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사례,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자료1,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자료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목차
-
Ⅰ.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의의
Ⅱ.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사례
1. 이야기 연산(Ⅰ)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자료
2. 이야기 연산(Ⅱ)
1) 활동
2) 유의점
3) 참고 자료(전학년용)
Ⅲ.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자료1
1. 원시인의 계산법
2. 산가지 및 고대 이집트의 수
3. 365라는 수의 비밀
4. 옛 인도에서 사용했던 곱셈방법
5. 손가락 곱셈
6. 러시아 농부의 곱셈 방법
7. 피라미드의 신비
8. 황금 직사각형
9. 고대 이집트 사람들의 나눗셈
Ⅳ.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자료2
1. 지구의 종말은 예언되어 있다(하노이의 탑)
2. 제논의 역설
3. 러셀의 역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의의
일선 현장에서는 한정된 시간 내에 일정한 양의 진도가 나가야 한다는 제약 때문에 교사는 교과서 내용 이외의 이야기를 꺼낼 겨를이 없다. 이에 아동들은 수학이 어렵다는 생각이 머리 속에 담겨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수학이라고 하면 구구단을 왼다든지 원 넓이의 공식을 머리 속에 떠올린다. 공식을 적용하면 답이 나오는 기교가 수학의 전부라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다. 수학에 있어서 이러한 공식이나 증명은 처음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며 또 그 형태도 발견당시와 지금은 크게 달라져 있다. 수학의 성격이나 방법 등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이처럼 바뀌어 왔지만 수학을 연구하는 동기가 순전히 인간의 지적욕구에서 비롯된다는 사실만은 줄곧 변함이 없었다.
바꾸어 말하면 수업에 있어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 즉 특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재를 발견하고 이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입장에서 수학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는 과제가 제기된다. 누구나 수학을 즐기고 이해하고 흥미를 느껴야 하나 우리주변에는 극소수의 사람만 빼고는 드물다. 이는 흥미를 유발하는 자료가 부족하다는 말과도 통한다.
- 참고문헌
-
ⅰ.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ⅱ. 박성택(1998),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ⅲ. 신택균외 7명, 수학교육, 동명사
ⅳ. 신택균(1990), 수학과 학습지도의 개선, 경상북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연수시 주제특강
ⅴ. 이경우(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서울 : 다음세대
ⅵ. 우정호(1994), H. Freudenthal의 현상학적 수학교육론 연구,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집, 4권 2호 pp. 93-1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