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수업(발표학습)특징, 기본자세, 발표수업(발표학습)단계, 사례, 발표수업(발표학습)발표력신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수행평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내용,사례,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교육)적용,모형,실제
-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정의,적용,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단계,주제,지도,실제, 프로젝트수업(PBL)유의사항,평가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특성과 중요성,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내용,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자기출석부르기, 발표력신장교육(발표력신장지도)의 활동방법과 시사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발표수업(발표학습)의 특징
Ⅲ. 발표수업(발표학습)의 기본자세
1. 손 드는 방법
2. 발표하는 자세
3. 말하는 기본 요령
4. 듣는 요령
Ⅳ.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단계
1. 1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
2. 2단계 : 모둠 편성
3. 3단계 : 모둠별로 학습의 주제와 내용을 파악하기
4. 4단계 : 발표 수업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발표 형태 정하기
5. 5단계 : 모둠별 발표 수업 실시
6. 6단계 : 발표 수업에 대한 평가
Ⅴ.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사례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수업단계
Ⅵ.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표력신장지도
1. 발표에 대한 자신감 심어 주기
2. 발표할 재료를 주기
Ⅶ.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목표 및 계획
2. 평가 상의 유의점
3. 수행평가 기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혼자서 무엇이든 해 보려고 한다. 이 때 적절한 자유와 선택의 기회를 주면 어린이의 자율성이나 자신감을 길러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행동을 지나치게 통제하고 간섭하면 위축되어 자신감을 잃기 쉽다.
또한 어린이들은 그들의 뛰어난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무슨 일이든지 스스로 하기를 원한다. 또 관심이나 호기심이 왕성하고 매사에 참여하고자 한다.
이 때, 어른들이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면 야망과 포부가 큰 어린이로 점점 성장할 수 있는 반면, 말썽을 부린다거나 집 안을 좀 어질러 놓았다고 야단치거나 꾸중을 하면 죄의식과 열등감에 빠져 매사에 자신을 잃게 되기 쉽다.
학교도 어린이의 자신감을 길러 주기 위한 바람직한 환경이 되지 못할 요소들이 많다.
많은 어린이들을 교사 한 사람이 지도하다 보면 모든 어린이를 적절하게 보살피고 제때에 관심을 나타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률적인 교육은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발표의 기회를 골고루 주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여기에다, 만약 어린이의 잘못된 발표를 비난하고 무안을 주거나, 어린이의 질문 자체를 수업 방해라고 몰아붙이는 교사가 있다면 큰일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는 자신감에 찬 유능한 인간을 기를 가능성은 지극히 적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본다면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어린이의 질문이나 발표 자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발표력이나 자신감은 성장과 함께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개인의 성격 특성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바꾸거나 신장시킬 수는 없다.
- 참고문헌
-
* 배영순(2006), 초등학생의 자기주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윤판자 외(2002),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 차경수(2004),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 하우석, 발표의 기술
* 하인츠 골트만·윤진희(2006), 말하기의 정석, 리더북스
* 한효석·박근미(2000), 열린 교육 100가지, 푸른나무
자료평가
- 나름 괜찮긴한데. 내용이 약간 상투적인 것이라. 2000원은 비싼 편입니다.
- jone***
(2014.05.29 10:57: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