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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의의

Ⅲ.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전제조건

Ⅳ.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수업모형

Ⅴ.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기대효과
1. 신체적 특성
2. 지적 특성
3. 정서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5. 도덕적 특성
6. 기타

Ⅵ.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과 봉사활동의 비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 과에서의 봉사 학습 모형은 봉사 활동이 학생들이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일례로, 알렉산더(Alexander)는 봉사 활동 학습이 도덕적 추론과 자아 발달을 촉진시켜 주고 편견을 감소시켜 준다고 한다. 또, 모셔(Mosher)도 봉사 활동 경험들과 도덕적 문제들에 대한 토론을 결합한 봉사 학습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의 자아 발달과 도덕 발달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것임을 입증하기도 하였다(Conrad & Hedin, 1991). 이와 관련하여 추병환은 봉사 학습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매우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첫째,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기 위한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해 준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역할 모델에 대한 관찰과 동일시의 기회를 가지게 해 준다.
셋째, 학생들이 실질적인 도덕적 행위자가 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다양한 발달적, 사회적 기능들을 지닐 수 있게 해 준다.
넷째, 학교와 학부모 및 지역 사회를 하나의 유기적인 학습 공동체로 만들어 준다.
다섯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을 자신 및 다른 사람들을 위해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상호 신뢰와 협동, 참여와 배려, 민주적 의사 결정 등에 기반을 둔 새로운 학교 문화를 창조할 수 있게 해 준다.
참고문헌
ⅰ. 김영윤, 학생자원봉사의 활성화 방향과 정책, IVY 2001한국위원회 정책토론회 토론원고, 2000.
ⅱ. 김정배·정익재, 청소년 봉사활동 참여 실태 조사 연구, 한국 청소년개발원, 2000
ⅲ. 손병규, 학교 봉사활동 교육의 활성화, 부산교육, 1995
ⅳ. 이강현, 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전략, 청소년 자원봉사는 봉사학습, 대전광역시청소년자원봉사센터, 2000
ⅴ. 정은옥, 청소년 자원봉사자 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부산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1998
ⅵ.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학생봉사활동과제 및 지도매뉴얼,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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