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네덜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캐나다,핀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싱가폴,호주 ICT활용교육, 일본,한국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기본적인 기술 지원(Basic Technical Support)
2. 고급 기술 지원(Advanced Technical Support)
3. 컴퓨터 활용 기초(Fundamentals)
4. IT를 활용한 수업(Integration)
5. 교육 현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Leadership)

Ⅱ. 네덜란드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2. 정부 예산과 지원
3. ICT와 교과 과정 통합
4. 교사 양성

Ⅲ. 캐나다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컴퓨터 정보기술 활용에 관한 기준
2. 캐나다 브리티쉬 컬럼비아주의 IT 교과 내용
1)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K to 3)
2) 초등학교 고학년(Grades 4 to 7)
3) 중학생(Grades 8 to 10)
4) 고등학생(Grades 11 to 12)

Ⅳ. 핀란드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에노 초등학교의 GLOBE 프로그램 수업
2. 에노 초등학교의 프로그램 진행
3. 프로그램의 효과

Ⅴ. 싱가폴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싱가폴 교육에서의 IT Masterplan
2. 목표
3. 추진내용

Ⅵ. 호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프로젝트의 시행
2. 프로젝트의 결과

Ⅶ. 일본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개요
2. 정부 방침
3. 국제 교류 활동

Ⅷ. 한국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1.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
1) 초등학교
2) 중·고등학교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미국 애리조나주의 ALTP에서는 IT를 활용한 교수-학습과 IT의 교과과정 통합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 연수 프로젝트인 TPDP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의 ALTP(Arizona Learning Technology Partnership)는 혁신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육 공학 기법 도입을 주도하고 있는 GSPED(Governor`s Strategic Partnership for Economic Development) 산하 기관이다. 이 기관에서는 5년 이내에 공립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 기업체, 교육 각계의 인사들로 구성된 ALTP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인터넷 등의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교사 연수와 교과과정 통합을 위한 전문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기술 지원과 교사 연수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입법 활동과 연수 기관 조직, 학교의 교육정보화 정책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애리조나주의 정보기술 활용 현황을 살펴보면 인터넷 접속 환경을 갖춘 교실은 전체의 절반에 못 미치고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보급률이 학생 14명당 1대로 이상적인 비율인 학생 4명당 1대에 크게 뒤떨어지고 있다. 교사 연수 부분도 연간 40시간이 적정하나 10시간 이상의 연수를 받은 교사마저도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애리조나주에서는 각 학교의 컴퓨터에 대한 기술 지원, 멀티미디어 컴퓨터 보급에 390,000,000달러를 책정하였으며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예산의 일부를 교사의 교과과정 통합을 위한 전문 연수에 사용하며 학생 8명당 1대를 기준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컴퓨터 보급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ALTP에서 진행하고 있는 TPDP(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는 모든 K-12의 교사와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전문연수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육청, 교육정보화 우수교사 연구활동 자료집 중등, 2002
․ 김환섭, ICT활용 연구·시험학교 운영, ICT활용연구학교 워크샵, 2003
․ 이상현, 국어과 웹기반 ICT활용 수업 전략, 한국교원대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200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사 ICT활용교육 연수 교재, 경남, 울산, 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2001
․ 한국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200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중등 ICT활용 수업설계 예시자료집, KERIS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교육 연수자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와 내용체계,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외국 사례,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개선방안
  •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와 내용체계,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외국 사례,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Ⅲ.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Ⅳ.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 [국제기구] OECD 보고서
  • 캐나다,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미국, 일본, 핀란드,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체크, 헝가리, 폴란드, 한국, 슬로바키아- 사무총장 : 앙헬 구리아(Angel Gúrria)2. 설립 배경 및 연혁마샬플랜 이행OEEC(1948~1961년)⇒선진국경제협의체OECD(1961~1990년대 중반)⇒세계경제기구OECD(1990년대 중반 이후)가. 1948.4.16 유럽경제협력기구(OEEC:Orga

  • 해외 성공 경제 성장 정책
  • 기술계획(일본) 50Ⅴ. 사회노동 정책1. 의료제도 개혁방향(영국) 532. 우수인력 유치 이민 프로그램(홍콩) 553. 서부 구룡 문화 프로젝트 개발(홍콩) 574. 주택정책(싱가포르) 595. 출산장려정책(핀란드) 616. EU 지역의 저출산 대책(벨기에) 637. 노사관계 개혁(호주) 668. 노동시장 정책(스웨덴) 689. 노사관계 정책(네덜란드) 7010. 실업 대책(영국) 72Ⅵ. 지역경제 활성화1. 지역기업 지원정책(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772. 지역경제 활성화(후쿠오카)

  • [해외투자론] 말레이시아 해외직접투자
  • 정보통신기술부문의 수출실적은 1998년 353억 링깃에서 2004년 711억 링깃으로 크게 증가하였음. 주요한 수출국은 미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등임. 말레이시아는 동 부문에서 2003년 338억 링깃, 2004년 480억 링깃의 순수출을 기록하였음.- 주요 수입품은 컴퓨터, 서버, 통신장비 등으로 2003년 180억 링깃, 2004년 232억 링깃의 수입액을 기록하였음. 컴퓨터와 컴퓨터 주변기기 등은 주로 중국, 싱가포르, 미국으로부터 수입되며, 통신제품들은 중국, 일본, 한국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미국63,50363,66264,0525폴란드40,84144,69647,5616중국31,02634,52440,9547러시아28,41629,10734,2858이탈리아24,79625,69727,7349캐나다21,09922,73225,16310슬로바키아22,40522,68823,83711프랑스22,27022,46622,46712포르투갈18,11018,37820,98913헝가리18,62217,61218,47114네덜란드17,03916,69517,55615우크라이나16,45416,87517,33516일본17,40417,53517,29517멕시코13,30514,00215,08918한국10,08011,61013,32519스웨덴12,60312,59112,68120스페인10,46410,67811,27621루마니아7,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