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특성

Ⅲ.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특수성
1. 초등교육의 공공성
1) 평등으로서의 공공성
2) 정의로서의 공공성
2. 초등교육의 전체성

Ⅳ.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몬테소리교육
1.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2. 몬테소리 교육 원리
1) 인간 성향의 원리
2) 작업 정상화의 원리
3) 환경 상호 작용의 원리
3. 몬테소리 교육 방법
4. 몬테소리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

Ⅴ.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레지오에밀리아교육
1. 레지오 교육의 원리
2. 레지오의 적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수업분석의 준거
1) 학습동기 유발방안과 지속 방략
2)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tely development)
3) 지원(scaffolding : 비계설정)
4) 동료와의 상호작용
5) 표상활동
6) 순환적 전개과정
7) 목표의 성취도

Ⅵ.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육적 인식론

Ⅶ.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에듀케어
1. 에듀케어(Edu-Care)의 개념
2. 에듀케어(Edu-Care)의 목표
3. 에듀케어(Edu-Care)의 기본 방향
4. 에듀케어(Edu-Care)의 운영방안
5. 에듀케어(Edu-Care) 담당강사 및 보조원 임용․관리

Ⅷ.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문제해결능력

Ⅸ.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육환경
1. 가정
2. 학교
3. 동료집단
4. 교육환경으로서 교사의 역할
5. 물리적 교육 환경과 효과

Ⅹ.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좋은수업
1. 좋은 수업의 의미
2. 좋은 수업의 조건
1) 수업목표 도달에 최적한 과정을 수행한다
2)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의 능동적 주체이다
3) 고군분투하여 자력 해결한다
4) 이모로 저모로 골똘히 사고한다
5) 어린이 각자가 그들의 특성에 맞는 처우를 받는다
6) 지적 장애가 없는 보통의 모든 어린이가 참가한다
7) 성취한 기쁨을 음미한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교육은 본래 18, 19세기의 국가주의 산물로서 국가의 요구를 수행하는 국민교육 또는 의무교육의 성격을 띠어 개인의 교육적 필요와 무관하게 국가의 목적에 따라 수행되어 왔다. 법적인 측면에서의 초등교육은 의무교육, 보통교육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처럼 현행 초등교육에서는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 본위의 원형을 찾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초등교육이 6세-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라는 제한된 교육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의무교육 내지는 기초교육의 성격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산업 내지는 지식정보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인간교육이 요청될 것이고, 이런 사회일수록 교육 본위적 교육활동이 요구될 것이다.
예컨대, 초등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외재적 가치보다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중시하여 교육활동 그 자체에 보다 의의를 두어야 할 것이고, 체험학습도 교육인식론에 따라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교육평가도 외재적 가치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내재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교육평가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초등교육의 현장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단순한 인간관계를 떠나 교육적 관계가 상구자와 하화자간에 맺도록 하여 초등교육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교육관으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고, 초등교육 현장에 이를 반영하여 실천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됨으로써 초등교육의 변화 내지는 혁신도 가능할 것이고 어느 정도 교육의 원형도 복원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배(1983), 서울시내 초등학교 교육환경에서 나타난 학교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식량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에듀케어(Edu-Care)의 확대운영
심진구(1975), 교사의 역할과 그 전문적 기능,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이명환·곽노의(2001),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밝은누리
엄태동(1996), 키에르케고르 간접전달과 교육적 인식론, 교육원리연구
조성자(1996), 몬테소리 교육학, 중앙적성출판사
장상호(1996), 교육적 관계의 인식론적 의의, 서울대학교 교육원리연구회, 교육 원리 연구 제1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에 대한 반성을 자아내고 있는 레지오 접근법의 실체는 무엇일까? 특히 아동의 능력을 그렇게 높은 수준까지 이끌어낼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교육적 이상과 이론이 놀랍도록 현실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무엇보다 지역사회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는 레지오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서 나타난 높은 수준의 협동과 연속성이 가능했던 교육이상과 배경요인을 탐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유아

  • [유아교육이론]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19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 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탁아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2차 세계대전 종결 후 부모와 시민의 의지에 의한 공동조합 형태의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시립화 된 이래 지난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시는 1963년에 3~6세 아동을 위해 최초의 비종교적 시립 유아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학교들은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침과 저녁시간을 연장하여 운영하였다. 시립화된 이후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있는 결과물을 창조해 내는 복합적인 인간의 행위에 있어 지능들은 연합되어 작용한 각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이며, 개인은 서로 다른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 다양한 지능의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풍부한 기회 속에서 유아의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강․약점을 알아낼 수 있다. 인간이 서로 다른 지적능력은 동등하게 인정되어야 하며, 개인의 서로 다른 발달적 잠재력이 충분히 신장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환경이 구성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