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사례,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자료1,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지도자료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의의

Ⅱ.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사례
1. 이야기 연산(Ⅰ)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자료
2. 이야기 연산(Ⅱ)
1) 활동
2) 유의점
3) 참고 자료(전학년용)

Ⅲ.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자료1
1. 원시인의 계산법
2. 산가지 및 고대 이집트의 수
3. 365라는 수의 비밀
4. 옛 인도에서 사용했던 곱셈방법
5. 손가락 곱셈
6. 러시아 농부의 곱셈 방법
7. 피라미드의 신비
8. 황금 직사각형
9. 고대 이집트 사람들의 나눗셈

Ⅳ.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지도 자료2
1. 지구의 종말은 예언되어 있다(하노이의 탑)
2. 제논의 역설
3. 러셀의 역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의의

일선 현장에서는 한정된 시간 내에 일정한 양의 진도가 나가야 한다는 제약 때문에 교사는 교과서 내용 이외의 이야기를 꺼낼 겨를이 없다. 이에 아동들은 수학이 어렵다는 생각이 머리 속에 담겨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수학이라고 하면 구구단을 왼다든지 원 넓이의 공식을 머리 속에 떠올린다. 공식을 적용하면 답이 나오는 기교가 수학의 전부라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다. 수학에 있어서 이러한 공식이나 증명은 처음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며 또 그 형태도 발견당시와 지금은 크게 달라져 있다. 수학의 성격이나 방법 등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이처럼 바뀌어 왔지만 수학을 연구하는 동기가 순전히 인간의 지적욕구에서 비롯된다는 사실만은 줄곧 변함이 없었다.
바꾸어 말하면 수업에 있어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 즉 특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재를 발견하고 이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입장에서 수학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는 과제가 제기된다. 누구나 수학을 즐기고 이해하고 흥미를 느껴야 하나 우리주변에는 극소수의 사람만 빼고는 드물다. 이는 흥미를 유발하는 자료가 부족하다는 말과도 통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ⅱ. 박성택(1998),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ⅲ. 신택균외 7명, 수학교육, 동명사
ⅳ. 신택균(1990), 수학과 학습지도의 개선, 경상북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연수시 주제특강
ⅴ. 이경우(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서울 : 다음세대
ⅵ. 우정호(1994), H. Freudenthal의 현상학적 수학교육론 연구,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집, 4권 2호 pp. 93-1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교육(영어지도, 학습)의 사례,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방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목적Ⅱ.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학습자료1. 자료 제작 및 활용의 필요성2. 자료의 종류 및 특성1) 청각 자료 2) 시각 자료3) 시청각 자료3. 자료의 선정4. 자료 활용의 유형Ⅲ.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과 주제통합학습1. 주제통합학습의 정의2. 주제통합학습의 장점3. 주제통합학습의 정당성1) 주제통합학습은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지침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1. 수준별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10년)과 고등학교 2-3학년의 선택중심교육기간(2년)에 걸쳐 편성, 운영한다.2.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성격이나 학교급(학년)의 특징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그리고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 운영한다.① 단계형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 [질적연구]질적연구의 의미, 분류, 역사, 질적연구의 시기, 질적연구의 대상, 질적연구의 신뢰도, 타당도, 질적연구의 사례 분석
  • 자료 이를테면, 사례 연구, 개인 경험, 내성적인 삶 이야기, 면접, 관찰에 의한, 역사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인 텍스트 등을 모으고 계획적으로 사용한다(Anne R. Teppo, Diverse Ways of Knowing, p.2).1990년대에 이르러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는 교육학이나 교육과정분야에서의 학술대회의 성격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질적 연구만을 취급한 학술지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의 수학교육의 주된 흐름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도

  •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교육적의의,사례,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제활동,서적
  • 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활동,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과 서적 분석Ⅰ. 개요Ⅱ.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Ⅲ.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사례1. 아버지와 아들2. 휴식 끝. 잠수!Ⅳ.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 만들기1. 1단계 : 이야기만들기 준비 작업1) 아이디어2) 활동3) 사건/줄거리4) 등장인물5) 세부사항2. 2단계 : 프레젠테이션/자료 준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