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 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CT의 정의
2.ICT 교육의 발달배경
3.ICT 교육 구성
4.ICT를 이용한 활동 유형
5I.CT 활용 수업 설계시 고려사항
6.교수 매체 효과성 논쟁
7.온라인 프로젝트 학습(Webquest)
본문내용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통합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
ICT 활용 능력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기의 사용 능력 뿐 아니라 자기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 재창출하는 기능
주로 일선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많이 활용되는 용어임.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정책의 발달
1980년대 말 교육정보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교육과정에 컴퓨터 활용이 도입
1997년 교육인적자원부의 교단선진화 사업 시작
2000년도에 교사지원체제 및 정보기기 확충에 대한 방안 발표(에듀넷 및 기타 양질의 컨텐츠와 프로그램 제공, 전자 결재 시스템 구축 및 활용,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
Kulik (1985) : ‘컴퓨터는 효과적 매체이다’
매체 자체의 교수적 기능에 주목
매체의 속성이 학습효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봄
Clark(1985) : ‘아이스크림은 냉동차에 보관되어야..’
교수'매체'와 교수'방법'과의 혼동에서 오는 문제점 지적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제시방법과 교수내용 설계의 중요성 강조
※ 교수매체의 식품 운송용 트럭과 사무실 건물에의 비유
Kozma (1994) : ‘매체와 학습의 밀월 관계를 모색..’
교육공학은 설계과학 응용학문이며, 자연과학이 아님.
매체가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건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발명’해 볼 것을 제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
  • 교육공학 임용고시 대비 정리1. 교육공학의 정의2. 시청각교육3. 데일의 원추모형4. 웹기반수업(WBI)5. 컴퓨터 기반수업(CBI)6. 컴퓨터 매개통신(CMC)7. 원격교육8. ICT활용교육9.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0. 매체연구11. 수업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논쟁12. 애플의 컴퓨터 교육 비판1. 교육공학의 정의미국 교육통신공학회(AECT)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 [교육공학비평문] ICT활용교육의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
  • 비 평 문 (ICT 활용교육의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목 차I. 서 론 2~3II. 본 론 3 ~ 7III.결 론 7 ~ 8IV.참고문헌 8I. 서론교육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는 다가오는 교육의 현상이 더욱더 복잡한 형태로 바뀔 것이다. 교육의 주체는 교육의 전반적인 현상을 주도하는 교사이며 교육의 객체적인 학생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
  •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Ⅶ 지구촌 사회와 한국 1.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1. 프로젝트학습- 교수학습계획 수립프로젝트 주제국제적 협력과 활동에 관한 블로그 만들기 교과명사회학년학기9 - 2쪽수사회184-189단원명대단원사회 Ⅷ. 지구촌 사회 한국소단원1. 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활동유형□개별 ■학급내 □학급간 활동기간3주학습목표◦ 세계화 정보화의 확대로 지역 및 국가 간 대립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 [ICT]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영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스페인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캐나다와 스웨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
  • 활용 교육 반영4)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2.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5대 영역3.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방법참고문헌Ⅰ.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미 대통령 담화․“인터넷이 교수학습도구로 활용키 위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온라인 교육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담화 발표․FREE 탄생(30개 연방기관들이 참여)으로 온라인 교육자료-FREE 서비스․예능, 교육공학, 외국어, 보건/안전, 언어, 수학, 체육, 과

  • [교육공학] 7차교육과정에서 ICT 활용교육의 실제- 중등국어 교과목을 중심으로
  • 2005. 6. 5.교육공학과 정보화 7차 교육과정에서 ICT 활용교육의 실제- 중등국어 교과목을 중심으로 Ⅰ. ICT 활용교육의 이해1. ICT의 개념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의 IT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좁은 의미로 볼 때에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