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스비빔밥 한식 세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회사소개

2) 주제

3) 사례분석

(1) 진출계기

(2) 왜 비빔밥인가?

(3) 핵심역량

(4) 진출현황

(5) 미국진출

4) 글로벌화와 현지화

5) 성공요인과 배울점

6) 발전을 위한 과제

3. 결론

1) 한식 세계화의 가능성

2) 한식 세계화의 과제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는 극심한 내수침체로 소비심리가 매우 위축되어 있어 좋지않은 상황이다. 그런데 이러한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매출이 오르고 사업영역도 확장하는 등 눈에 띄는 한 산업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현대사회에서 없어선 안될 필수 산업인 외식산업이다. 요즘에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주5일 근무제 등의 이유로 외식을 자주 하게된다. 또한 부엌에서 장시간 음식을 장만하기보다는 간편하게 외식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새로운 패턴의 생활, 새로운 가치관이 대두되면서 외식산업이 우리의 이목을 끌게 되었다. 우리가 외식산업의 업체들을 조사하던 중, 현재 우리나라에서 영업중인 외식업계가 거의 외국계 프랜차이즈 업체들로 국내 외식업 시장을 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외식업 환경은 외국계 수입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 피자, 스테이크, 스파게티, 패스트푸드 등에 밀려 빠른 속도로 시장을 잠식당해 가고 있다. 그들이 한해동안 발생하는 매출액은 이미 1조원을 넘어섰고, 이중 각종 로열티와 상품 매출로 해외 본사가 거두어 가는 금액은 수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출로 그 나라의 문화까지 널리 알리게 되는 문화대사 역할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맥도날드가 전세계에 진출하여 미국 문화를 그 모든 곳에 널리 알리고 상징하게 된 것은 음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 국가를 소개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출 하나로 발생하는 경제적, 문화적 파급 효과는 대단한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업체 중에서 우리나라 기업을 알아보다 세계 최초의
한식 패스트푸드로 비빔밥을 규격화하여 세계시장에 진출한 '한스비빔밥'을 우리의 국제경
영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비빔밥은 외국에서도 건강식품,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
진 음식으로 그것을 상품화하여 외국에 진출한다면 매우 좋은 사업 아이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를 외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한스비빔밥'
이 어떻게 비빔밥을 패스트푸드로 하여 테이크아웃을 하게 되었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외국에 진출할 생각을 하였는지 알아볼 것이다. 지금부터 '한스비빔밥'을 통해 국제 프랜차이즈 경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1) 회사소개
◆ 회사명:ꡐ오리엔스’ (‘동양’의 라틴어)
◆ 개요: 오리엔스는 2001년 2월 우리음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설립되어 1차 사업 으로 비빔밥을 선정, 양념의 소스화, 계량화, 표준 조리법, 식재보관, 포장법, 서비스 기법 등의 시스템을 개발하여 패스트 푸드ꡐ한스 비빔밥’ 으로 출발
◆ 처음 회사 설립 때부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함
◆ 비전: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출 하나로 발생하는 경제적, 문화적 파급 효과를 고려해 오리엔스는 여기에 목표를 두고 수백년에 걸쳐 검증되고 세계화 가능성 이 높은 우리음식 비빔밥을 국제 규격화하여 세계시장에서 한스비빔밥, 화동반 의 성공으로 다국적 브랜드를 보유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다.
◆ 연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한식 세계화포럼’과 ‘한식 세계화 선포식’등 분위기 확산에 나선데 이어 2008년 12월 ‘한식 세계화 기본계획’과 세부실행계획을 수립 하였다.5. 한식 세계화의 성공요인국내외에서 음식의 세계화, 상품화에 성공한 외식업체들이 상당수 있으며, 특히 프랜차이징을 통한 세계화에 성공한 외식업체로 McDonald, PizzaHut, KFC, Dunkin Dounts, TGFI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외 전통음식의 상품화로 성공한 종가집김치, 한스비빔밥, Nobu(스시로 유명) 등도 있다. 이들

  • 한식세계화 정의분석및 전략방향분석과 기업들의 한식세계화 성공및 실패사례분석및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안 레포트
  • 한식조리사의 교육 및 해외진출 사업을 지원, 육성할 계획이며, 한식조리사의 교육 및 육성 계획을 위해서 프랑스의 꼬르동블루(Cordon Blue), 미국의 CIA(Culinary Institute America)와 같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한식조리아카데미를 육성하기로 하였다. 또한 정부는 2009년 5월 한식세계화 추진단을 공식 출범시켰으며,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인력 양성, 해외 한식당 활성화, 한식의 식문화 홍보의 한식 세계화 주요 5대 추진 전략을 제시하였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한식의 세계화 방안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목차1. 한식세계화란?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3. 민족음식의 세계화4. 품목별 세계화 전략의 사례1) 해외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2) 국내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5. 한식세계화의 과제6.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1) 한식의 해외 진출 문제점2) 국내 한식기업의 글로벌화 문제점7. 한식의 세계화 전략1) 홍보노출2) 우수성 인식3) 인력 육성4) 체험참여5) 인프라 구축6) R&D 강화참고

  • [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 경영을 현대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계절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경영전략이 요구된다.이러한 측면들이 서로 조화롭게 성숙되었을 때 국내 한식 외식산업이 세계화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목 차제 Ⅰ 장 서 론제 Ⅱ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외식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2 절 외식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3 절 외식산업의 발전과정제 Ⅲ 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 및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제 1

  • [학사][경영]한국음식산업의 세계화의 가능성과 미국진출 전략
  • 한스비빔밥 www.hansbibimbap.com) 엠파스 뉴스 news.empas.com(3) 동질의 규격화된 상품생산프랜차이즈의 특징 중 하나가 동질의 규격화된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한국의 음식은 손맛이 중요한 의미로 작용하므로 각 지점에 따라서 주방장의 음식솜씨의 차이로 맛이 달라질 수 있다. 이를 최소화하고 음식의 맛을 일률적으로 하기 위해 중앙본사에서 주방장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일정수준의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들을 각 지점으로 파견시키는 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