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개념,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이론적내용,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실제적방법,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

Ⅱ.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Ⅲ.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
1.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2.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3.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
1)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2) 나-전달법(I-messages)
3) 무승부법(no-loss method)

Ⅳ.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 방법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1) 강연회
2) 토론회·좌담회
3) 역할놀이․단막극
4) 독서공개
5) 워크숍
3. 가정방문
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1) 개인면담
2) 집단면담
7. 부모교사

Ⅴ.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자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선행적 필수 요인으로 강조된 부모교육은 가정교육과 자녀의 교육 기관, 환경과의 상호 작용 또는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모 개입, 부모 참여, 부모 훈련의 용어와 함께 구분 없이 사용되었다.
Stevens는 부모교육과 부모 참여를 포괄적인 개념과 실천 방법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즉, 부모 참여란 자녀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이란 부모 참여를 위한 전락으로써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 하였다.
최초의 부모교육은 어머니를 교육함으로써 자녀의 양육을 돕겠다는 개념을 가진 코메니우스의 모친학교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이후 루소와 프로 뵐을 거쳐 Freud의 정신 분석이론과 Watson의 양육 이론의 영향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자질 향상을 위한 것으로 발전하였다.
유안진․김연진은 부모교육을 부모들에게 성인으로서, 효과적인 교사로서 부모 역할을 증진시키고, 자녀 발달, 교육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인식 수준을 증진시키며 이에 적절한 지식 및 능력을 갖도록 도와서 부모 자신의 발달은 물론 효과적인 교육자-교육동반자로서의 부모가 되도록 하여 아동과의 상호 작용 개선을 비롯한 아동의 모든 발달과 교육효과를 촉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보다 바람직한 가정과 지역사회 건설을 이룩하는 것이라 했는데,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의 의미를 교육학 사전에서 찾아보면
참고문헌
김숙자(1989) - 부모참여교육론, 교육과학사
박성연(2003) - 부모교육 -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서숙경(1989) - 부모교육에서의 사회사업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준(1984) - 부모교육, 서울 : 문성출판사
유효순․이원영 공저(2003) - 부모 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창지사 -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STE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이론적 배경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제 2 절 실제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수교육에만 노력을 집중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16개 시․도의 48개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 → 학교사회복지의 효과성과 실효성 검토 그리고 제도로서 정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2002년 8월부터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지원국에서는 내용과 방법 면에서 학교사회복지와 근접한 사업인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 사업을 추진 → 교육․문화․복지 환경과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5. 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

  • 학교사회사업론 - 진로설계 프로그램
  • 프로그램장 소 00고등학교 1학년 0반대 상 00고등학교 1학년 0반 (30명)7. 기대효과1) 자신의 성격을 탐색하고 이에 부합되는 직업의 선택을 돕는다.2) 다양한 직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를 갖는다. 3)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직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4)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타인에게 나를 알리는 기회를 제공한다.8. 평가방법1) 질적평가구분과 업평 가 방 법준비단계프로그램 준비- 프로그램 이해여부- 학생들

  •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적 자기결정권 함양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교육을 통해 성에 대한 바른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성적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Ⅱ. 이론적 배경1. 성의 개념성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생물학적인 성(Sex)이다. 이는 선천적으로 생물학적인 특성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남성․여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성기를 비롯해서 성 관계와 생식에 관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둘째, 행동과학적 성(Gender)이다. 인간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
  • 교육의 잘못」이 48.6%로 가장 많고, 「폭력적 대중매체의 범람」35.5%, 「학교의 인성교육 부족」 25.5% 순으로 응답하였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의 폭력경험을 가정 외부로 분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 부모의 폭력적 행동을 모방하거나 부모에 대한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으로 반사회적 행동을 함으로써 청소년 비행의 직접적 원인이 될 수 있다.현재 이러한 청소년들에 대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지만 그 수는 크게 부족한 실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