과감히 생략하거나 단순화 시켜서, 당장의 필요에 맞게 잘 변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강신복·손천택(1991) :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교육실습편람(2008) : 체육과 학습지도안 예시
김형중(2000) :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조준명·김옥태(2002) : 체육원리연구회, 체육원리
최예중(1993) :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최의창(2003) : 체육교육탐구, 도서출판 태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