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정의][도덕][탐구][학습][지식][자활]공동체 의미, 정의공동체, 도덕공동체, 탐구공동체, 학습공동체, 지식공동체, 자활공동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 의미

Ⅲ. 정의공동체

Ⅳ. 도덕공동체
1. 도덕 공동체의 형성
2. 도덕 공동체의 정신적 토대
1) 홍익인간(弘益人間)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와 우애
3) 공동선(共同善)
4) 한국 사회의 도덕 공동체 위기 상황
5) 도덕 공동체 붕괴 위기의 극복을 위한 노력

Ⅴ. 탐구공동체
1. 탐구공동체의 의미
2. 탐구공동체의 방법

Ⅵ. 학습공동체
1. 학습 분위기 조성
2. 교사의 역할
1) 학습을 지원, 촉진하는 학습 문화의 개발
2)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to Learn)
3) 동기부여자
4) 방향설정자
5) 조정자
6) 상담자
7) 혁신자
3. 학습자의 역할

Ⅶ. 지식공동체

Ⅷ. 자활공동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 교육의 일반 목표중의 하나는 개인으로 하여금 국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국가 공동체 의식의 형성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국가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국가의 목적과 개인의 목적을 동일시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특히 다 가치적 특징을 지닌 현대 사회는 가치관의 자율성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그 사회의 도덕적 질서의 주축이 되는 공동선 즉 모든 주체들이 공감하는
가치의 실현을 위해 헌신하고 결속하려는 자각이 공동체 의식이라고 하였고 공동체 의식은 공동체 전체의 이익과 질서를 존중하며 이기적이고 개인적인 탐욕을 배제한다고 한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에 입각한 인간관계의 형성 및 유지를 위해 이기적 개인이 아니라 이타적 개인이어야 하므로 자신의 겸양과 양보와 이해심이 배양되어야 한다. 이 때 개인에게 지각된 의식을 공동체 의식 이라고 하였다.
학자에 따라 진술의 차이는 있지만 공동체 의식이란 크고 작은 집단 속에서 개인의 이익에 앞서 공동체의 이익을 앞세우며 나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나와 같지 않은 남이 존재함을 인정함으로써 남을 존중하고 서로 돕는 협동생활을 하고자 각 개인에게 지각된 의식이라 하겠다.

Ⅱ. 공동체의 의미
공동체(community)는 어원적으로 공동적(common),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의미를 담고 있다. 테일러(Taylor)는 인간의 삶이 기본적으로 대화적임을 주장한다. 우리는 인간의 풍부한 언어 표현을 통하여 스스로 자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리하여 정체성을 규정하는 완전한 인간 주체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Taylor, 1991 : 32). 공동체주의는 인간의 참모습을 무엇보다도 사회적 조건 속에서 직접 대면하는 대화의 관계를 통해 스스로를 구성한다는 사회적 구성주의 존재론과 결합되어있다.
참고문헌
김신양, 자활공동체의 법적 지위 고찰, 자활정책연구회 발표문, 2002
김홍일, 한국사회의 장기실업과 자활정책 : 제 3섹터를 중심으로, 전실연 발표논문, 2000
노대명·박찬임 외 10명, 자활정책․지원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엄형식, 자활공동체 현황과 발전과제, 자활정보센터, 2003
이장원, 적극적 자활정책의 방향, 자활정책연구회 발표원고, 2000
한상진, 자활근로의 재정립과 자활공동체의 제도적 대안, 미발표원고,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탐구교육학]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지식을 중학생의 생활 경험에 맞추어 조직하였다. 중학교 교수요목은 1, 2, 3학년에 걸쳐 공민, 역사, 지리 영역으로 나뉘어 조직되었으며, 목표도 공민, 역사, 지리로 나누어 진술되어, 이른바 ‘川’자 형의 배열을 이루었다. 특히, 역사와 지리에서는 한국에 앞서 세계를 학습하는 세계 지리 선습과 한국사에 앞서 세계사를 학습하는 세계사 선습의 구조가 특징이었다. 2)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 : 사회과의 시작1954년에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

  • [교육] 사회개혁정책과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연구 -김대중 정부의 복지정책을 중심으로
  •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2005.1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목 차1. 들어가며2. 생산적 복지의 등장 배경과 개념2-1. 국민의 정부에서 생산적 복지 등장 배경2-2. 생산적 복지의 개념2-3. 생산적 복지의 이념과 실제3. 생산적 복지를 기조로 한 교육정책 분석3-1. 인력개발3-1-1.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다양화3-1-2.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지원3-2. 형평성3-2-1. 취학 전 교육기회 확대3-2-2. 저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지식적 근거가 필요하다. ㉦ 사정은 생활상황 속에서 욕구를 발견하고 문제를 정의하며 그 의미와 유형을 설명한다. ㉧ 사정은 개별적이다. ㉨ 판단이 중요하다. ㉩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이해하는 데는 항상 한계가 있다. ② 사정의 내용 사정의 범주는 크게 문제의 발견, 문제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한 정보의 발견, 정보분석을 통한 문제형성이라고 볼 수 있다. ㉠ 문제의 발견 우선 문제는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presenting problem)에 초점을 둔다.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분석 가족치료는 가능한 모든 가족 구성원을 치료에 참여하게 하지만, 일반적으로 핵가족이나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치료이다.정신분석적 모델에서 전문가들은 가족성원이 나타내는 행동의 이면을 직시함으로써 내재된 숨겨진 동기에 대하여 통찰한다. 비분석적 가족치료자는 가족간의 표출된 상호작용의 의미를 받아들이는 반명 분석적 가족치료자는 과거로부터 숨겨진, 무의식적인 다른 사건을 노출시키려고 시도한다.(3)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정의 → 석태종 저, 학교 교육론, 교육과학사, 1991 → www.//search.empas.com/search/img.html(그림)☆학교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 장덕삼 저, 한국교육사, 동문사, 2003.☆우리나라의 학교교육 → 동서문화사☆다른나라의 학교교육 → 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irid=6&docid=206797 중국, 일본, 호주, 영국, 프랑스, 미국→ http://www.nobelmann.com/about/edu/edu.htm 독일 → 김 정환, 강 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다른나라 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