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현실,전개과정,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교사자세,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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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정의

Ⅲ.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필요성
1. 부모님의 취업 유무에 따른 필요성
2.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과 다양한 교육 및 사회교육

Ⅳ.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현실

Ⅴ.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전개 과정

Ⅵ.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교사 자세

Ⅶ. 향후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개선 방안
1. 시설의 양적 확충방안
2. 방과후 아동보육 교사 양성제도 및 아동보육교사(아동지도사) 자격제도의 확립
3. 질적 방과후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4. 방과후 보육의 평가와 감독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는 아동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우리나라도 비준한 유엔의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의하면 국가는 아동의 생존과 발달(교육), 및 보호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비준 당사국은 제도적으로 아동의 방과후 보호와 교육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방과후 보육 서비스가 필요한 만큼 제공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제도화하는 것은 아동권리협약 당사국의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방과후 보육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은 첫째, 방과후 아동보육법을 제정하는 방법과 현행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여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 관련 조항을 따로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아동복지법을 재개정하여 아동복지시설에 방과후 보육시설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스웨덴이나 독일과 같은 보육 선진국들은 교육 관련 법령에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관련 조항을 명확하게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들 나라는 영유아 보육 소관부처가 교육부이기 때문에 방과후 보육이 교육 관련법에 근거토록 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정부의 방과후 보육이 영유아 보육사업에 포함되어 있으며 재정지원도 영유아 보육 관련 법령 및 가족복지 관련 부처의 규정에 근거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제공되는 방과후 보육은 각 교육자치구에서 마련한 별도 규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입법의 어려움과 이미 개정된 아동복지법 재개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가장 현실성 있는 방과후 보육 관련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은 영유아 보육법을 개정하여,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 관련 조항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영유아보육법에 보육 대상 연령별 보육시설의 설치 기준, 시설 환경과 프로그램 활동 등을 별도로 규정하여 방과후 보육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의한 방법은 단기적으로는 비교적 현실성 있는 방안이긴 하나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영유아 보육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참고문헌
◉ 공창숙(2006), 현장 실무자를 위한 방과 후 아동지도 총론
◉ 김정원 외 2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 윤황지(2002), 아동복지의 이해, (주)학문사
◉ 정효정(2005), 아동중심의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정기섭(2001), 독일의 방과후 교육활동, 한국비교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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