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개념,조건, 자기주도적학습 특징,원리, 과학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사회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1. 목표의 자기 결정
2. 과정의 자기 구성
3. 결과의 자기 평가

Ⅵ. 과학과의 자기주도적학습

Ⅶ. 사회과의 자기주도적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Ⅸ.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현장은 학습자로서 능동성을 가지며 자기향상의 기쁨이나 학습에 내재된 知的 만족을 맛볼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지적 흥미와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학습 경험은 교사 중심의 통제수업이 아니라 열린 교육체제일 때 가능하다. 학습은 자아의 분화와 재조직의 과정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자아를 성숙시키고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한마디로 학습은 ‘자아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의 학습자는 자신이 하나의 참 인간이 되는 잠재력을 개발하게 되고 자신의 사고력을 계발하게 된다. 더 나아가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삶의 모형을 개발하여 획득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재 방식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 인간은 비로소 자유화를 경험하게 되며 하나의 자율적 인간이 된다.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바로 그러한 자율적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학습자를 도와주는 데 있다. 즉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를 수행하는 자기 주도적인 인간의 사고력 신장과 성장과 변화를 모색하는데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요구를 진단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선택하며 끝으로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혼자서 배운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가 교사와 동료들과 함께 배워가는 가운데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서 자기 학습 요소인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게 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참고문헌
광주서일초등학교(1999),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광주광역시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무안삼향초등학교(2001), 실천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남도교육청지정 교실수업개선 연구학교 보고서
대서초등학교(1998), 연구학교보고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박도순(1998),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 및 평가의 개선방향, 제 3차 교육 개혁 대 토론회 자료집
장성중학교(2000), 수준별 탐구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지정 과학교육 연구보고서, 2000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장학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학습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등에 주목하여 이들 특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간의 관계를 밝혔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학습자 인성특성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이러한 연구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밝혀 주는 것이기보다는 ‘보다 성공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학습의 과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과 주안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과 체계화,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Ⅲ.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주안점1. 초등학교2. 중학

  • 제7차 교과교육과정 자체평가기준안 개발
  • 교사들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평가는 설정된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의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평가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평가의 결과를 활용하는 계획도 세워야 할 것이다.평가도구를 제작하기 전에 이원목적 분류표를 작성함으로써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사고능력 및 태도를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의 내용은 기본 과정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와 사회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개념,특징,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목표,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수업방향,학습내용, 사회과 교수기법,제고방향
  •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징,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목표,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수업방향과 학습내용,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교수기법,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제고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개념Ⅲ.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특징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2. 학습자 중심의 수업 강조3. 교육과정 지역화의 강조4.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강조Ⅳ. 사회과(사회수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