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
1. Peter의 교육의 정의
1) 규범적 준거
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
3) 과정적 준거
2. 교육현상의 정의
1) 기능적(수단적) 정의
2) 약정적 기능
3) 규범적(목적적) 정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분석적 기능
3. 평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Ⅳ.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용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Ⅵ. 사회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사회재건주의
2. 교육과정
3. 한계점
1) 19세기 이전까지의 교육사조
2) 20세기 전반의 교육사조
3) 2차세계대전 이후의 교육사조
Ⅶ.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존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Ⅷ.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Ⅸ.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1. 경험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2. 포괄성
3. 일관성
4. 실제성
5. 지지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가
6. 융통성
7. 통찰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는 철학적 방법을 대체로 분석적․평가적․사변적․통합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철학적 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을 산출하기 때문에 각각의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조직되기 어렵다. 분석적인 것은 교육의 언어와 논리에 관한 것이고, 평가적인 것은 교육의 가치 판단에 관한 것이며, 사변적인 것은 교육의 이론적․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에 관한 것이고, 통합적인 것은 전체를 파악하는 안목에 관한 것이다. 그러면 네 가지 방법에 의해서 산출된 모든 것을 어떻게 지식의 체계로 조직할 수 있을까? 적어도 이론적 지식은 우선 언어에 의하여 표현된 것, 즉 진술들의 논리적 조직체이다. 물론, 이 언어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므로 지식은 언어적 진술들 그 자체가 아니라 이들에 의하여 표현되는 유의미한 내용이다.
이러한 의미의 교육철학이 일차적으로 밝혀야 하는 일은 교육의 개념이다. 교육의 개념은 흔히 좁은 의미로 해석하여 ‘교육’이라는 말의 뜻을 풀이하거나 해석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교육이 무엇이라고 밝히는 일은 교육이라는 활동의 전반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일이기도 하다. 교육 이외의 인간 활동, 예컨대 정치, 경제, 군사, 산업, 학문 등의 활동과는 어떻게 구별되느냐를 밝힐 수도 있고, 교육의 과정 혹은 활동의 요소들과 그것들의 관계를 밝힐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왜 가치가 있으며 인간의 생활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를 밝히는 일을 포함한다.
교육의 개념은 교육인 것과 교육이 아닌 것, 그리고 교육적인 것과 교육적이지 못한 것을 구별 짓는, 즉 교육적 판단의 기준을 제공한다. 이 기준은 바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조직, 제도, 정책 등의 조건이 된다. 왜냐하면,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 어떠한 것도 교육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실천원리나 이론체제를 정당화하려는 근거를 분석하고 검토하며 비판하는 일,
- 참고문헌
-
김정환·강선보(2005) / 교육철학, 박영사
강찬도·길양숙 외 공저(1995) /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김민한 외 2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학문사
박준영(2004) /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정찬주(1995)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조용태(2003) /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