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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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Barilla SpA 소개
2.Barilla SpA가 당시 당면한 문제점 및 실태

본론……………………………………………………………………
3.문제점 정의: Bullwhip Effect
4.원인 분석
5.해결방안

결론……………………………………………………………………
6.JITD, VMI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About ‘Barilla SpA’
1875년에 창립된 Barilla SpA는 Pasta 및 제빵 제조 기업으로써 제분공장, Past공장, 제빵 공장 등 총 25개의 플랜트를 가지고 있다. 또한 2개의 Central Distribution Center를 통해 모든 제품을 배송한다. Barilla SpA는 이탈리아 내의 총 2000여 개 Pasta 제조업체 중 최대 규모로 시장의 35%를 점유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22%를 차지하고 있다. Barilla SpA의 제품 군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그것은 바로 Fresh product와 Dry product이다. Fresh product는 21일간 진열이 가능한 Fresh pasta와 1일간 진열이 가능한 Fresh bread로 이루어져 있다. Dry product는 충 매출액의 75%를 차지하며 이 제품들은 보통 유통기한이 18개월에서 24개월 혹은 10주에서 12주 정도 걸린다. 이들은 모두 800가지의 SKU(Stock Keeping Unit)로 포장되어 있고, 이 중에서 Pasta는 200여 가지의 형상에 470가지의 포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Barilla SpA의 Pasta는 온도와 습도를 제어한 Tunnel Kiln이라는 일관된 공정 안에서 이루어지며 제품군별로 공정 순서에 제약이 있다. 또한 Barilla SpA는 이탈리아에서 다른 Pasta 브랜드에 비해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편이다. 그들은 다른 브랜드들처럼 민속적인 이미지를 피하고 세련되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광고를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보다 차별화된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2. What was the Problem?

“ Bullwhip Effect가 나타나기 시작”
Barilla SpA에서는, 소비자 수요 변동이 기업의 제조, 유통 시스템에 끼치는 부담이 점점 커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주문형태가 과도하게 변하고 이에 따라 Barilla의 운영상 심각한 비효율성과 비용증가가 초래된 것이다. 이렇게 Barilla 공장 쪽으로 갈수록 수요의 변동폭이 커지는 Bullwhip effect 가 발생한다.
: Bullwhip effect란 소를 몰 때 쓰는 긴 채찍의 경우 손잡이 부분에서는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 부분에서는 큰 파동이 생기는 데 착안하여 붙여진 채찍 효과는 공급 망을 거슬러 올라 갈수록 (소비자 → 소매상인 → 도매상 → 유통업자 → 공장 쪽으로 갈수록 커지는 것) 변동폭이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David Simchi-Levi 외 3명, Designing & Managing the Supply Chain, 2004
이태억, 정보의 가치 및 통합,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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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owl***
    (2014.10.09 0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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