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전통무늬교육(한국전통무늬지도), 전통예절교육, 전통놀이교육, 전통가정교육, 전통체육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1. 우물마루 제작실습
2. 평가
Ⅲ. 전통무늬교육(한국전통무늬지도)
1. 제재 제시
2. 관찰발견
3. 발상구상
4. 표현제작
5. 감상평가
Ⅳ. 전통예절교육(한국전통예절지도)
1. 필요성
2. 목표와 영역
1) 목표의 예시
2) 영역
3. 지도내용
1) 여자의 한복 입기
2) 고름 매는 법
3) 남자의 한복 입기
4) 대님 매는 법
5) 남자 절
6) 여자 절
Ⅴ. 전통놀이교육(한국전통놀이지도)
1. 목적
2. 전개
Ⅵ. 전통가정교육(한국전통가정지도)
Ⅶ. 전통체육교육(한국전통체육지도)
1. 신라의 전통체육교육
2. 백제의 전통체육교육
3. 고려의 전통체육교육
4. 조선의 전통체육교육
1) 성균관의 활동
2) 향교의 활동
3) 서원
4) 서당의 활동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 세계는 무한대의 경쟁 속에 놓여 있다. 어제의 적이 오늘 동지가 되기도 하지만 오늘의 동지가 내일은 적이 되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목격한다. 냉정히 따진다면 우리에게 진정한 우방이란 없는지도 모른다. 그런 속에서 우리는 세계화를 외쳐왔다. 하지만 그 세계화란 진정한 우리 것의 토대 아래에 성립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어떤 이는 유럽에 가서 앞쪽에는 영어로, 뒤쪽에는 한자로만 쓰인 명함을 내밀었다가 망신을 당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중국인인지, 일본인인지 물은 유럽인에게 그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주요소에 가서 차가 ꡒ앵꼬되었다. 만땅 넣어달라ꡓ라며 일본말찌꺼기를 쓰면서 일본의 역사왜곡을 나무라봤자 그들은 여전히 그 짓거리를 한다. 건강에 유해한 미국의 대표적 음식, 콜라와 햄버거를 즐기면서 미군의 행패를 꾸짖어봤자 그들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진정 이 무한대의 세계 경쟁시대에 무엇이 진정 우리를 살려줄 것인지를 깨달아야 한다. 문화는 경제에 앞서 우리를 살려줄 대단한 무기이며, 문화로 세계인을 사로잡을 때 우리는 당당해지고, 든든해짐을 알았으면 한다.
그런 점에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일곱 가지의 것들을 이제부터라도 몰아내야 한다. 너무 옛것을 고집하지도 말고, 새롭게 하더라도 원칙을 지키는 모습이어야 하며, 전통을 왜곡시키지 않는 마케팅 기법을 쓰고, 온 국민이 같이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또 정치와 언론의 문화사대주의가 극성을 부리지 않도록 감시하고, 고쳐주어야 하며, 학교가 우리 문화를 제대로 교육하도록 도와야 하고, 모두가 생활 속에서 실천이 되도록 할 필요가 절실하다 하겠다.
Ⅱ. 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 참고문헌
-
ⅰ. 김득중·유송옥·황혜성(1998), 우리의 전통예절, 서울 : 한국문화재 보호재단
ⅱ. 방현덕(1985), 가정교육론, 서울 : 바울서신사
ⅲ. 신영훈(2000),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한옥, 현암사
ⅳ. 이은화·홍용희·조경자·엄정애(2001), 한국의 전통 아동 놀이 고찰, 유아교육연구 21권 제 1호
ⅴ.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3), 전통예절 지도자료, 광신인쇄출판
ⅵ. 정미진(1997), 전통가옥에서 나타나는 한국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