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미디어] 마샬 매클루언과 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마샬 매클루언[Herbert Marshall Mcluhan, 1911.7~1980.12.31]
2. 핫미디어(Hot media) VS 쿨미디어(Cool media)
3. 미디어는 메시지이다
4. 미디어는 마사지이다(텔레비전의 촉각성)
5. 매클루언 비판과 비디오드롬
6. ‘매클루언’에 대한 발표를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2. 핫미디어(Hot media) VS 쿨미디어(Cool media)
핫미디어(Hot media)
쿨미디어(Cool media)
정보의 전달량은 풍부하지만 수신자의 참여도는 낮은 미디어
여러 감각의 활용을 이끌어 내어 수용자의 주의력와 참여도를 높이는 매체
집단적 관심 반영, 집단화 지향
취향· 선호도 중시, 개인화 지향
ex) 라디오, 신문, 잡지, 영화 등
ex) 텔레비전, 전화, 만화, 인터넷 등
'쿨'이 좋고 싫은 것으로 인한 취향의 문제라면 '핫'은 취향과는 무관하게 얼마나 주목을 받는가에 따른 관심의 문제다. 미디어도 '핫미디어'와 '쿨미디어'가 있다.
쿨미디어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을 전달하는 채널이고, 핫미디어는 집단적인 관심사를 전달하는 채널이다. 즉 '선호도'와 '관심도'에 따른 구분법이라는 말인데, 선호도를 중시하는 쿨미디어는 취향을 중시하며 '개인화'를 지향하는 반면, 핫미디어는 집단적인 관심의 반영과 확산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집단화'를 지향한다. 오늘날 대표적인 쿨미디어는 인터넷이고, 핫미디어는 방송이다. 인터넷은 취향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끌어올 수 있는 개인적 미디어라는 점에서 쿨하고, 방송은 편성표에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밀어주는 집단적 미디어라는 점에서 핫하다.
그런 점에서 지금까지 방송과 같은 핫미디어는 그것의 논조가 친정부건, 반정부건 흩어져있는 자연인들에게 스스로를 국가라는 집단의 일원인 국민이라는 자각을 심어주기 위해 복무해왔다. 그것은 미디어들이 국가적인 사안을 기사로 내보냈기 때문만은 아니다. 오히려 연애나 가십 또는 사건사고와 같이 '사소한 것'을 '거대규모'의 대중에게 똑같이 전달함으로써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거대집단, 즉 국민을 만든 것이다. 다시 말해, 서울에 사는 김 씨는 제주도에 사는 박 씨도 무한도전을 봤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