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지도영역,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모형,실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기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의미

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특성과 효과

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지도영역과 목표

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모형과 실제
1. 1단계 : 놀이도구의 이름 알기
2. 2단계 : 이야기 듣기
3. 3단계 : 이해하기
4. 4단계 : 무대배치하기
5. 5단계 : 배역 정하기
6. 6단계 : 극화하기
7. 7단계 : 정리하기

Ⅵ.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기법
1. 기본원리
2. 기본 기법들
1) 역할교대
2) 이중자아
3) 독백
4) 거울기법
5) 미래투사

Ⅶ.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기대효과
1. 사회성 및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
2. 언어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펼쳐진다고 했고, 홍순정(1989)은 3세 경이 되면 연상적이고 협동적인 놀이수준으로 발달하며 다른 어린이와 함께 하는 사회극화놀이에 참여하기 시작한다고 하였으며, 김온기(1984)는 자유놀이 시간에 3~5세 아동이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관찰한 결과 연령이 어릴수록 개인 상상놀이가 많고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집단 상상놀이가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이숙재(1882)도 3세보다 4세 유아가 사회적 상상놀이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하였다. 즉, 사회극화놀이는 다른 아동에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므로 아동들의 나이와 지적․사회적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놀이가 빈번해지고 오래 지속되며 성숙한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극화놀이에 관한 정신분석의 입장과 인지발달 이론 등을 통해, 사회극화놀이는 유아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발달 모두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은 사회극화놀이가 아동이 가상적 상황을 창조하여 유아의 갈등, 불만, 욕구 등을 반영하고 아동의 갈등을 해소시켜주는 정화역할을 한다고 하여 정서장애아의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였다. 즉 사회극화놀이를 통해 자기중심적인 행동에서 벗어나 타인과 협동하는 좋은 습관을 형성시키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동시에 풍부한 상상력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권혁선, 사회극화 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 김혜숙, 한국아동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0
◎ 남궁원·이정희,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1987
◎ 이연섭, 유아교육과정 증보판, 창지사, 1993
◎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ⅰ 소시오 드라마의 정의와 특징ⅱ 소시오드라마, 사이코드라마 및 역할극의 차이ⅲ 소시오 드라마의 기원ⅳ 소시오 드라마의 기본요소ⅴ 소시오 드라마의 적용ⅵ 소시오 드라마의 목표ⅶ 소시오 드라마의 과정ⅷ 소시오 드라마의 기법ⅸ 소시오드라마의 청소년에 갖는 의미Ⅲ COMMENTⅣ 소시오드라마 대본※ 참고문헌Ⅰ 서론소시오드라마는 1986년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수업과정 중 프로그램 실기라는 과목에서 열

  • [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
  •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Ⅲ.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1. 사회극놀이와 사회 적응행동 능력 발달2. 사회극놀이와 언어발달3. 사회극놀이와 인지발달Ⅳ. 사회극(소시오드라마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의,목표,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인지발달,언어지도,사회적상호작용,효과,제언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와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인지발달,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언어지도와 사회적상호작용,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효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목표1. 정화2. 통찰3. 역할훈련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1. 실연자2. 디렉터3. 무대4. 관객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 [심리학]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 치료의 실제
  • 드라마의 진행과정사이코드라마는 다른 기법들과 달리 보통 1~3시간 동안의 한 회기로 마무리된다. 특정한 집단에서는 여러 회의 사이코드라마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도 하지만, 한 주인공의 사이코드라마는 한 회기에 시작되고 끝나기 때문에 이 역시 여러 회기의 사이코드라마가 연속으로 시행되는 것일 뿐이다. 사이코드라마는 순간의 예술이며 과학이다. 사이코드라마의 과정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홀랜더(Carl E. Hollande

  • 사회 심리극에 대한 고찰
  • 사회극을 통해 사회적 정치적 갈등을 실연하면서 서로 다른 집단의 대표들끼리 서로 역할을 교대함으로써 서로 이해를 하게 되고 평화를 얻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다.모레노 이후 사회극은 많은 심리극지도자들에 의해 그 영역이 넓혀졌으며 현재는 교육 현장, 심리치료 현장, 직장, 연극 분야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회극의 목표 사회극의 목표는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