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동기 개념, 관광 동기 구성요인, 재방문욕구, 관광 동기와 관광욕구, 관광 동기와 환경관광수요, 관광이벤트참여동기, 관광기념품구매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관광 동기의 개념

Ⅱ. 관광 동기의 구성요인과 재방문욕구

Ⅲ. 관광 동기와 관광욕구
1. 관광욕구․동기․동기요인 간의 관계
2. Thomas의 관광 동기 분류
1) 교육과 문화
2) 휴양, 오락
3) 망향
4) 기타

Ⅳ. 관광 동기와 환경관광수요

Ⅴ. 관광이벤트참여동기

Ⅵ. 관광기념품구매동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관광 동기의 개념

역사적으로 여행의 동기는 생존, 이주, 전쟁, 종교, 교육, 건강 등으로 발전하였다. 과거에는 물, 안전, 음식, 건강과 같은 생리적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행이 이루어졌으나 현대에 와서는 권태감, 삶의 문제들로 가득한 일상에서의 탈출동기 그리고 문화, 휴식, 존경, 자아실현과 같은 사회 심리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즉, 관광 동기는 인간이 생활하면서 추구하는 자기실현의 욕구라고 볼 수 있으며, 현대 관광자의 대부분은 이러한 고차원의 자기실현의 욕구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알려고 하는 욕구인 지적 욕구를 의미하는 심리적, 지적 동기의 관점에서 설명되어질 수도 있다.
Crompton(1979)은 일상탈출 및 사회 심리적 욕구에 주목하여 여행 동기를 설명하는데 그는 심층 면접조사를 통해서 인간은 불균형상태 또는 긴장상태가 발생하면 일상생활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동기는 4단계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는 불균형 상태이고, 두 번째는 일상탈출이다. 세 번째는 일상탈출의 방법으로써 ①집에 머문다. ② 여행을 간다. ③ 여행 외의 활동을 한다. 중하나를 선택한다. 마지막 단계는 일상탈출의 방법으로 여행을 선택했을 경우 사회 심리적 동기와 문화적 동기가 존재한다.
Iso-Ahola(1984)는 인간을 여행으로 이끄는 힘을 일상적인 환경에서 탈출하고자하는 동기와 심리적․내재적 보상을 추구하는 동기로 보는 이차원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은 개인적인 세계 즉, 개인의 고통, 문제, 복잡함, 실패로부터 벗어나고자 하고, 대인적인 세계 즉, 직장동료, 가족, 친척, 친구, 이웃으로부터 떠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다. 또 인간은 개인적인 보상 즉, 승리의 감정, 이문화 습득, 휴식, 재충전, 기분전환, 자아향상을 얻고자 하고, 대인적인 보상 즉, 사회적 관계를 다양하고 확장하는 것, 여행동반자 또는 지역주민들과의 관계, 새로운 곳에서의 옛 친구, 또는 익숙한 곳에서의 새 친구와의 상호 작용을 추구한다.
참고문헌
김효주, 관광객의 관광지 장소성 인식도가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이은희, 관광목적지 이미지와 관광 동기가 관광객 만족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관광학개론, 형설출판사, 2002
오민재,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의 이미지에 따른 관광 동기 유형별 포지셔닝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조명환외, 관광욕구가 관광 동기 및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관광레저연구, 12, 2, 한국관광레저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품론] 부산관광 상품
  • 관광, 문화도시로서 이미지를 구축해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국제회의와 이벤트 등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발전은 관광지역에 매우 중요하다. 관광의 활성화를 관광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이 거주 지역에 대한 높은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지역경제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고 또한 타 지역과의 자유로운 문화 교류와 고용창출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계화를

  • [관광문화축제] 지역축제 창녕 화왕산 억새축제, 함평나비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 관광객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Uysal, Gahan 및 Martin,1993; Mohr, Backman, Gahan 및 Backman 1993; Scott, 1996;Formica와 Uysal,1996)등 매우 다양하다.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연구가 선행되었다. 축제관광객 참여 동기에 관한 주제로 경주 한국 전통주와 떡잔치(연경녀,1998). 1998 세계문화엑스포(이충기이태희,2000), 강진 청자문화제(이창호,2001), 진도 영등제(이장주,2003), 관광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관한 주제로 익산 돌문화 축제(김흥철,1999)와 문결 한국 전통 차

  • [지역문화관광과 관광커뮤니케이션] 문화관광과 관광커뮤니케이션, 문화관광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화관광커뮤니케이션과 정보기술
  • 관광 커뮤니케이션 매체Ⅱ. 문화관광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1. 커뮤니케이션과 관광목적지 선택2. 커뮤니케이션과 관광객 만족3. 커뮤니케이션과 관광목적지 경쟁력Ⅲ. 문화관광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기술1.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2.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유통지역문화관광과 관광커뮤니케이션1. 문화관광과 관광커뮤니케이션1) 문화관광정보와 관광커뮤니케이션문화관광정보는 다의적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 수요자관점에서는 문화

  • [졸업][관광경영] 제주도 방문객의 이미지와 만족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 동기와 관련되어 대상에 대한 좋고 싫음을, 행동적 요소는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를 근거로 하며 이미지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의 상호작용의 미래 행동에 대한 잠재력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머피(Murphy)는 관광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이미지를 심리적인 개념작용, 지각 또는 관념 이라고 정의 이태희․박기홍, 「한국의 관광이미지 해외홍보 개선방안」, 교통개발연구원, 1994, p5.하고, 엥겔(Engel)은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지각을 하는 데

  • 취미와 예술 C형, “취미로서의 여행, 서비스투어리즘
  • 관광 1) 한류 관광의 개념 2) 한류 관광객의 개념 4, 한류 관광상품의 개념 5, 한류관광의 특성6, 중국의 한류 관광객들결론참고문헌서론21세기는 관광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관광은 세계적인 현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 관광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양식 변화, 여가시간 증가 등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관광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관광에 대한 욕구 또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세계 관광기구(WTO)에 의하면 202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