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
1. Peter의 교육의 정의
1) 규범적 준거
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
3) 과정적 준거
2. 교육현상의 정의
1) 기능적(수단적) 정의
2) 약정적 기능
3) 규범적(목적적) 정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분석적 기능
3. 평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Ⅳ.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용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Ⅵ. 사회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사회재건주의
2. 교육과정
3. 한계점
1) 19세기 이전까지의 교육사조
2) 20세기 전반의 교육사조
3) 2차세계대전 이후의 교육사조

Ⅶ.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존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Ⅷ.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Ⅸ.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1. 경험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2. 포괄성
3. 일관성
4. 실제성
5. 지지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가
6. 융통성
7. 통찰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철학적 방법을 대체로 분석적․평가적․사변적․통합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철학적 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을 산출하기 때문에 각각의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조직되기 어렵다. 분석적인 것은 교육의 언어와 논리에 관한 것이고, 평가적인 것은 교육의 가치 판단에 관한 것이며, 사변적인 것은 교육의 이론적․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에 관한 것이고, 통합적인 것은 전체를 파악하는 안목에 관한 것이다. 그러면 네 가지 방법에 의해서 산출된 모든 것을 어떻게 지식의 체계로 조직할 수 있을까? 적어도 이론적 지식은 우선 언어에 의하여 표현된 것, 즉 진술들의 논리적 조직체이다. 물론, 이 언어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므로 지식은 언어적 진술들 그 자체가 아니라 이들에 의하여 표현되는 유의미한 내용이다.
이러한 의미의 교육철학이 일차적으로 밝혀야 하는 일은 교육의 개념이다. 교육의 개념은 흔히 좁은 의미로 해석하여 ‘교육’이라는 말의 뜻을 풀이하거나 해석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교육이 무엇이라고 밝히는 일은 교육이라는 활동의 전반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일이기도 하다. 교육 이외의 인간 활동, 예컨대 정치, 경제, 군사, 산업, 학문 등의 활동과는 어떻게 구별되느냐를 밝힐 수도 있고, 교육의 과정 혹은 활동의 요소들과 그것들의 관계를 밝힐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왜 가치가 있으며 인간의 생활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를 밝히는 일을 포함한다.
교육의 개념은 교육인 것과 교육이 아닌 것, 그리고 교육적인 것과 교육적이지 못한 것을 구별 짓는, 즉 교육적 판단의 기준을 제공한다. 이 기준은 바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조직, 제도, 정책 등의 조건이 된다. 왜냐하면, 이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에 어떠한 것도 교육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실천원리나 이론체제를 정당화하려는 근거를 분석하고 검토하며 비판하는 일,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2005) / 교육철학, 박영사
강찬도·길양숙 외 공저(1995) /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김민한 외 2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학문사
박준영(2004) /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정찬주(1995)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조용태(2003) /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 2. 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3. 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4.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의 윤리적 기초1. 자유의 개념과 교육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Ⅳ.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1. 진보주의 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와 교육6. 분석철학과 교육7. 비판이론(Critical Theory)과 교육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9. 생태주의와 교육10. 신자유주의와 교육Ⅰ. 교육

  •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
  • 재건주의 교육사상재건주의 교육사상은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진보의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상으로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모두 비판한다. 재건주의 사상은, 진보주의에서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 아동의 자발성 존중, 민주이념을 중시하는 면을 택하고 본질주의에서는 문화를 중시하는 요소를, 항존주의에서는 인생과 우주에 대한 사유의 철학적 방식을 받아들여 새로운 사상을 건설하고자 했다.2. 실존주의

  • 서평 - [현대교육사상]을 읽고
  • 항존주의는 항상 존재하는 절대적인 진리가 있다고 본다. 그러한 진리를 파악하는 이성의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5) 재건주의 재건주의 교육사상은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진보의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상으로써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모두를 비판하고 좋은 점은 취사선택하였다. 재건주의 사상은 진보주의에서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 아동의 자발성 존중, 민주이념을 중시한다.나. 실존주의 교육사상실존주의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2) 다문화교육과정3) 홀리스틱 교육과정4) 잠재적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조란2.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사조2) 본질주의 교육사조3) 항존주의 교육사조4) 재건주의 교육사조5) 실존주의 교육사조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1) 아동 중심 교육과정2) 활동 중심 교육과정3) 중핵 교육과정4) 학문 중심 교육과정5) 교과 중심 교육과정6) 경험 중심 교육과정7) 사회 재건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철학의 가치와 기능1) 교육철학의 가치2) 교육철학의 기능2.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1) 항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개념(2) 항존주의 발전과정 (3) 항존주의 교육 이념(4) 항존주의 교육의 특징2) 본질주의 교육(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 발전과정 (3) 본질주의 교육 이념(4) 본질주의 교육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