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개념,원리,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종류,필요요소,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전개,수업모형,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개념과 원리

Ⅲ.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종류
1. 경험학습
2. 발견학습
3. 가설검증
4. 순환학습
5. STS

Ⅳ.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필요요소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예상
5. 추리
6. 문제 인식
7. 가설 설정
8. 변인 통제
9. 자료 변환
10. 자료 해석
11. 결론 도출
12. 일반화

Ⅴ.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전개
1. 문제의 확인
2. 가설의 설정
3. 자료의 수집과 제시
4. 자료 분석
5. 일반화
6. 탐구과정의 분석

Ⅵ.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수업모형

Ⅶ. 향후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발전 방안
1. 탐구 학습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재구성
2. 탐구 학습을 위한 학습 훈련
3. 탐구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탐구 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 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을 조사하는 데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몸에 배이게 하고, 자연 인식의 기초가 되는 과학 개념의 형성을 꾀하며, 다시 미지의 자연을 탐구하려고 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의 사물, 현상을 주체적으로 다루게 하고, 자연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종래의 과학 교육에서는 주로 자연의 사물, 현상에 대해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상태에서 결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려고 하는 방법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어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하여 미지의 자연을 이해하려 할 때 그들의 지식을 충분히 응용하기가 어려웠다.
둘째, 탐구 학습은 자연을 조사하는 데에 필요한 탐구 능력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자연을 조사하는 데는 관찰 능력이 필요하다. 같은 사물을 볼 경우에, 우수한 관찰 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에는 그 사물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셋째, 탐구 학습은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개념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려고 시도한다. 학습자는 먼저 탐구 능력을 기르고 그것을 이용하여 과학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넷째, 탐구 학습은 미지의 자연을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육성한다. 이와 같은 태도는 탐구 능력을 신장하고, 미지의 자연을 깊이 이해하는 데에 기초가 된다.
참고문헌
ⅰ.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ⅱ. 김영민·이범홍(1983),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방법 개선연구, 서울 : 학림사
ⅲ. 변영계·김영환·손미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ⅳ. 박숙희·엄명숙,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ⅴ. 정완호·권재술·정진우·김효남·최병순·허명 공저, 과학과 수업 모형, 교육과학사
ⅵ. 한방교·윤길근, 교육방법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의 원리2.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1) 음성언어 교육2) 읽기3) 쓰기Ⅵ.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과정 운영5) 보충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기술가정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1) 개념2) 이론적 배경3) 개발원리4) ICT의 활용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1. 개념 및 최종 목표2. 학습 요소의 통합성3.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1. 탐구의 개념 : 반성적 탐구 지지자들의 관점에서2. 반성적 탐구 모형 : 역사3. 반성적 탐구 : 목적1) 가정2) 이유3) 훌륭한 시민의 개념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

  •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통한 미술 수업 지도안-미술의 조형성 이해
  • 모형을 전제로 전체 미술교육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흥미를 유발하는 상황 안에서 구성되는 지식(조형성)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현실에 기초한 이론들과 지식들, 즉 여기서는 “조형성”에 대한 이해에 접근하며, 이러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 자신의 예술성을 모색하고 발견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Ⅱ. 수업 목표 1. 미술의 조형성의 원리 이해2. 입체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방안 연구, 국어교육, Vol.108, No.0, 2002.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현행 7차 ‘국어지식’ 학습 내용의 위계화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피고 학습내용 위계화의 다른 가능성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국어 지식의 개념7차에서 새롭게 등장한 ‘국어지식’이라는 용어는 ‘국어의 구조와 사용에 관한 지식’과 ‘인간이 습득하는 언어 사용 능력’이 혼합된 개념이다. 이는 언어 능력과 언어 지식의 개념을 동일시하고 이들을 규명하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