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개념,분류,중요성, 학습동기 내재적동기,외재적동기,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창의력, 학습동기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

Ⅲ. 학습동기의 분류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
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

Ⅳ. 학습동기의 중요성

Ⅴ.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Ⅵ. 학습동기의 이론
1. Maslow의 성장 동기
2. 성취 동기
3. 귀인 이론
4. 자기 효능
5. 교실 분위기와 교사의 인성

Ⅶ.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

Ⅷ. 학습동기와 창의력

Ⅸ. 향후 학습동기의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1. [기초]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보상자료
2) 듣기평가
2. [기본]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교과서의 재구성
2) 수학통신
3. [심화]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동기유발 방안
1) 보기평가
2) PR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연 동기란 것은 무엇일까? 동기라는 것은 유기체가 내부로부터 움직여서 목표 추구를 위한 행동을 하게 하는 개체의 조건, 또는 태세이다. 즉, 인간 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인 요인으로써,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된다. 즉 에너지와 방향이 동기개념의 핵심적 요소이다. 이러한 동기의 개념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 혹은 견해를 선택하여 주의를 기울이는 것인 흥미, 어떤 특정한 활동이나 결과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무엇인가가 결핍된 상태인 욕구, 자신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모든 종류의 목표에 대한 지향이니 가치, 정서․대상․인지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개인이 현재 지각하고 있는 것에 대한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감정인 태도, 어떤 종류의 성취에 대한 개인의 희망이나 열망인 포부, 각성된 동기를 만족시키는 힘을 가진 것으로 개인에 의해 지각되는 그 무엇인 유인가 등과 함께 쓰인다. 우리가 지금부터 알아야 할 것은 동기 중에서도 학습 동기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부터 말하는 동기란 학습동기를 의미한다. 학습 동기란 동기의 하위개념으로서 ⌌학습관련⌏동기이다. 따라서 학습 동기란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학습의 준비 또는 일련의 학습을 지속시키도록 하는 내적․외적 조건이다. 즉 개인 또는 집단의 학습목표를 개인, 혹은 집단의 목표와 결부시켜 분명한 목표 의식을 가지게 하고,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과제의 제시와 보상, 경쟁심의 적용, 피드백 등을 활용하는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를 일컫는다. 학습 동기는 그것을 유발시킨 원인 혹은 힘이 개인의 외부냐에 따라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외재적 또는 외적 동기는 학습 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공부하는 데에 따라오는 부수적인 결과 즉, 시험점수에 대한 칭찬과 비난, 상벌, 사회적 지위 등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이다. 수업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내발적 동기나 외발적 동기의 수준은 제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학습에는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모두 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학수·허창규, 창의성 교육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79
여광응 외, 학습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임규혁, 학교 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정종진 역, 학교학습과 동기, 배영사, 1989
전성연·최병연, 학습동기, 서울 : 학지사, 1999
최정원, 학습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2006
Teresa M.Amabile, 전경원 편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

  • [교육심리] 9장 복잡한 인지과정
  • 개념학습의 형태개념학습 모형으로는 속성모형, 원형모형, 상황모형, 그리고 사례모형이 있다. 1) 속성모형(고전모형) 개념을 일단의 사람들이 사물과 현상에 대하여 공유하고 있는 속성(Characteristics)이라고 보는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개념에 대한 정의(개념=속성)로서 개념을 가르칠 때 개념이 갖고 있는 특징을 중심으로 수업하는 형태이다. 즉, 학습자들이 개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이용해 예들을 분류함으로써 개념을 습득한다는 이론이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학습의 결과 무엇을 할 수 있되 얼마마큼 잘 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없다. 다. 상대평가는 집단 내의 상대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개인간의 과열된 경쟁의식을 조장할 수 있다. 라. 상대평가는 경쟁의식을 통해서 학습자들에게 외재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학습이론에서는 외재적인 동기유발이 아니라 내재적인 동기유발을 권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외재적인 동기 유발 즉 경쟁의식을 통해서 각 개인에게 안이한 성취감이나 가혹한 패배감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이론13Dreeben의 학교사회화14기능론자-사회계층이동15학력상승 이론16호퍼(Hopper)의 교육선발 분류 방식17콜만(Coleman)의 사회자본30포스트모더니즘교육행정31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

  • [조직행위론] 통합모형이론
  • 이론, 공정성이론, 내재적 보상, 그리고 성과와 만족의 관계 등을 총괄하고 있을 뿐 아니라 능력과 역할 지각의 문제까지를 모델에 포함시키고 있어 가히 종합모델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 모형에 의하면 개인의 동기는 노력과 성과, 그리고 보상과 만족의 복합적인 함수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복합관계에서 성과와 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보상에 대한 공정성개념 그리고 개인의 특성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