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IBM의 성공과 위기,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업 선정이유
1.IBM 기업소개
2.조사의 당위성


II. 컴퓨터산업의 패러다임과 IBM
1. 60년대
2. 80년대
3. 90년대~현재


III. IBM의 성공과 위기
1.IBM성공요인
2.IBM의 위기
3.위기에 대한 대응전략


IV. IBM의 향후 전망
1.세계화 전략
2.e-비즈니스 시장의 성장


V.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I. 기업선정이유
1-IBM기업소개
미국 컴퓨터·정보기기 생산업체.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의 통칭이다. 미국 제 6 위의 거대 공업회사로 컴퓨터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1911년 타임리코더회사와 저울을 만드는 회사가 합병해서 생긴 컴퓨터 태뷰레이팅회사(CTR)가 IBM의 출발이었다. 원래 기술자들이 모여서 만든 CTR은 경영부진에 빠진 뒤, 13년에 T. 웟슨 1세를 사장으로 맞아들이면서부터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기계의 임대제도를 받아들이기도 하고, 대공황 중에도 종업원을 해고하지 않는 등 독특한 경영철학으로 웟슨은 IBM(1924년에 CTR에서 개칭)을 대기업으로 만들어갔다. 그러나 IBM을 현재의 위치로까지 끌어올린 것은 제 2 차 세계대전 후의 컴퓨터 붐 속에서 경쟁회사들을 밀어내는 데 성공한 기술적 우위였다. 59년에 발표된 시스템 1401, 64년의 시스템 360으로 레밍턴 랜드사 등을 앞질러 컴퓨터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1965년 전 미국시장의 73.5%)을 기록하게 되었다. 97년의 매출액은 785억 달러를 웃돌았고 매출액·이익의 각각 50% 이상을 해외사업부문이 차지하고 있듯이 IBM의 해외활동은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136개국에 미치고 있다. IBM월드트레이드 코퍼레이션이 이들 해외활동 전부를 관리하고 있다.

2-조사당위성
컴퓨터산업의 발전과정은 컴퓨터의 70년 말~90년 초반까지 비약적 성장기,90년 후반까지의 쇠퇴기,2000년 초반의 재도약기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IBM도 비약적 성장, 도산위기, 재도약의 현상으로 반영하고 있다.


II. 컴퓨터산업의 패러다임

1. 60, 70년대 컴퓨터 환경 : 메인 프레임과 중앙 집중식 제어
이 시기에는 데이터의 전송과 처리와 해석만 있었으며, 커뮤니케이션은 없었다. 대학, 연구기관, 정부기관과 몇몇 대기업만 이 비싼 장비를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IBM은 대부분의 메인 프레임 시장의 대부분을 석권하고 있었으며, IBM의 영업사원 들은 자부심이 대단했으며, 건방지기까지 했다. 그들은 거물만 상대했고, 컴퓨터는 전산관리자와 프로그래머들의 전유물이었다. 운 좋은 대학생들은 학교의 더미 터미널-메인 프레임에서 처리해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멍청한 컴(?)을 통해 부분적인 기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오
  • wwangga9***
    (2006.10.12 20:58:54)
회원 추천자료
  •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의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체계, 임금관리(보상관리)의 결정요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목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성과배분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전략, 향후 임금관리(보상관리) 과제
  • 하에서도 지급되는 경우가 많다.참고문헌김강식, 글로벌 경제위기 시대의 임금관리 전략, 경총 노동경제연구소, 2009김준웅, 임금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1984박준성, 임금관리 이론과 실제, 명경사, 2004이휴상, 이수부 외 1명, 새로운 제도 설계와 혁신 경영을 위한 인사노무임금관리매뉴얼, 한국노사발전연구원, 2009전근오, 임금관리실무편람, 중앙노동연구소, 2010전략기업컨설팅, 한국형 임금관리와 연봉제, 전략기업컨설팅, 2006

  • 나이키의 모든것(기업분석 마케팅)
  • 성공할 수 없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미리 구상해 시장을 선도해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래서 스포츠화 기업은 디자인과 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된다. 나이키는 설계와 디자인 부문은 포틀랜드 교외에 위치한 본사에 두고 생산은 아시아 각지의 계약 공장에서 담당하는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렇지만 분산된 생산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선 내부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과는

  • [국제경영] 삼성반도체
  • 위기론은 엄살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전자가 꾸준한 투자의 과실을 따며 사상 최대 실적을 내던 2004년과 비교해 본다면 현재의 상황이 명확해진다며 삼성전자가 급격히 쇠락하지는 않겠지만 2~3년내 새로운 마켓을 창출해야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도체와 LCD 가격 급락으로 삼성전자가 4년 만에 분기별로 가장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삼성전자는 1분기 매출 14조3900억원, 영업이익 1조1800억원을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경영학회. “글로벌화 진전과 한국기업의 국제전략방향: 글로벌 vs. 현지화”. 경영학연구. 1995.한병섭. 중국에 투자한 한국기업의 투자입지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한영일. 광주.전남 제조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홍성민.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투자성과와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황정현,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위한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

  • [선진기업, 경영방침, 위기대응, E-비즈니스, 인재관리, 선진화] 선진기업의 경영방침, 선진기업의 위기대응과 선진기업의 e-비즈니스화, 선진기업의 인재관리 및 향후 기업의 선진화 방안 분석
  • 향후 기업의 선진화 방안1. 기본방향우리기업의 수준은 글로벌 경쟁의 관점에서 아직도 미미하여 기업의 외형을 국내시장의 시각에서만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 세계 최고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는 우리 기업의 활동을 총량적으로 제약시키는 것은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불리하다.* Financial Times 세계 500대기업 중 한국기업은 삼성전자(225위), SK통신(270위), 한국통신(297위), 한전(403위) 등 4개사에 불과하다.우리 대기업의 국내 규제는 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