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목적,중요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학습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사례, 구성주의 교수전략,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달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목적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중요성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 사례
1. 정수 및 분수의 1/2
2. 정수 및 분수의 1/3
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 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성주의를 교육에 접목시키는 사람들은 ‘지식은 감각을 통하거나 의사교환 방법에 의하여 피동적으로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은 능동적으로 인지하는 주체에 의하여 구성되어지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구성주의의 기본 입장은 학습이 구성적인 동시에 상호작용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학습(learning)과 지도(teaching)의 양쪽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먼저 학습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는 지식의 습득은 전수(transmission)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적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구성해 간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지도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는 지도의 목표는 학생들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의 수립이 아니라 학생들의 구성 활동을 모니터하고 조정하는 것이라는 요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 즉 `앎의 형성`은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교사는 지식의 전수자로서가 아니라 보조자로서 역할이라는 것, 그리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것 등도 열린교육에서 강조하는 부분과 상통한다.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
구성주의가 함축하고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도대체 구성주의가 무엇이고, 왜 그것이 교육계에서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는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구성주의라는 용어는 ‘학습자들이 그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아이디어에 언급되고 있다. 즉, 개별 학습자는 그 혹은 그녀가 학습함에 따라서 개인적으로(그리고 사회적으로) 의미를 구성한다. 따라서 의미의 구성이 곧 학습이다. 이러한 관점이 수반하는 극적인 결과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김상수,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수업 이론, 하계연수회자료, 경교회, 2000
2. 김종문 외 13인 공저, 구성주의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3. 백영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4.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5. 제클린 브룩스·마틴 부룩스 지음,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백의, 1993
6. 황윤한,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배경,특성,관점,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원리,모델,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기대효과,제언
- [레지오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정의,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교육목적과 교육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제언 분석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
- 협동학습 역사, 협동학습 특징, 협동학습 원리, 협동학습 구조,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지도사례, 협동학습 긍정적 효과, 협동학습 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