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정의와 의의
1. 민주사회의 요구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
2. 변화하는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
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측면에서 의 생활지도
4. 문제아동 및 학생의 증가에 따른 생활지도의 필요성

Ⅱ.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목표

Ⅲ.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원리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그 대상으로 한다
2. 생활지도는 모든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3. 생활지도는 주로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발달에 초점을 둔다
4. 생활지도는 가제가 아니고 협동적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교육 계획의 통합된 일부가 되어야 한다
5. 생활지도는 자아발견과 자기발전을 북돋아 주고 자율적인 지도 능력을 기본으로 삼는다
6. 생활지도는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7.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판단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8. 참되고 진정한 사랑에 기초한 지도를 중시한다
9.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선도 내지 지도가 진행되어야 한다

Ⅳ.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과정
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
1) 개념
2) 영역
3) 조사활동 자료의 성격
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
1) 개념
2) 영역
3. 상담활동(Counseling Service)
1) 개념
2) 기본목표
4.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
1) 개념
2) 영역
5. 추수활동(follow-up Service)
1) 개념
2) 일반적 내용

Ⅴ.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
1. 설정을 위한 사전지도 6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2. 학급생활목표를 1-5
1) 첫째
2) 둘째
3) 셋째
4) 넷째
5) 다섯째

Ⅵ.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발달별 지도방법
1.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
2.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
3.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
4. 사회적 태도의 형성을 위한 지도
1) 태도와 가치관의 선별
2) 개념의 명료화
3) 충분한 인지적 경험의 제공
4) 바람직한 모형제공
5) 즐거운 정의적 경험을 도울 수 있는 풍토 조성
6)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제공
7) 집단활동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정의와 의의

생활지도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저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발달가능성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서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을 개척하고, 사회적으로는 현명한 선택과 적응, 가치판단과 자기 지도를 할 수 있는 인간 양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지도의 필요성은 생활지도의 본질과 성격, 목적과 기능 및 그 사명에 비추어 다양하게 논의할 수 있으나, 현대사회의 특성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민주사회의 요구, 변화하는 사회의 요청, 인간에 관한 심리학적 발견, 아동․학생의 문제증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민주사회의 요구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

민주사회의 특징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성장․발달을 최대한으로 도와 인간자원을 보호․활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사회철학에 기반을 둔 현대교육은 아동․학생들에게 자기실현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고차적인 적응을 돕기 위하여 학생 스스로가 자기의 능력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조력을 요구하고 있어 바람직한 인격도야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생활지도가 필요한 것이다.

2. 변화하는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

현대 사회는 불확실성의 사회로서 변화의 양상이 가속도적이고 다양하며 매우 급진적이다. 그 결과 나타나는 사회의 변화형상으로는 변화의 진폭이 광범하고 그 효과 역시 매우 급진적이다. 그 결과 나타나는 사회의 변화현상으로는 가정환경의 파탄 내지 변화, 청소년 비행의 증가, 가치관의 혼란, 인구과잉, 여가시간의 증대, 환경오염, 사회분쟁 등 많은 문제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는 청소년 개개인들은 전통적 가치관이나 문화를 거부하며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해가며 생활해 나간다. 따라서 기성세대들과의 마찰은 물론 부모들과의 세대갈등으로 가정을 멀리하며 비행 및 탈선현장으로 빠져들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 기본생활 습관지도자료, 서울: 교육부.
강원도교육청(1992) :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자료, 강원도교육청
김영환(1995) :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정신지체학교 중학부), 국립특수교육원
박성수(1999) : 생활지도. 서울:정민사
박성수·임승권·정원식(1982) : 생활지도.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임형진·이시용(1995) : 생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