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주요어휘,이야기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노래지도,챈트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에듀넷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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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1.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2.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3. 중․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바탕을 형성한다

Ⅲ.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성취기준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Ⅳ.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주요어휘
1. I live in Seoul
2. School starts at 9 o`clock
3. Taller and Bigger
4. Mi-mi buys a present
5. Just a little, Just a few
6. The pizza house
7. The moving doghouse
8. The farmer and his goose
9. Our friends
10. Let`s go biking
11. Weather and clothes
12. There are four seasons
13. How do you feel today
14. Christmas is coming soon
15. At the dinner table
16. A look at Min-ho`s life

Ⅵ.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지도
1. 이야기 지도의 의의
2. 이야기 지도 방법
1) 수업의 준비
2) 수업의 진행
3. 이야기 지도의 활용

Ⅶ.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노래지도와 챈트지도
1. Song and Chant의 장점
2. 리듬(Rhythm)지도 방법
3. 노래지도의 실제
4. 챈트지도의 실제

Ⅷ.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에듀넷활용교육

Ⅸ.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도구와 활용방법
2. ICT 활용 지도 계획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시간의 운영을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특히 수준별 수업에서는 과제 혹은 활동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단원의 어느 단계에서든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나, 3․4학년에서는 학생의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수업이 가능한 3차시 수업 이후를 수준별 수업의 가장 적합한 시기로 보고 매 단원의 3차시에 수준별 심화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때 심화 과제는 교과서에 제시된 기본 활동을 마친 학생이 하나의 활동을 더한다는 의미로, 학습 언어의 확장을 의미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사가 학급 상황에 맞게 심화 과제를 만들어 제시하고자 할 때 단원에서 배운 영어 표현이 아닌 새로운 표현을 제시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물론 다른 단원에서 이미 학습한 언어는 나선형으로 복습하는 의미에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교재로 같은 내용을 학습해도 학습자의 수준과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학습 결과가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이러한 견지는 새 교과서에도 반영되어 심화 과정을 교과서에는 제시하지 않고 하나의 가능한 활동으로서 지도서에만 제시하고 있다. 즉, 3차시에 Let`s Play(3)을 마친 학생이 부가적인 활동을 한 가지 더 함으로써 언어 사용의 다양한 기회를 주고자 심화 과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 학습으로서 Let`s Play(3)을 먼저 실시한 후 다 마친 학생에게는 심화 과제를 부가적 과제로 주고, 기본 학습의 속도가 느린 학생은 활동을 계속하게 한다. 만약 기본 학습으로 제시된 Let`s Play(3)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이 발견되면 보충 학습을 할 수 있다. 이 때 2차시 학습에서 활동한 과제를 다시 제시하며 교사가 지도해 줄 수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과제를 다시 익혀야 하는 부담이 없고, 교사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보충 과제를 고안해야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보충 학습의 내용은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도서에는 보충 활동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 김진철 외(1998), 초등 영어 교수법, 학문출판
◉ 김정렬(1999),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 수업, 영어 평가 및 멀티미디어 교육론, 호남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총서, 서울 한국문화사
◉ 김정렬·한희정(2003), ICT 활용 영어교육, 서울 교문사
◉ 박영예(1998), 만들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서울 문진미디어
◉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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