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정의,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가정,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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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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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비고츠키의 약력
Ⅲ.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가정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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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지구조와 그 변화는 이미 있던 구조에 기초를 두는데, 새로운 도식은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놓은 것이 아니라, 이전의 도식과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낡은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했는데, 이 단계들은 불연속적인 단계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개념화를 위해서계속적인 발달의 흐름을 편의상 나누어 놓은 것이다. 따라서 각 발달 단계는 그 출현하는 차례에 있어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다. 발달은 누적적인 방식에 따른 계속적인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써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각 발달단계는 결코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또한 각 단계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행동도 어떤 연령범위에 고정된 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다.여기서 피아제가 제시하고 있는 연령 범위는 규준적인 것으로써 각 단계의 특징을 나타내는 지적 행동을 대부분의 아동이 보여준다고 기대되는 기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각 단계의 행동이 나타나는 순서는 고정적이며 따라서 경험이나 유전에 관계없이 일정하지만, 단계가 나타나는 연령은 개인적인 경험과 유전에 따라 다르다.
Ⅱ. 비고츠키의 약력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츠키(Lev S. Vygotsky : 1896~1934)는 38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그 동안 180편이 넘는 논문, 저서 및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결핵으로 고생하였고,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교육받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심리학자인 비고츠키의 이론은 그 당시 정치적인 어려움으로 정부로부터 거부당하고 말살되었다. 그러나 그의 제자들의 계속적인 연구로 비고츠키의 아이디어는 확장되었고, 그의 사상은 오늘날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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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자 외(2005),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비고츠키-마음의 사회적 형성, 정민사
심상윤, 비고츠키 이론,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군, 교육과학사
E BEVERLEY LAMBERT·신현기 역(2008),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재고찰,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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