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의,준비,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사례,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지도,제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국어교육 영어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사회교육과 역사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도덕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평가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의,단계,준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지도사례,도형지도사례,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업모형,제고방안
-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신문활용수업 유의점,활용사례, 신문활용수업(NIE,신문활용교육)모형,성과,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특성
Ⅲ.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의의
Ⅳ.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준비
1. 교수-학습의 준비 과정
1) 교사의 준비 과정
2) 학생의 준비 과정
2. 수행평가 계획
Ⅴ.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사례
Ⅵ.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지도와 제작방법
1. 교사가 제시한 자료
1) 신문 면의 내용 구성
2) 신문 만들기의 유의점
3) 역사신문 만들기
2. 학생 학습 자료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역사학습에서 많이 적용할 수 있는 학습형태는 설명식학습, 사료학습, 현장학습, 토의학습, 역할학습, 모의놀이학습, 구안학습 등이 있는데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린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지고 구체적 사례나 주제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학습요소를 선정하여 생동적 경험을 체득하도록 하고 있어 역사 부분에서도 탐구과정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역사과 학습에 탐구법의 활용은 학생의 추리력을 자극하고 사실에 관한 지식이 곧 역사적 지식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가설에서 결론 도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역사적 사고력 신장, 교수요목의 신축적 운영 등에 상당한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탐구학습을 긍정적으로 보았으며 학생에 의한 탐구과정이 생략된 채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지식은 학생의 인지능력 향상에 별로 공헌하는 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보통의 교과활동에서 교사가 의존하는 역사교과서는 역사학자에 의해 연구된 내용을 일반화 형태로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중간 탐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채 그 결과로서의 지식만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교사는 역사적 탐구결과만을 학생에게 제시하지 말고 역사 탐구과정에서 이용되는 원자료 자체에 학생을 보다 많이 대면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Ⅱ.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 특성
역사신문 제작학습은 기사 작성을 위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 기사의 작성 그리고 편집 과정을 거치게 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과제의 발견에서부터 해결에 이르게 하는 탐구기능을 향상시키고, 역사적 사실을 시대적인 상황과 역사의 흐름 속에서 논리적,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신문 제작학습을 통하여 역사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성취동기를 유발함으로써 보다 의욕적으로 역사학습에 참여함으
- 참고문헌
-
김한종, 역사교육에서 내용의 조직과 학습 방법, 살아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 2 - 전국역사교사모임편, 푸른나무, 1991
양호환 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역사, 어떻게 가르칠까 상·하, 푸른나무, 1995
정용택, 현장에서의 역사 교육의 한계와 목소리, 전국역사학대회 발표문, 서강대, 1999
조동근, 역사신문 제작 수업 사례, 역사과 1급 정교사 연수 교재, 1995
최완기, 역사적 사고력과 학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학연구 제2권 2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과교육]역사과교육의 원리, 지역화, 수행평가(역사신문만들기), 역사과교육의 만화활용, 추체험, 역사과교육의 주의사항, 지도 방법
- [환경교육][ICT활용][정보통신기술활용]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필요성, 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정, 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지도 사례1, 환경교육의 ICT활용(정보통신기술) 지도 사례2, 환경교육의 ICT활용 지도 사례3
-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주안점,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총체적언어교육,작문,사고력신장,효행교육, NIE(신문활용수업)적용방법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