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수업(발표학습)특징,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단계,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수행평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Ⅲ.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1. 손 드는 방법
2. 발표하는 자세
3. 말하는 기본 요령
4. 듣는 요령

Ⅳ.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1. 1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
2. 2단계 : 모둠 편성
3. 3단계 : 모둠별로 학습의 주제와 내용을 파악하기
4. 4단계 : 발표 수업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발표 형태 정하기
5. 5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 실시
6. 6단계 : 발표 수업에 대한 평가

Ⅴ.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수업단계

Ⅵ.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1. 발표에 대한 자신감 심어 주기
2. 발표할 재료를 주기

Ⅶ.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목표 및 계획
2. 평가 상의 유의점
3. 수행평가 기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혼자서 무엇이든 해 보려고 한다. 이 때 적절한 자유와 선택의 기회를 주면 어린이의 자율성이나 자신감을 길러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행동을 지나치게 통제하고 간섭하면 위축되어 자신감을 잃기 쉽다.
또한 어린이들은 그들의 뛰어난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무슨 일이든지 스스로 하기를 원한다. 또 관심이나 호기심이 왕성하고 매사에 참여하고자 한다.
이 때, 어른들이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면 야망과 포부가 큰 어린이로 점점 성장할 수 있는 반면, 말썽을 부린다거나 집 안을 좀 어질러 놓았다고 야단치거나 꾸중을 하면 죄의식과 열등감에 빠져 매사에 자신을 잃게 되기 쉽다.
학교도 어린이의 자신감을 길러 주기 위한 바람직한 환경이 되지 못할 요소들이 많다.
많은 어린이들을 교사 한 사람이 지도하다 보면 모든 어린이를 적절하게 보살피고 제때에 관심을 나타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률적인 교육은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발표의 기회를 골고루 주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여기에다, 만약 어린이의 잘못된 발표를 비난하고 무안을 주거나, 어린이의 질문 자체를 수업 방해라고 몰아붙이는 교사가 있다면 큰일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는 자신감에 찬 유능한 인간을 기를 가능성은 지극히 적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본다면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어린이의 질문이나 발표 자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발표력이나 자신감은 성장과 함께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개인의 성격 특성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바꾸거나 신장시킬 수는 없다.
참고문헌
* 배영순(2006), 초등학생의 자기주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윤판자 외(2002),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 차경수(2004),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 하우석, 발표의 기술
* 하인츠 골트만·윤진희(2006), 말하기의 정석, 리더북스
* 한효석·박근미(2000), 열린 교육 100가지, 푸른나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괜찮긴한데. 내용이 약간 상투적인 것이라. 2000원은 비싼 편입니다.
  • jone***
    (2014.05.29 10:57:5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다. 즉, 교사의 지도 하에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제에 따른 탐구와 문제해결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발표력 신장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고, 기초 기본

  • 수업연구의 이해
  • 자세를 고양하고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책무를 다한다.넷째, 학생, 학부모, 사회로부터 학교 교육과 교사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2. 수업 연구의 반성첫째, 교수 학습의 질 향상과 관계없이 수업자와 참관자가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로 인식하여 학습력을 높이려는 실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둘째, 수업의 본질 추구를 위하기보다는 교사 개인의 실적 쌓기 수단으로 전락되어 결과물로써의 지도안과 자료의 양산에 치중하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학습 과정학습 과정학습 흐름학습 내용극화 인지․동기유발․공부할 문제 인지․극화 적용 가치 판단․극화 학습 활동 인지극화 준비․내용 및 줄거리 파악․인물 성격 파악․주제 파악극화 작업․극본 작성․등장 인물 선정 및 역할분담․소도구 준비․연습 (대사, 행동)극화 활동․시연하기․관람하기평가 및 정리․반성하기(성취도, 역할수행 등)․정리․예습과제 확인- 극화모형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가. 극화학습의 특징극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열린교육의 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개념Ⅲ. 열린교육의 기본방침Ⅳ. 열린교육의 최소조건1. 개별화2. 자율화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4. 다양화5. 융통성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1. 러그 미팅(Rug Meeting)2. 개별 또는 집단 학습3. 주제(Topic)학습4. 토론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언어교육,독서교육,경제교육방법,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인성교육,통일교육방법
  • 학습(놀이중심교육)의 통일교육방법1. 저학년용1) 학습 전개 과정단계교수․학습 활동유의점 및 참고사항도입․우리 어린이들이하는 놀이◦여가 시간에 우리들이 하는 놀이를 생각해서 발표한다.전개․북한 어린이들의 놀이․모둠 구성․놀이하기◦학습지를 통하여 북한 어린이들의 놀이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ꋎ◦준비 운동을 한다.ꋏ◦통일 열차를 만들어 열차 놀이를 한다.ꋐ◦북한 어린이들이 하는 놀이 중에서 1가지를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