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특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강화이론,실험내용,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사례,학습적용방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배경

Ⅲ.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정의

Ⅳ.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주요개념
1. 강화
2. 조형
3. 소거
4. 자발적 회복
5. 미신적 행동

Ⅴ.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특징

Ⅵ.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강화이론
1. 강화이론
1) 강화의 종류
2) 강화와 벌의 관계
3) 벌/부적강화/소거의 비교
2. 강화계획

Ⅶ.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실험내용

Ⅷ.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실제 사례

Ⅸ.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학습적용 방법

Ⅹ.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인간을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인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르고,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형성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행동으로 인한 결과 즉, 어떤 행동이 보여 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특별히 대답을 잘 한 학생에게 주는 교사의 칭찬이 바로 그것이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스키너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은 지렛대 장치가 되어 있는 스키너상자에서 행해졌다. 굶주린 흰쥐를 상자에 집어넣으면,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툭 튀어나온 지렛대를 누른다. 그 순간 자동적로 먹이 알 하나가 나온다. 쥐는 먹이 알을 집어먹고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 알은 계속 나오게 되고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이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는 먹이에 의해 강화되어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 알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속도는 빨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무엇보다도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Ⅱ.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배경

B. F. Skiner의 이론은 1930년대에 파블로프 모형에 지배되고 있는 행동주의에 새로운 방향을 도입하였다. 스키너는 S-R법칙이 모든 행동을 일으키는 단서나 충동자극으로서의 어떤 저항할 수 없는 힘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았다(Skinner, 1966b). 대신에 그의 연구는 어린이나 과학자를 막론하고 행동변화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행위에 의해서 나타나는 결과라는 것을 나타낸다(Skinner, 1953).
참고문헌
김현택 외 :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2003
로렌슬레이터 역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5
임의영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
임창재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9
최정훈 외 :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과 인간의 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출판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좋은도움주심에감사합니다.
  • abad3***
    (2014.07.09 01:24:53)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
  • 강화와 부적강화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1. 스키너 행동주의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분석한 학자는 스키너라는, 학자이며 이 학자는 ‘행동주의이론’이라는 이론에 창시자 이기도하다. 인간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인간행동에 원인을 내부에 있는 욕구나, 심리적인 정서에서 찾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서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관찰과 같은 학습을 통하여 배우

  • 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에 대해 설명하고, 미
  • 스키너는 사람도 어떤 행동을 반복하느냐의 여부는 행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보강물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스키너는 유기체의 특정한 반응에 대하며 보상이나 벌 등의 강화를 가함으로써 의도적인 학습 또는 행동수정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2) 강화강화(reinforcement)는 자극, 반응과 더불어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Skinner이론의 핵심 요소이다. Skinner(1938)는 강화란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독

  • 스키너의 행동주의 - 경험사례 - 도덕교육
  • 강화자에 의하여 학습 및 강화된다는 이론이다. 즉 행동은 결과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다.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라는 실험 장치를 통해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가 스키너 상자를 통해 얻은 결과를 인간에게도 그대로 적용 가능하다고 보는 것은 그가 과학의 전개 논리를 단순한 현상에서 복잡한 현상으로 발전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는 인간

  • [언어발달]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중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주요내용을 설명하
  • 강화와 부적강화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스키너 행동주의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분석한 학자는 스키너라는, 학자이며 이 학자는 ‘행동주의이론’이라는 이론에 창시자 이기도하다. 인간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인간행동에 원인을 내부에 있는 욕구나, 심리적인 정서에서 찾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서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관찰과 같은 학습을 통하여

  •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중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을 하나 골라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
  • 강화와 부적강화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스키너 행동주의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분석한 학자는 스키너라는, 학자이며 이 학자는 ‘행동주의이론’이라는 이론에 창시자 이기도하다. 인간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인간행동에 원인을 내부에 있는 욕구나, 심리적인 정서에서 찾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서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관찰과 같은 학습을 통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