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레방아학습 유래, 물레방아학습 의의, 물레방아학습 기대효과, 물레방아학습 단계, 물레방아학습 방법, 물레방아학습 적용, 물레방아학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물레방아학습의 유래
Ⅲ. 물레방아학습의 의의
Ⅳ. 물레방아학습의 기대효과
Ⅴ. 물레방아학습의 단계와 방법
1. 학습 순서 및 방법
2. 학습의 흐름도
Ⅵ. 물레방아학습의 적용
1. 도덕
2. 국어
3. 사회
4. 수학
5. 자연
6. 체육
7. 음악
8. 미술
9. 실과
Ⅶ. 물레방아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김차식은 열린 교육은 학습자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중시하는 교육방식, 학습자의 개성을 신장시켜 주는 교육방식, 학습자의 창의성을 높여 변화에 대응하도록 하는 방식, 사회 안의 모든 구성원에 대한 학습자의 협동정신을 높여 주는 교육방식 등의 특성이 있다고 하면서, 이러한 특성을 살리기 위한 열린 수업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기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고수되고 있는 교사 주도형의 학습지도 방법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활동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수업의 선행조건으로서 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심을 수 있는 학습 분위기의 조성이 필수적이다.
셋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공동사고의 다양한 학습 집단을 마련하여 전원이 학습에 적극 참여하고, 다른 집단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협동정신을 높이도록 도와준다. 즉 교실 수업에서 일부 우수 학생들만 참여하고, 나머지는 관람자가 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서 함께 학습하도록 끌어들이는 학습이어야 하는 것이다.
넷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사고력과 창의성은 문제해결력과 직결되는 고등정신 기능으로서, 오늘날과 같이 평생 동안 자기 학습을 해야 하는 시대에서는 가장 중시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신장시켜 준다. 학생들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서로 다른 고유한 존재라는 데서 열린 교육은 시작되기 때문이다.
여섯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는 모든 학습내용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이 시간은 국어 시간이니까 이런 내용만 학습해야 하고, 실과 시간에는 저런 내용의 학습만 해야 한다는 구별학습은 학습 그 자체의 싫증만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 특히 초등 저학년 학생들은 모든 사태나 사상을 분석적으로 보기보다는 통합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일곱째, 열린 교실 수업에서의 생활의 특징은 학습과 생활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학습과 놀이의 구분이 없고, 학습과 모든 시간의 구분이 없다. 열란 교실에서의 놀이는 그 자체가
- 참고문헌
-
김아영 외3명 /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손영민 / 교육학, Expert World, 2000
이용숙 / 열린교육이란?, 제주도교육청, 열린교육, 1995
이호영 / 열린 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과, 2000
이혜우 /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학습유형, 이화여대 : 석사논문, 2003
장경례 /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