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독서치료 원리][책선정][도서선정][독서치료 방법]독서치료 특징, 독서치료 원리, 독서치료 책선정, 독서치료 방법, 독서치료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특징

Ⅲ. 독서치료의 원리
1. 독서 행위론적 관점
2. 분석 심리적 관점
1) 동일화의 원리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통찰의 원리
3. 서사(narrative)와 독서치료
4. 두뇌생리학과 독서치료

Ⅳ. 독서치료의 책 선정

Ⅴ. 독서치료의 방법
1. 주요개념
1) 동일시(Identification)
2) 전이(Transference)
3) 암시(Suggestion)
4) 통찰력(Indight)
5) 정화(Catharsis)
2. 아동문학작품의 선택과 독서치료의 방법
1) 보편화(Universalization)
2) 정화(Catharsis)
3) 통찰력(Insight)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치료라는 용어는 1990년대 초기에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인쇄물을 지적하기 위해 새로이 만들어졌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하여 치료한다는 것이다(이재연 외, 1990; Rothlein & Meinbach, 1991).
독서치료의 가치는 우회적인 방법으로 내면세계로 접근하여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들은 자신의 사고나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수행능력에 부족하거나 충격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때 문학작품을 통하여 자신의 자기방어를 줄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아동들은 자신이 경험한 문학작품과 자신을 강하게 동일화하기 때문에 가치관과 태도는 각 성장단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독서치료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인 동일시, 전이, 암시, 통찰력, 정화 등을 통해 상담자와 유아 사이에 치료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있다.
다음은 독서치료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이나 지침을 소개한다.
(3) 개인의 흥미를 확인하고 만족시킨다.
(4) 억압되어 있는 문제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5) 자아 및 다른 이에 대한 사회적인 자아도 인식하게 한다.
(6) 사회화 과정을 도와준다.
(7)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느낀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8) 정서적인 이완을 도와 유아를 편안하게 한다.
(9) 가치관과 태도를 재검토하게 한다.
(10) 심미적인 경험을 통한 즐거움을 제공한다.
(11) 책이나 다른 장르의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능력과 심미안을 갖게 한다.
이상의 독서치료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인 동일시, 전이, 암시, 통찰력, 정화 등을 통해 치료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 김현희(2000),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상호작용의 과정, 교육개혁과 유아교육,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79-87
◇ 김승환(1993), 독서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기능과 역할-독서클럽 활동중심의 공공도서관 역할, 도서관연구 10, pp.216-232
◇ 박찬주·신기명·안세근(1998), 학습장애 치료교육, 서울 : 학지사
◇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1994),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 한국아동문학연구학회, 독서치료, 서울 : 학지사, 2001
◇ Gold, Joseph, 이종인 역(2003), 비블리오테라피 : 독서치료, 책속에서 만나는 마음치유법, 서울 : 북키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연구하는데 있다.2. 연구 문제이 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가. 현재 초등학교 독서치료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나. 초등학교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적절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은무엇인가? 3.연구 동향한복희(2002)는 독서요법의 개념과 원리, 절차와 방법을 연구하고 독서클리닉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를 논의하며 독서클리닉 센터의 운영 사례를 제시하였다.정은해,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목 차Ⅰ. 실습계획서 11. 실습기관 선정배경 12. 실습방법 13. 실습계획서 2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Ⅱ. 실습기관 소개 41. 기관명 42. 설립이념 43. 연 혁 44. 시설현황 55. 주요사업 56. 인력 67. 활동내용 78. 이용시설 7Ⅲ. 실습일지 81. 실습생 일정 82. 실습일지 103. 특 강 294. 과 제 375. 창의력 캠프 46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Ⅶ. 하고 싶은 말 72※ 실습의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목 차Ⅰ. 실습계획서 11. 실습기관 선정배경 12. 실습방법 13. 실습계획서 24. 실습에 도움이 된 도서 3Ⅱ. 실습기관 소개 41. 기관명 42. 설립이념 43. 연 혁 44. 시설현황 55. 주요사업 56. 인력 67. 활동내용 78. 이용시설 7Ⅲ. 실습일지 81. 실습생 일정 82. 실습일지 103. 특 강 294. 과 제 375. 창의력 캠프 46Ⅳ. 종합적인 평가와 제언 67Ⅴ. 실습시간에 토론하고 싶은 사항 71Ⅵ. 사회복지과와 실습지도교수에게 건의사항 71Ⅶ. 하고 싶은 말 72※ 실습의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본 ,미국)13. 가정위탁보호사업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정리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유형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역사4)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 [독서지도] 독서 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독서 지도 방법
  • 독서 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독서 지도 방법Ⅰ. 들어가며Ⅱ. 독서지도의 의의와 필요성1. 독서지도의 의의2. 독서지도의 필요성Ⅲ. 아동기 독서의 중요성Ⅳ. 독서 자료의 선정Ⅴ. 독서지도 일반적인 내용들1. 책은 왜 읽어야 하나2. 어떤 책을 선택할 것인가3. 독서에도 기술이 있습니다Ⅵ. 독서 지도 방법1. 직접교수법2. 현시적 수업 모형Ⅶ.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Ⅰ. 들어가며독서지도는 각 개인이 자기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