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정보원,형성과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선행연구,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학업,인간행동 영향,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의

Ⅲ.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보원

Ⅳ.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형성과정

Ⅴ.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선행연구

Ⅵ.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학업에 대한 영향
1. 학습에 투자되는 노력의 양
2. 인내심
3. 학습전략의 사용
4. 자기통제적 학습
5. 학업성취도

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인간행동에 대한 영향

Ⅷ.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업적 자기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은 학습자가 학업적 과제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Bandura, 1977; 1986).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불안을 느끼는 정도가 낮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Pintrich & De Groot, 1990), 자기관찰, 자기평가, 자기반응과 같은 자기조절 능력이 뛰어나다(Zimmerman, Bandura, & Martinez-Pons, 1992; Zimmerman & Martinez -Pons, 1990).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Bandura & Schunk, 1981),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Schunk, 1983), 어려움이 있어도 끈기있게 과제를 지속한다(Bandura & Schunk, 1981; Schunk, 1982).
낮은 학업적 효능감과 자기규제 효능감은 사회적으로 해로운 행동으로부터 도덕적 제재를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지각된 자기 규제의 비효능감은 학업적 추구에 갈등을 일으키는 해로운 행동을 증가시킴으로 인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Bandura, 등, 1996).
Bandura(1986)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능력과 수행을 매개한다고 보았으며, Bouffard-Bouchard(1989)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에 대한 지각은 개인의 수행수준을 이해하기 위해 유용한 변인이며, 특히 지속적인 자기감시(self-monitoring)가 필요한 학업적 과제의 수행을 이해하는데 그러하다고 보았다. 즉,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과제를 지속하고, 자신의 반응을 관찰하여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고 평가하는 능력, 즉 자기조절능력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Garcia와 Pintrich(1991)는 Pintrich와 De Groot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내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 학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내적동기가 자기효능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김의철·박영신·양계민 공역,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김아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이론과 현장연구, 학지사, 2007
김성옥, 자기 효능감이론, 스포츠 심리학, 한국 스포츠 심리학회, 1994
Albert Bandura,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감,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상담심리] 高等學生의 色彩 選好度와 自己效能感과의 關係 硏究
  •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문제 34. 용어의 정의 45.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색채 심리의 이해 62. 자기효능감의 특성 103. 선행연구 고찰 17III. 연구방법 211. 연구대상 212. 측정도구의 신뢰도 223. 자료 분석 23IV. 연구결과 및 해석 241. 고등학교 학생들의 색채 선호도 242.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323. 색채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54. 색채 선호색과 혐오색에 따른 자기효능감 42V. 요약 및 결론 451. 요약 및

  • (정신건강2017)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자기관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의는 자기관리기법또는 자기관리기술관련 선행 연구들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학자마다 그것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자기관리는 자기통제, 자기규제, 자기조절, 자기수정이라는 용어와 유사한 개념으로 서로 혼용되면서 사용되어져 왔다. 자기통제라는 용어가 행동적 연구문헌에서 자기관리라는 용어보다 널리 사용되어져 왔으나, 같은 의미로 간주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간의 능동적인 면과 주체성이 강

  •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
  • 형성된다. 즉, 어떤 경험은 제한된 과제나 상황에 일반화되는 효능감을 형성하며, 어떤 경험은 좀 더 넓은 과제나 상황에 일반화되는 효능감을 형성한다. (김종숙, 2004)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효능감과 부모의지지,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2.부모의 지지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Bandura(1997)에 의하면 초기 자기효능감의 경험은 가족으로부터 얻어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C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동기를 분석한 후,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 선행연구들은 학습 동기라는 포괄적인 개념보다 자아존중감이나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과 같이 단편적인 측면만을 다루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1) 학습동기의 문제점입시부담감은 학습자들이 타인과 자신의 수행을 비교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걱정함으로써 과제 자체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고 실패와 관련된 정보를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학습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과도한 입시부담감은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목표, 과정, 원리, 진로상담 기법 분석과 청소년 진로 상담 사례(Holland의 유형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 연구자들에 Holland 진로집단 상담의 적용- 김윤남(2001)은 진로집단상담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 남경희(2007)는 초등학교 학습부진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효과가 있다.- 배현진(2005)은 초등학교 6학년에게 적용한 결과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 7개 요인 중 직 업적 성편견을 제외한 6개요인 즉, 진로지향성, 직업이해, 진로선택의 합리성, 자기 이해, 자율성, 자긍심 증진에 효과가 있었고, 진로유형의 분화도를 높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