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파블로프][손다이크][스키너]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 [심리학의 이해]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에 대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내용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내용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내용
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의 비교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 psychology)은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에 웟슨(Watson)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등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종래의 심리학이 주로 의식현상을 내성적 방법으로 연구한 데 비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은 가시적 행동, 즉 객관적인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행동만을 대상으로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웟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고 하는데 헐(Hull), 톨만(Tolman), 거쓰리(Guthrie),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학습을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의 결합으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S-R 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화이론, 접근적 조건화이론, 시행착오이론, 작동적 조건화이론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학습이론(모방학습이론)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모든 행동이 조건형성(conditioning)의 결과로 보고 인간이해의 기본 공식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이라고 하여 S-R 심리학이라고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을 통하여 제시되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학습자의 행동과는 상관없이 사건의 계기가 일어나고, 도구적 조건 형성에서는 특정 행동에 수반한 보상과 처벌이 따른다.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은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접근의 설명인 조건 형성이론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작동적 조건형성으로 구분된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자극과 자극(두개의 자극)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고 자동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다. 한편 인지학습을 주장하는 심리학자들은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수동적인 조건형성이 아닌 내적 사고과정이라고 설명한다.
- 참고문헌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이론 형성(조건 반사설), 한국과학사학회지 제14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