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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지도자료

Ⅳ.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지도모형

Ⅴ.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보충심화활동
1. 결손․보충
2. 작품처리
3. 감상지도
1) 지도목표
2) 지도과정

Ⅵ.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기대효과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는 세계에서도 드문 유구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 또한 어느 민족보다도 우수하고 찬란하다. 일본의 아스카 문화의 뿌리의 역할까지 담당하였고 시대가 흐르면서 왕조가 바뀌고 내우외환을 거듭하면서 그 찬란한 문화유산이 점점 퇴색되어 가고 있음은 어쩔 수 없는 시대적 상황이다. 최근 불어 닥친 서구문명의 여파와 고도산업사회에 부응하는 각종 물질문명의 발달로 우리의 전통문화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우리의 전통문화는 소외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귀중한 문화유산을 좀더 배우고 알아서 그 가치를 높이고 소중히 간수하여 아끼고 우리 민족 고유의 감정의 회복과 민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미술교육과정에서 민속 문양의 창의적 학습지도가 요청되는 것이다.
미술과의 감상과 표현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좀더 의도적으로 현대감각에 맞는 문양의 지도와 창출은 생활을 미화시키고 보다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메말라가는 정서의 순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재발견하는데도 긍정적인 측면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문양의 계승발전에 있어서 결코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의 우리들의 창조적 원천이 되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다. 한국문양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자부심과 아울러 계승·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전통문양은 건축, 공예, 회화 기타 조형공간에 있어서 장식역할을 담당하는 비독립적인 예술 형태이다. 형과 선의 색을 조형적으로 통일하여 인간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의식의 반영이며 정신 활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창조적 미화활동의 결과이다.
문양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되풀이 그림으로서의 상투적 양식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문양을 그리는 제작자들은 통속적 집단 가치 감정이 상징화되어 있는 틀에 박힌 도상을 그리는 데 만족했던 것이다. 따라서 문양은 순수 감상용 그림의 경우처럼 잘 그리고자 하는 생각보다는 그러한 예술적 욕심이 없이 소박한 생활욕구에 따라 전해 내려오는 도상의 틀을 존중하면서 그려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봉상균 / 현대 문양 디자인, 서울 : 조형사, 1992
상기호·김인숙 / 한국전통문양집, 한림출판사, 2006
임영주 / 한국전통문양(전3권), 예원, 1998
장수경·김재숙 / 한국전통문양의 종류·표현유형·구성형식 및 적용대상에 따른 감성이미지,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24권 제2호, 연구논문, 2000
정복상 /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창지사, 1996
황호근 / 한국문양사, 설화당,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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