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내용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내용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내용

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의 비교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 psychology)은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에 웟슨(Watson)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등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종래의 심리학이 주로 의식현상을 내성적 방법으로 연구한 데 비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은 가시적 행동, 즉 객관적인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행동만을 대상으로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웟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고 하는데 헐(Hull), 톨만(Tolman), 거쓰리(Guthrie),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학습을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의 결합으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S-R 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화이론, 접근적 조건화이론, 시행착오이론, 작동적 조건화이론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학습이론(모방학습이론)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모든 행동이 조건형성(conditioning)의 결과로 보고 인간이해의 기본 공식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이라고 하여 S-R 심리학이라고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을 통하여 제시되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학습자의 행동과는 상관없이 사건의 계기가 일어나고, 도구적 조건 형성에서는 특정 행동에 수반한 보상과 처벌이 따른다.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은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접근의 설명인 조건 형성이론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작동적 조건형성으로 구분된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자극과 자극(두개의 자극)간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고 자동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연합을 학습하는 것이다. 한편 인지학습을 주장하는 심리학자들은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수동적인 조건형성이 아닌 내적 사고과정이라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이론 형성(조건 반사설), 한국과학사학회지 제14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가정1-이주희]
  • - 1 -2015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인간과심리학 번: 201533-145653성 명: 이주희연락처: 010-3228-1732o과제유형:(공통 )형o과제명:1.심리학의주요이론중정신분석적접근,행동주의적접근,인본주의적접근에대해설명하고,각이론이인간의이상행동과정신장애에대해가지는관점을비교하여설명하시오.2.학습이론중에서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의공통점과차이점이무엇인지기

  • 학습심리 과제 정리
  • 과 동시에 앞서 말한 효과의 법칙에 대한 추가의 확증으로 볼 수 있다.3-2. Thorndike 와 Skinner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시오.손다이크와 스키너는 우리가 수행하는 대부분의 행동은 무엇을 하기 위한 도구적인 것이며 환경에 조작을 가하는 수의적인 것이라 보며, 우리의 행동은 그러한 행동을 한 결과로 빚어지는 효과, 결말, 상태에 따라 영향받고 통제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조작적조건화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이론)의 비교 설명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

  • [특수교육] 인지행동모델
  • 조건적 반응이며 이 학습과정을 조건화라 하였다 ☞ 왓슨이 어린아이의 쥐에 대한 공포심을 실험하여, 인간에게도 학습의 한 형태로 반응적 학습이 적용됨을 입증하였다.(2)조작적 학습(조작적 조건화)ㅇ조작적 조건형성 내지 조작적 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과 더불어 제2의 학습유형으로 왓슨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은 스키너가 손다이크의 문제상자에 시행 착오 학습원리를 적용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학습원리로 발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body content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Ⅰ. 서론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S-R연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본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되는데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