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정치광고 광고반응 사례, 속성광고,TV광고 광고반응 사례, KT&G(담배인삼공사)광고 광고반응 사례, 모델광고 광고반응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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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익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자연·환경 공익광고
2. 사회·안정 공익광고
3. 청소년 공익광고

Ⅲ. 정치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정치후보자의 인지적 반응
1) 후보자에 대한 기존 태도가 광고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해당 후보자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정치인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도 정치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3) 정치인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다양한 특성이 거론되고 있다
2. 정치후보자의 감성적 반응
1) 감성적 반응의 양이 빈약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2) 상기 제시된 반응을 보면 감성의 차원이 다차원인적임을 알 수 있다
3) 부정과 긍정의 감성은 상호 배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3. 광고물의 인지적 반응
1) 등장인물에 대한 태도가 광고에 대한 태도(the attitude toward the ad)에 영향을 끼친다
2) 모델과 후보자의 이미지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는 언어화 반응을 볼 때, 조화가설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3) 광고에 대한 인지적 반응에서 광고에 대한 태도와 광고에 대한 반응을 구분할 필요가 제기된다
4) 광고물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제시되어 있다
4. 광고물의 감성적 반응
5. 정치광고에 대한 일반적 반응

Ⅳ. 속성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방법
1) 피험자
2) 실험절차
2. 결과
1) 자기 검색도의 분류
2) 광고헤드라인과 바디카피의 코딩
3) 헤드라인 분석결과
4) 바디카피 분석결과
5) 카피내용선택 분석결과
3. 논의

Ⅴ. TV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좋은 광고의 이유
2. 싫은 광고의 이유
3. 좋은 광고에 대한 반응
4. 싫은 광고에 대한 반응

Ⅵ. KT&G(담배인삼공사)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KT & G의 실체를 인지 못한 수용자
2. KT & G의 실체를 인지한 수용자
3. 담배인삼공사에 대해 긍정적인 기존 태도를 가진 수용자
4. 담배인삼공사에 대해 부정적인 기존 태도를 가진 수용자

Ⅶ. 모델광고의 광고반응 사례
1. 유명인 모델에 대한 연구
1) 유명인 모델에 대해서도 많은 문제들이 의문점으로 제기되며 특히 광고 효과성의 감소와 관련된 사항
2) 유명인 모델의 장점 사항
2. 전문가 모델에 대한 연구
3. 남·녀 모델에 대한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TV CF는 현란한 영상만 남았을 뿐 광고의 메시지나 주제는 상실해 버린 채 공허한 멋내기 경쟁에만 빠져들고 말았다. 칸느 광고영화제 참가자들의 우리 광고에 대한 반응은 충격적이었다. 불행하게도 세계 각국의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여지없는 야유와 조소를 받아 우리의 현주소를 뼈저리게 실감해야 했다. 오늘날 광고계에서는 이와 같은 말들로 한국의 텔레비전 광고 수준이 비평되고 있다. 한편 최창섭은 `광고심의를 통해서 본 제언`이라는 글에서 "광고는 계속적으로 `새로운 상품`이라는 미명아래 유사한 상품을 제공하며 마치 이들이 특이하고 없어서는 안 될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는 상품인 양 허위, 과장 선전함으로써 무분별한 소비의욕을 조장, 환상적인 메시지를 통해 주관적인 판단력을 마비시키는 등 소비자를 지극히 피동적이고 사고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단순세포 인간으로 전락시키고 있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TV광고물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외국에서도 마찬가지다. Bauer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의 48%가 TV광고에 대해서 불쾌해 하거나 비우호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대부분이 TV광고가 소비자의 지적 수준을 깔본다고 생각하거나 귀찮은 존재 또는 현실을 오도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Lucas와 Britt의 이러한 조사 결과는 광고주나 광고제작업자 또는 광고대행사의 TV광고제작자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TV 광고물에 대한 소비자의 여론은 그 자체의 효과 뿐 아니라 그들의 광고 전반에 대한 가치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국의 소비자들은 어떤 광고물에 대해서 호감을 갖고 어떤 광고물에 대해서 호감을 갖고 있지 않을까? 그리고 호감(liking)을 갖고 있는 광고에 대해서 어떤 형태로 인식하고 있으며, 반대로 반감(disliking)을 갖고 있는 광고에 대해서 어떤 형태로 인식하고 있을까? Schlinger의 것이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이견실(2006) : 100문 99답으로 엮은 현대광고입문, 나남
안광호 : 광고관리, 이론과 실제가 만나다, 법문사
안광호·이유재 저 : 광고관리론, 출판 : 법문사
장대련(2005) : 광고론, 학현사
차유철 : 광고로 배우는 광고, 양지
한국환 외 1명 : 히트CF,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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