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인문과학)정의, 인문학(인문과학)특성, 인문학(인문과학)동향, 인문학(인문과학)영역확장, 인문학(인문과학)복원, 인문학(인문과학)정책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문학(인문과학)의 정의

Ⅲ. 인문학(인문과학)의 특성

Ⅳ. 인문학(인문과학)의 동향
1. 정보화 비판 능력과 인문학
2. 디지털 인문학

Ⅴ. 인문학(인문과학)의 영역 확장
1. 새로운 세계관과 신과학 운동
2. 사회과학으로부터의 탈피

Ⅵ. 인문학(인문과학)의 복원

Ⅶ. 향후 인문학(인문과학)의 정책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인문학은 자그마치 30년이나 단절을 겪어야만 했고, 그 이후에도 군사 정권 아래서 안보주의와 경제주의가 압도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뿌리를 제대로 이어올 수 없었으며, 이로 인해 지금 우리는 우리의 정신을 담고 있는 인문학사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있지 못하다. 이제 우리는 구체적 지역성을 보편적 세계성으로 가져가야 하듯이, 지역 속에 묻혀진 채 이어오지 못한 인문학적 자산을 오늘의 세계 현실에 비추어서 보편성으로 고양시켜 가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문학은 전통과 현대, 안의 것과 바깥의 것의 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전통과 안의 것에 얽매인 보수주의자나 국수주의자가 되어서도 안 될 것이며, 또한 현대와 바깥의 것에 얽매인 단절주의나 수입주의자가 되어 수입학이나 시비학에 머물러서도 안 될 것이며, 그렇다고 남의 학문을 막아내기만 하는 폐쇄학에 머물러도 안 될 것이다. 조동일의 주장처럼 우리의 인문학자는 수입학이 가지고 있는 세계성, 시비학이 가지고 있는 비판성, 자립학이 가지고 있는 전통성 모두를 종합하여 보편성과 개별성을 상생(상생) 관계로 가져가는 창조학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창조학이 바깥의 학문의 조류와 진정한 토론과 대화 없이 ‘우리 학문을 절대화하는’ 내용적 보편주의의 길로 나아가서는 안 될 것이다. 즉 구체성과 특수성에서 출발하여 보편성에 이르고자 한 헤겔철학이 동양을 서양에 편승시켰듯이, 서양을 동양에 편승시키는 입장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즉 조동일의 주장처럼 창조학이 제국주의자들의 패권학(패권학)이 되어서는 안 되며, 조화와 갈등을 극단으로 몰고 가는 파멸론(파멸론)이 아니라 서로 살리는 생극론(생극론)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생극론도 결코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최근 몇 년 동안 인문학 위기 담론을 많이 언급해왔지만, 인문학의 위기는 위기 담론 그 자체에서 극복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과 현대, 안과 바깥의 비판적 종합을 통하여 우리의 인문학사를 작업해 나갈 때 극복 가능하듯이, 지역인문학의 위기 역시 이런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할 것이다. 저항의 시대와 건설의 시대를 거치면서 단절되거나 버려진 지역 인문학의 자산을 발굴․정리․분류하고 분석․평가하여 단절된 인문학의 역사를 복원하고 오늘의 현실과 관계 속에서 반성적으로 비판하여 세계의 보편성으로 발전시켜 나갈 때, 우리는 비로소 우리의 인문학사를 제대로 구축할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지역인문학의 ‘구체적 보편성’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인문학이 이런 위상을 지니게 될 때 마침내 세계인문학에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영안 : 근대 지식 이념과 인문학, 철학, 한국철학회, 1998
백의 :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경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엮음
백원담 : 인문학의 위기, 푸른숲
서영채 : 위기의 담론, 세계의 문학, 1994
선우현 : 위기 시대의 사회 철학, 울력
현대사회 인문학의 위기와 전망 : 전국대학 인문학 연구소 협의회, 민속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영역(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 독서 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등의 증빙 자료는 학생 개인이 보관하되, 대학에서 증빙 자료 요구시 제출하도록 한다.○ ‘독서 활동 상황’란에는 종합 서술형으로 독서 활동을 기록하되, 학생이 감명 깊게 읽은 주요 도서명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학생의 독서 활동 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기재 요령○ 독서 활동 내용은 학기를 구분하여 입력한다.○ 독서 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컴퓨터의이해)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 처리장치의 최신동향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QR코드 등
  • 과학과 홍길동 VR 헤드셋“ 이라고 입력했다. 그 아래 `텍스트` 영역에도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하면 QR코드가 생성된다.3. 참고문헌 컴퓨터의 이해, 김강현손진곤이병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QR코드, 블로고스, 고영문 외, 2011QR코드 마케팅 (스마트폰 시대의 마케팅 기회), 김형택, e비즈북스, 2011https://zdnet.co.kr/view/?no=20231005173725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products/docs/processors/cpu-vs-gpu.htmlhttps://w

  • [환경윤리] 환경윤리
  • 특성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먼저, 기존의 민간단체가 사회환경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새마을 운동 중앙회,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YMCA, YWCA, Scout, 대한어머니회 등이 예이다. 환경교육 활동을 목적으로 설립ㆍ운영되는 환경과 공해연구회,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그린훼밀리 등이 있으며, 환경교육과 전문연구기능을 가진 한국환경과학연구협의회, 한국환경교육학회 등이 있다. 그리고, 환경보전활동을 위한 안양천이나 낙동강 및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과학과 인문학에 있는 질적 지향의 대부분은 그 경향성에서 포스트실증주의적이라고 하는 게 가장 좋을 것이다. 환언하면, 사회적 실재와 지식 생산을 더 문제화된 관점 (vantage point)에서 접근하며, 사회 실재의 구성성, 언어의 구성적 역할, 그리고 연구의 비판적 가치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포스트실증주의는 단일의 불변적인 전통이 결코 아니다. 어떤 때에는 내러티브적 전통으로 지칭되는데, 드라마주의(dramatism), 해석학, 비판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특성에 대하여”(이호승) 은 NP-을 V 구성을 대상으로 복합서술어의 설정 근거와 기존의 개념 정의들을 살피면서 몇 가지 특성을 논한 것인데, 복합서술어의 선행 명사의 범위는 서술성 명사에 한정되지 않고 비서술성 명사도 논항을 가질 수 있고 후행 용언과 결합하기도 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후행 용언이 어휘적 의미가 빈 ‘기능동사’가 아니라는 점을 보이고, 또 복합서술어의 두 구성성분 사이의 결속력이 복합서술어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