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운영자료, 적응활동(특별활동)지도내용,지도사례, 적응활동(특별활동)원리,모형, 적응활동(특별활동)영역별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의의

Ⅲ.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

Ⅳ.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운영자료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2. 교내 생활 질서
1) 활동 목표
2) 활동 내용
3) 활동 시기 및 장소
4) 유의 사항
3. 나의 물건 정리 정돈
1) 활동 목표
2) 활동 내용
3) 활동 시기 및 장소
4) 유의 사항
4. 내 자리 내 할 일
1) 활동 목표
2) 활동 내용
3) 활동 시기 및 장소
4) 유의 사항

Ⅴ.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지도내용

Ⅵ.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지도사례
1. 교실에 드나들 때 지켜야 할 일 알기
2. 교실에 드나드는 연습하기
3. 교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 정하기
1) 교실 드나들기
2) 신발장 정돈하기
3) 층계, 복도에서 바르게 걷기
4) 문을 열고 닫을 때
5)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알아보기

Ⅶ.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원리와 모형
1. 적응 활동의 지도 원리
2. 적응 활동의 지도 모형
3. 적응 활동의 지도상의 유의점

Ⅷ.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영역별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1학년, 특히 입학 후 몇 개월은 아동들이나 학부모, 그리고 교사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는 시기이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그 동안 생활해 오던 주변 환경과 다소 생소한 곳인 학교에 기대감과 원만하게 적응하기 위해 긴장도 하고 불안감도 느끼게 된다. 교사 역시 성장 배경과 환경, 그리고 성격이 서로 다른 신입생들을 학교라는 학습공동체에 바른 첫발을 내딛게 해주기 위해 꾸준한 관찰, 다양한 관점과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핵가족화와 학부모들의 맞벌이로 인하여 신입생들의 기초생활습관 및 질서의식의 바른 형성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고 그로 인해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 역시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기 초 적응활동을 전개해 나감에 있어 교사와 학부모와의 긴밀한 연계는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아동의 성장과정과 생활습관, 성향에 대한 정보를 학부모를 통해 얻어야 하며 학부모 역시 아동의 학교에서의 행동성향과 생활지도내용을 바르게 인지하여 학교와 가정의 일원화된 생활지도가 이루어져야겠다. 그리고 초등학생을 담당하는 교사는 아동들의 발달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내용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투입하여야겠다. 특히 유치원 교육에도 관심을 두어 유치원과의 교류학습을 통한 연계교육도 연구, 적용하여야겠다.

Ⅱ.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의의

청소년기에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의 하나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때문이다. 제2차 성징의 출현과 급속하게 성장하는 육체적 발달을 정신적 성숙이 충분하게 뒤따르지 못하는 경우, 또는 지적 . 정서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어 내야 하는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이 청소년기에는 많은 적응적 부담을 지울 수 있는 것이다. 또, 현대의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적응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서울인쇄공업협동조합(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성미옥(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칭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 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 전라남도교육청(2001),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광주 : 대중인쇄공업사
◈ 한면희(2002),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