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주안점,구성내용,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사례,모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기대효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가?
3. 지식구조 학습의 이유
1) 학습의 목적
2) 원리와 태고의 전의
3) 일반적 전의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학습 경향성(학습 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의 방법(상벌)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주안점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구성내용
1. 학습자 주위의 환경
2. 유목과 속성
3. 지식의 구조
4. 개념화 능력과 지각능력
5. 학습의욕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사례
1. 전시학습상기
2. 동기유발
3. 탐색 및 문제 파악
4. 실험 및 관찰
5. 결과 및 토의
6. 실험 및 관찰
7. 결과 토의
8. 결과 해석 및 규칙성발견
9. 개념 정리
10. 개념적용 및 평가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모형
1. 발견학습의 목적
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
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
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Ⅸ.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기대효과
1. 발견학습의 적용
2. 발견학습의 기대효과

Ⅹ.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시사점
1. 한 교과의 구조를 알거나 교과에 포함된 기본적 원리를 알면 기본 분류체계의 형성을 증진시킨다
2. 어떤 교재든지 어떤 학생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3.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주제를 어느 정도 반복하여 전개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이 분류체계의 계획을 위해서는 이상적이다
4. 학습자에게 추측이라는 것이 중요한 학습조건임을 가르치기 위해서 훈련시켜야 한다
5. 시청각매체와 같은 수업보조물이 많이 이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학자들의 공통적인 관심사로서 교과의 기본 구조와 수업이론이라는 새로운 이론이 태동되었다. 이는 심리학에서 나온 교수학습이론의 수업이론에 바로 적용되는 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주로 동물 대상의 실험에 의해 도출된 학습이론이 역동적인 성질의 복잡한 내용을 학습시키는 생생한 생활 장면인 수업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이론을 수업 장면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일이 교육학자들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이로써 새로운 수업이론이 태동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과 관련하여 브루너는 학습이론이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기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해 수업이론의 성격은 처방적이고 규범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처방적(prescriptive)이어야 한다는 것은 수업이론이 지식이나 기능을 성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함과 아울러 특정 교수-학습의 방법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규범적(normative)이란 준거(criteria)를 설정하고 그 준거를 충족시키는 조건을 진술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때의 준거는 고도의 일반성을 띠어야 한다. 예컨대 효율적인 3학년 수학 수업을 위한 조건 같은 것은 수업이론에서 제시되어질 성격의 것이 아니다. 그와 같은 조건은 수학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로부터 도출되어야 한다는 것이 브루너의 주장이다.
따라서 교과는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학습자가 어떻게 하면 가장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고 처방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교과의 기본 구조를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과 고유의 지식은 물론이고 교과 내의 지식구조와 함께 그 지식의 탐구구조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춘·김재현(200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적 비판, 교육학논총
▷ 이건인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 이용환·곽기상(200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 Jeome S.Bruner, 이홍우 역(1990), 브루너의 교육과정,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교수 테크닉4. 행동주의의 교수 - 학습 원리5. 교수ㆍ학습의 적용: 프로그램 학습과 교수 기계(Teaching machine) 6.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Ⅴ. 인지주의 개념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인지 이론3. 인지 이론의 교수 설계 지침4. 교수ㆍ학습의 적용5.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Ⅵ. 구성주의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구성주의3. 구성주의의 특성4. 교수ㆍ학습의 원리(교수 설계에의 시사점)5. 교수ㆍ학습의 적용 : 상황 학습과 앵커드 수업6. 구성주의 수업 모델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과학과의 성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의 각론에 기초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육 과정 개발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2.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시사점을 줄 수 없다.※ 학교학습에 관한 연구Gage. N. L (1964) - 최초Bruner. J. S (65) -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지식의 구조 이론의 기저. 형식(눈높이)에 맞추면 고등능력도 교육가능하다고 주장.Gagne. R. M (65)Bloom. B. S (68) - learning for mastery (완전학습)라. 프로그램 수업이 교육의 체계적 전개 요청.프로그램 수업 → 교수목표의 세분화를 의미.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에 기반.교수목표의 세분화 - 교육의 체계적 전개 요청.글래져 교수 모형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이론과는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부스는 할람의 연구에서 방법론적 오류를 지적하면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거친다면 역사학습에서 학생들의 추상적 사고가 증진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부스의 요지는 14-16세의 학생들은 인증적 사고능력이 있고 역사 학습으로 인지적, 정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으며 역사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교수 방법 및 교수 내용이지 학생의 성숙도가 아니라는 것이다.또한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적용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