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미디어] 마샬 매클루언과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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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샬 매클루언[Herbert Marshall Mcluhan, 1911.7~1980.12.31]

2. 핫미디어(Hot media) VS 쿨미디어(Cool media)

3. 미디어는 메시지이다

4. 미디어는 마사지이다(텔레비전의 촉각성)

5. 매클루언 비판과 비디오드롬

6. ‘매클루언’에 대한 발표를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2. 핫미디어(Hot media) VS 쿨미디어(Cool media)
핫미디어(Hot media)
쿨미디어(Cool media)
정보의 전달량은 풍부하지만 수신자의 참여도는 낮은 미디어
여러 감각의 활용을 이끌어 내어 수용자의 주의력와 참여도를 높이는 매체
집단적 관심 반영, 집단화 지향
취향· 선호도 중시, 개인화 지향
ex) 라디오, 신문, 잡지, 영화 등
ex) 텔레비전, 전화, 만화, 인터넷 등

'쿨'이 좋고 싫은 것으로 인한 취향의 문제라면 '핫'은 취향과는 무관하게 얼마나 주목을 받는가에 따른 관심의 문제다. 미디어도 '핫미디어'와 '쿨미디어'가 있다.
쿨미디어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을 전달하는 채널이고, 핫미디어는 집단적인 관심사를 전달하는 채널이다. 즉 '선호도'와 '관심도'에 따른 구분법이라는 말인데, 선호도를 중시하는 쿨미디어는 취향을 중시하며 '개인화'를 지향하는 반면, 핫미디어는 집단적인 관심의 반영과 확산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집단화'를 지향한다. 오늘날 대표적인 쿨미디어는 인터넷이고, 핫미디어는 방송이다. 인터넷은 취향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끌어올 수 있는 개인적 미디어라는 점에서 쿨하고, 방송은 편성표에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밀어주는 집단적 미디어라는 점에서 핫하다.
그런 점에서 지금까지 방송과 같은 핫미디어는 그것의 논조가 친정부건, 반정부건 흩어져있는 자연인들에게 스스로를 국가라는 집단의 일원인 국민이라는 자각을 심어주기 위해 복무해왔다. 그것은 미디어들이 국가적인 사안을 기사로 내보냈기 때문만은 아니다. 오히려 연애나 가십 또는 사건사고와 같이 '사소한 것'을 '거대규모'의 대중에게 똑같이 전달함으로써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거대집단, 즉 국민을 만든 것이다. 다시 말해, 서울에 사는 김 씨는 제주도에 사는 박 씨도 무한도전을 봤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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