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지도자료,지도모형,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보충심화활동,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기대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지도자료
Ⅳ.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지도모형
Ⅴ.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보충심화활동
1. 결손․보충
2. 작품처리
3. 감상지도
1) 지도목표
2) 지도과정
Ⅵ.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기대효과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는 세계에서도 드문 유구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 또한 어느 민족보다도 우수하고 찬란하다. 일본의 아스카 문화의 뿌리의 역할까지 담당하였고 시대가 흐르면서 왕조가 바뀌고 내우외환을 거듭하면서 그 찬란한 문화유산이 점점 퇴색되어 가고 있음은 어쩔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이다. 최근 불어 닥친 서구문명의 여파와 고도산업사회에 부응하는 각종 물질문명의 발달로 우리의 전통문화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우리의 전통문화는 소외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귀중한 문화유산을 좀더 배우고 알아서 그 가치를 높이고 소중히 간수하여 아끼고 우리 민족 고유의 감정의 회복과 민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미술교육과정에서 민속 문양의 창의적 학습지도가 요청되는 것이다.
미술과의 감상과 표현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좀더 의도적으로 현대감각에 맞는 문양의 지도와 창출은 생활을 미화시키고 보다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메말라가는 정서의 순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재발견하는데도 긍정적인 측면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문양의 계승발전에 있어서 결코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의 우리들의 창조적 원천이 되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다. 한국문양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자부심과 아울러 계승·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전통문양은 건축, 공예, 회화 기타 조형공간에 있어서 장식역할을 담당하는 비독립적인 예술 형태이다. 형과 선의 색을 조형적으로 통일하여 인간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의식의 반영이며 정신 활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창조적 미화활동의 결과이다.
문양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되풀이 그림으로서의 상투적 양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문양을 그리는 제작자들은 통속적 집단 가치 감정이 상징화되어 있는 틀에 박힌 도상을 그리는 데 만족했던 것이다. 따라서 문양은 순수 감상용 그림의 경우처럼 잘 그리고자 하는 생각보다는 그러한 예술적 욕심이 없이 소박한 생활욕구에 따라 전해 내려오는 도상의 틀을 존중하면서 그려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봉상균 / 현대 문양 디자인, 서울 : 조형사, 1992
상기호·김인숙 / 한국전통문양집, 한림출판사, 2006
임영주 / 한국전통문양(전3권), 예원, 1998
장수경·김재숙 / 한국전통문양의 종류·표현유형·구성형식 및 적용대상에 따른 감성이미지,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24권 제2호, 연구논문, 2000
정복상 /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창지사, 1996
황호근 / 한국문양사, 설화당,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연구사례,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운영지침과 편성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지도방향, 특별보충과정 평가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의미,종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인식조사,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자료,학습평가,개선방향,제언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교실수업개선의 목적, 교실수업개선의 조건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전개방법,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