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정의,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가정,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비고츠키의 약력

Ⅲ.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가정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지구조와 그 변화는 이미 있던 구조에 기초를 두는데, 새로운 도식은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놓은 것이 아니라, 이전의 도식과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낡은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했는데, 이 단계들은 불연속적인 단계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개념화를 위해서계속적인 발달의 흐름을 편의상 나누어 놓은 것이다. 따라서 각 발달 단계는 그 출현하는 차례에 있어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다. 발달은 누적적인 방식에 따른 계속적인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써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각 발달단계는 결코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또한 각 단계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행동도 어떤 연령범위에 고정된 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다.여기서 피아제가 제시하고 있는 연령 범위는 규준적인 것으로써 각 단계의 특징을 나타내는 지적 행동을 대부분의 아동이 보여준다고 기대되는 기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각 단계의 행동이 나타나는 순서는 고정적이며 따라서 경험이나 유전에 관계없이 일정하지만, 단계가 나타나는 연령은 개인적인 경험과 유전에 따라 다르다.

Ⅱ. 비고츠키의 약력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츠키(Lev S. Vygotsky : 1896~1934)는 38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그 동안 180편이 넘는 논문, 저서 및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결핵으로 고생하였고,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교육받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심리학자인 비고츠키의 이론은 그 당시 정치적인 어려움으로 정부로부터 거부당하고 말살되었다. 그러나 그의 제자들의 계속적인 연구로 비고츠키의 아이디어는 확장되었고, 그의 사상은 오늘날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경자 외(2005),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비고츠키-마음의 사회적 형성, 정민사
심상윤, 비고츠키 이론,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군, 교육과학사
E BEVERLEY LAMBERT·신현기 역(2008),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재고찰,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학지도]지식습득과정에서의 학자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지도지식습득과정에서의 학자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지식 습득과정에 대한 Piaget, Bruner, Vygotsky 의 견해)1. 피아제1) 인간관 및 기본가정2) 주요개념3) 지식의 종류4) 인지 발달 단계5) 교육적 시사점2. 비고스키1) 기본전제2) 근접발달영역3) 비계설정(발판)4) 피아제 이론과 차이점5) 교육적 시사점3. 브루너1) 브루너와 그의 이론2) 지식의 구조3) 표상양식4) 나선형 교육과정5) 피아제 이론과 차이점6) 교육적 시사점4.

  • [발달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기본개념(1)지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지능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앞에서 지적 했다. 피아제가 지능연구를 수행하던 시절인 1920년대에는 지능에 관한 체계화된 이론을 찾아보기 어려웠다고 한다. 그 시대의 많은 학자들이 지능을 비교적 고정적인 것으로, 그러면서도 막연하게 개인의 능동적인 조작의 체제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관찰가능한 외현적 행동과, 그 외현적 행동을 유발 하게 하는 개인의

  • [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인지발달의 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인지발달단계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1) 체계의 개요➀ 주요개념➁ 특징2) 생태체계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생태학적 체계모델3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4 두 이론의 평가

  • [피아제와 비고츠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비교 고찰
  • 단계(12~18개월) 대상개념12) 제6단계(18~24개월경) 대상개념2. 전조작기1) 상징적 기능의 증가2) 자아중심성3) 중심화4) 보존개념5) 물활론6) 꿈의 실재론7)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8) 가역성9) 유목화와 유목포함3. 구체적 조작기1) 구체적 조작2) 보존개념3) 탈중심화4) 서열화5) 유목화6) 정의적 사고의 발달7) 거짓말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의 생성2) 조합적 사고Ⅳ. 피아제(Piaget) 인지이론의 강점과 한계1. 강점2. 한계Ⅴ. 비고츠키(Vygotsky)의

  • [교육학]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A+리포트)
  •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는 인간이 스스로를 판단의 척도로 삼아 외부 세계를 인식하려는 단계이다. (비코의 이라는 책에서) 둘째는 마투라나의 생물학적 평형 유지의 전제를 구성주의에 접목하는 단계이다. 셋째는 급진적 구성주의 성립 단계이다.넷째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 단계이다. 2)사회적 구성주의자들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게 하는 지적 배경으로는 내적 요인(인지심리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