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영재 의미,특성, 수학영재교육 법적근거, 수학영재교육 현황, 수학영재교육 교수학습평가,교수학습전략, 수학영재교육 구체화방안,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영재의 의미와 특성

Ⅲ. 수학영재교육의 법적근거
1. 영재교육의 법적 근거
2. ‘영재교육 진흥법’에서 사용한 용어의 정의
1) 영재
2) 영재교육
3)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Ⅳ. 수학영재교육의 현황

Ⅴ. 수학영재교육의 교수학습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내용
3. 평가의 방법

Ⅵ. 수학영재교육의 교수학습전략

Ⅶ. 향후 수학영재교육의 구체화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재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재에 대한 정의이다. 영재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없으면 영재의 선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가 다르게 구성되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Terman은 인지조건만으로 영재성을 규정하고, Ward는 학습능력, 사고력, 모방성 및 욕구 등 복합적인 요인을 포함하여 정의하였으며, Gallagher는 지능과 아울러 창의성, 특수재능, 동기 등 심리적 요인을 포함하여 정의하였으며, Renzulli(1978)는 고도의 일반적인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개인의 인성과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특정 분야에서 특출한 과업 수행을 해 낼 수 있는 역량과 그 가능성을 영재성이라고 말한다.
영재의 정의는 크게 개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는 자율적 정의, 지능적 측면에서 영재를 보는 보수적인 정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 수학영재에 대한 분명하고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지난 100년 동안 수정 변화된 지적인 능력, 창의성, 정의적 영역, 활동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었고, 이에 바탕을 두고 이 요소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수학 영재를 정의하고 있다.
고도의 일반적인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개인의 인성과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특정 분야에서 특출한 과업 수행을 해 낼 수 있는 역량과 그 가능성을 영재성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수학 영재성이란 수학이라는 특수 학문 분야에 국한하여 나타내는 영재성을 말한다. 그리고 각 교과나 특정한 분야의 영재성이 이미 탁월한 성취 결과로 나타난 능력을 재능이라고 말하며, 재능아란 자기 나이 또래에서 탁월한 성취를 보이고 있으며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인정된 아동을 말한다. 수학의 재능과 재능아는 수학분야에서 나타나는 재능과 수학재능을 갖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
수학 영재란 수학분야에서 이미 탁월한 성취를 나타내 보인 재능아는 물론, 아직 탁월한 성취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그러한 성취를 보일 잠재적 가능성(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자까지를 포함하여 말한다.
참고문헌
김홍원·김명숙·방승진·황동주(1997) / 수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I) 검사제작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권현직(2002) / 수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Math Festival 프로시딩 제4집, 수학사랑
박용래(2002)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주대행정경영대학원
서울대 수학교육과 영재교육 / http://mathed.snu.ac.kr/
이정섭·조석희·최은실(1981) /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G. A. Davis & S. B. Rimm·송인섭 외 5인(2001) /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교육] 특수유아교육
  • 수학급 등의 특수유치부를 운영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현재 독립된 특수유치원 설치 운영 기준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특수유치원을 공교육적 차원에서 실시하려면 특수유치원의 설치 기준과 운영 교형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하며, 그에 대한 질적 관리와 지원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한편 특수유아교육은 일정한 시설조건이나 일정한 프로그램에 의해 실시될 수가 없는 또 다른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국장회의 등을 개최하여 안내하고 업무 추진을 당부하였다. 교육부 자체에서도 대책반 회의와 관련 부서별 수시 협의를 통해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업무가 효율적으로 시행되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업무 보완 대책에서는 교육부내 부서별 추진 업무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단위 학교에서 추진해야할 업무를 명시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관련 부서별 업무 추진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을 때, 교육청과 단위 학교들이 겪었던 혼란은 대단했던 것 같다.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며, 현장 교사는 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주체라는 데에 이견을 가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토록 많은 혼란과 불평을 낳았던가?물론 여러 가지의 원인이 분석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와 체제를 모른 채로도 얼마든지 교직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던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