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적용조건,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단계,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적용,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수업모형, 경험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 실제방법, 협동학습과 브레인스토밍, 협동학습 교육적효과, 협동학습 제언 분석
- [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역할극][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개념, 특성, 필요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조건과 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원리와 지도방법,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적 효과와 제언 분석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적용영역과 조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주안점,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모형과 단계, 학급운영지도와 교육효과
-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의미, 성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단계와 적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지도방법,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의 의의와 특징
Ⅲ.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의 적용조건
1. 학급조직
2. 교수자료와 학습활동의 선택 및 개발
Ⅳ.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의 단계
1. 자율 탐색 단계
2. 탐색 결과 발표 단계
3. 교사의 인도에 따른 탐색
4. 분류 단계
5. 탐색 결과 정리 단계
Ⅴ.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의 적용
Ⅵ. 경험학습(경험수업모형)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험수업이란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논리적 사고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사가 이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활동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경험학습모형에서는 어떤 아동에게 어떤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여야 될 것인가를 계획성 있게 다루어 나가야 한다.
경험수업모형은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려는 것으로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을 기초로 구상된 것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아동들에게 지식을 발견시키거나, 아동들의 사고기능을 발달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학습속도 면에서는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인지 발단 이론의 각 발달단계는 위계적이므로 전 단계의 학습을 마치지 않고는 후속되는 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 특히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과정은 “성숙”,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평행기제(equilibrium)” 등의 세 가지 특징적인 활동을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은 각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세 가지 지적 영역(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 물리적 지식)의 발전을 이루어 간다.
경험수업모형의 기본가정으로는 첫째, 교수과정은 아동들에게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도록 하기 보다는 논리-수학적, 사회적, 물리적 영역에서의 사고과정을 촉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은 환경과 아동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토대로 학습활동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을 전달해 주기보다는 아동들에게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아동들이 공동작업으로 학습을 수행하여 나갈 수 있고, 사고 과정을 도와 줄 수 있고, 경험들을 해석해 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과
- 참고문헌
-
김한호(1995), 과학수업모형들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분석,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남철우 외(1998), 통합 과학 교육론, 학문사
오성삼·구병두(1996),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유봉호(1993), 현대 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정구복(2001), 경험수업모형에기초한 도덕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석사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공저(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정의, 적용조건,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단계,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사례,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 적용, 제언
- 협동학습 의의,특징, 협동학습 필요성,예상효과, 협동학습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 지도방법,평가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원칙,이론,활용,상황수업모형,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인지적도제학습모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