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용어,당위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기본내용,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풍물굿학습)지도모형,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용어
1. 두레패
2. 잽이
3. 열 두발 상모
4. 채상모
5. 멍석말이
6. 풍물
7. 윗놀음
8. 밑놀음
9. 치배

Ⅲ.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당위성

Ⅳ.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기본내용
1. 악기 구성
1) 쇠(꽹과리)
2) 징
3) 장고
4) 북
5) 소고
6) 나발
7) 날라리(태평소)
2. 풍물의 구성 요소와 그 특징
1) 가락
2) 춤
3) 진풀이
4) 잡색
5) 노래
6) 사설
7) 재주
8) 놀이

Ⅴ.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지도모형과 지도방법
1. 악기 입문 단계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2. 기초 주법 지도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3. 장단치기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악은 벼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동아시아 지역 국가 즉, 한국, 중국, 일본 등 3국에서만 볼 수 있는 일반 서민들의 종합 민속예술이다. ‘농악’은 공연하는 목적이나 계기, 방법에 따라 또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도시에서는 농악이라 불려지고 있지만 농촌에서는 매굿, 풍물, 풍장, 두레, 걸궁, 걸립 등으로 부르고 있다.
농악은 연행되는 계기에 따라 당산굿·마당밟이·걸림굿·두레굿·판굿으로 나눌 수 있다. 농악은 다양한 명칭과 여러 가지 공연 목적으로 우리의 농민들이 일년 열두 달 쉬지 않고 농악을 즐겨왔다.
농악을 치면 그 소리가 30리 밖에까지 들린다고 한다. 농악은 각양각색의 역동적인 악기들의 협주로 고동과 맥박을 꿈틀거리게 하는 놀라운 힘과 흥겨움이 있다. 그러므로 농악소리만 들어도 피로한 얼굴이 활짝 밝아지며 농악판이 벌어지면 온 동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들어 지위 고하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한 몸 한 뜻으로 판을 벌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선조들은 기쁠 때나 슬플 때를 막론하고 농악과 같이 살아온 것이다. 그러므로 농악은 우리 민족 기층문화의 핵심임이 분명하다. 어떤 의미에서 농악은 우리나라의 예술 가운데 유일한 공동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농악은 단순한 오락예술이 아닌 우리 민족 특히 농민정신이 깊이 담겨 있는 전통 종합 민속예술인 것이다. 현재의 우리의 진정한 의미에서 볼 때 마을 문화가 없다. 종교의식이나 행사는 많지만 여기에는 우리의 마을 정신을 이어갈 수 있는 진정성이 없다.
현재처럼 다변화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에 자국(自國)의 전통 예술에 대한 이해와 개발을 위한 노력은 절실한 것이며,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최근 전통음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활발한 공연활동, 그리고 교육과정 개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교현장에서 전통음악교육의 강화는 무척이나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 농악과 사물놀이는 학교 현장에서 전통음악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음악수업과 특별활동을 비롯하여 폭넓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효은 / 농악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김원호 / 풍물굿 연구, 서울 : 학민사, 1999
김헌선 /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 1994
신대철 / 우리음악, 그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1993
유무열 / 한국의 농악, 강원 : 강원일보사, 1983
최익환 / 풍물놀이 교본, 서울 : 도서출판 풍물,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 음악과 명상 음악
  • 방법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여러 수행방법들을 총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라고 보아야 한다. 특히, 힌두교, 불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 대부분의 종교가 나름대로의 명상법을 가지고 있다.Ⅳ. 명상의 목적과 효과목적: 명상은 많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다. 사람들은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깨달음을 얻기 위해, 자기 자신의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약물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심리 치료를 위해, 육체적 건강을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놀이, 노래자랑 등 부대행사경주버섯축제건천 청년회의소 매년4월중(2일간)-․버섯요리전시, 시사회 및 버섯다듬기대회, 버섯품평회 및 전시회, 경주시민노래자랑,아가씨선발대회 수박축제고령군매년5월중(30일간)-․수박먹기대회, 수박품평회, 수박씨 멀리 뱉기, 농악놀이 등 부대행사안동사과엑스포(사)안동사과발전협의회매년10월하순(5일간)-․ 농악공연, 퀴즈대회 등 홍보행사, 사과비교 품평회, 안동농특산물전시회 등의 전시행사,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놀이2) 지도요소전라도 지방 민요의 특성 알고 듣기, 전통 시조창의 내용 알기, 타령조의 현악합주곡 비교하며 듣기, 전통악기의 음색 알고 듣기, 사물놀이의 기본가락 파악하며 듣기6. 6학년1) 감상제재우리 나라 음악가, 취타, 우리나라민요(수심가), 수제천, 판소리, 산조(대금산조)2) 지도요소시대의 음악가 특성 알고 듣기, 악기의 음색 구분하며 듣기, 곡의 전체적인 흐름 알고 듣기, 형식과 연주형내에 따른 악보 특징을 알고 듣기, 성악곡의 내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습 주제 : 다른 문화 , 다양한 축제 < 수 업 계 획 표 >학습주제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학습목표여러 나라의 축제를 통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문학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학교축제를 개성 있게 계획하여 참여할 수 있다.준비물교 사 : 멀티미디어 자료학 생 : 교과서, 연필, 지우개, 가면 만들기 (석고붕대 혹은 기존의 제작된 틀), 의상 만들기 (과자봉지, 라면 봉지등 재활용)단계지도 내용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기본적인 기능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에 영감을 부여하면서 인간과 보이지 않는 존재 사이, 또는 인간과 그 주변 환경의 관계에서 놀이를 하는 것이거나, 종교행위의 형태와 내용 그리고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가치를 확인하는 절차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축제의 의미는 축제라는 용어보다는 놀이라는 표현에 익숙해온 민족이다. 여러 사람이 어울리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의 축제였고, 축(祝)과 제(祭)가 포괄된 하나의 문화였으며, 단순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