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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산업의 추세와 규모 통계
1. 주요 뉴미디어 시장의 추세와 규모
2. 세계 멀티미디어 콘텐츠 시장 전망
3. 세계 상위 주요 국가별 인터넷 인구 및 한국 초고속인터넷 인구 현황
4. 국내 인터넷 방송국 증가 현황
5. 국내 인터넷 방송국 콘텐츠 유형별 현황
6. 외국 인터넷 방송 현황
7. 국내 인터넷TV 사용자수 현황 및 전망 예측

Ⅲ. 미디어산업의 TV방송산업 통계
1. 지상파 방송사
2. 유선방송

Ⅳ. 미디어산업의 영화와 비디오산업 통계
1. 한국영화 연도별 관객 추이
2. 장르별 한국영화 제작 현황
3. 한․미․일 영화시장 규모
4.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의 변화
5. 한․미․일 비디오 시장 규모
6. 한국 비디오산업 시장 규모

Ⅴ. 미디어산업의 음반산업 통계
1. 음반 시장 규모
2. 제작사 현황
3. 연간 국내 생산 물량 및 매출액
4. 연간 수입 금액, 수출 실적
5. 매체별 생산 현황
6. 장르별 판매비율
7. 음반 연령별 수요 형태 구성 비율

Ⅵ. 미디어산업의 게임산업 통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산업의 범위에 대해서 대체로 동의하는 생각을 있지만, 정확한 범위에 대해서 별로 논의된 적이 없다. 그러나 미디어 산업의 범위에 대해서 논의한 바를 보면 논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사용해 왔다. 통계의 작성을 위해서 미디어 산업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우선 다음과 같은 범위를 생각해 본다.
매스컴 - 방송, 신문, 출판, 영화, 오디오소프트(레코드, 테이프, CD), 비디오테이프(테이프, 디스크, 임대), 광고, 인터넷 방송과 신문
통신사업 - 전화, 전신, 전용선, 부가통신사업(DB, 정보처리, 인터넷 접속서비스 등), 우편사업
가정용 미디어 기기 - 전화기, TV, VCR, DVD, 라디오, 녹음기, 전축, PC, 미디어 산업의 범위를 이와 같이 포괄적으로 잡은 이유는 먼저 모든 것을 포함시켜놓고 범위를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편이 중요한 부분을 빠뜨릴 염려가 적기 때문이다.
미디어 산업을 광의로 정의하여 통신, 정보서비스 전자공업의 일부도 미디어 산업으로 포함시켰다. 통신, 정보서비스, 전자 공업의 통계자료는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으며, 이를 인용하는 정도로 그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적과 팸플릿을 매스컴에 포함시켰다. 우편사업을 미디어에 포함시켰다. 미디어 관련 전자공업 중 일부를 포함시켰다. 미디어 관련 전자공업을 협의로 잡았다. 다른 연구들에서는 산업용 전자기기와 전자 부분품을 포괄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의 주 관심대상인 매스컴업에는 서비스업과 제조업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다. 방송, 영화, 광고 등은 서비스의 형태로 주로 제공되고, 신문, 출판, 오디오와 비디오 소프트는 주로 재화의 형태로 제공된다.
참고문헌
◇ 방송위원회(2000), 방송 운영현황 및 서비스 실태조사 자료집
◇ 방송문화진흥원(1999), 방송문화총람
◇ 영화진흥위원회(2000), 한국영화산업현황
◇ (주)제일기획(1998), 광고연감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광고계 동향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1), 한국케이블TV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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