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 의의, 유형, 중요성, 또래집단 동향, 또래집단 영향요인, 또래집단과 또래지위, 또래집단과 친사회적 행동, 또래집단과 또래지원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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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또래집단의 의의

Ⅲ. 또래집단의 유형
1. 범생이 집단
1) 학업, 중시
2) 규범, 준수
3) 여가장소, 건전한 장소
4) 자의식, 높은 공적 자의식 - 기성사회와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2. 평민 집단
1) 학업, 적당주의
2) 규범, 절충형
3) 여가장소, 학생 신분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 장소, 친구 중시의 사회성
4) 자의식, 높은 공적 자의식 - 기성사회와 또래집단 모두 중시
3. 개성파 집단
1) 학업의 필요성을 느끼며 중시·놀이에서의 적극성
2) 규범
3) 여가장소, 학생 신분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장소
4) 높은 인기도와 사회성 발달 - 조화로운 관계에 비중을 둠.
4. 날라리 집단
1) 학업, 소홀
2) 규범, 일탈
3) 성인지향적인 여가와 기호식품 즐김
4) 자의식, 높은 공적 자의식 - 집단내의 인정 중시

Ⅳ.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동향

Ⅴ. 또래집단의 영향요인

Ⅵ. 또래집단과 또래지위

Ⅶ. 또래집단과 친사회적 행동
1. 아동기의 교우 관계와 사회성 발달
2. 또래와의 놀이와 친사회적 행동

Ⅷ. 또래집단과 또래지원모임
1. 적용방침
2.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1) 또래들의 자연스런 맥락에서의 상호작용
2) 또래지원모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Reisman(1985)에 의하면 청소년 시기에 친구가 없거나 또래관계에 손상이 있으면 성인기의 심리적 곤경, 사회적 무능력감, 부적응 등과 연관된다고 하였다. 요즘 신문지상을 통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도 또래 수용에 관계된 것이라 할 수 있겠으며 특정한 아이를 따돌리는 이유 중에 하나가 자신이 따돌림 당하지 않기 위해서 따돌리는 집단에 참여하거나, 방관한다는 보고를 보건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의 수용도가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짐작할 수 있겠다.
청소년기는 이와 같이 또래와의 관계가 좀 더 복잡해지고 좀 더 구조화되어가며 사회적 연결망이 증가하는 시기이다(Petersen, Schulenberg, Abramowitz, Offer, Jarcho, 1984). 하루생활의 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들은 학급 내에서의 유사한 상황에 있는 또래집단과 어울리고 싶어 하는 유친 동기(affiliation drive)가 생기고 새로운 심리적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구하고자 자신과 또래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는 사회비교 동기가 커진다(Festinger, 1954). 실제로 가족이나 외부의 지지가 높으면 스트레스에 원만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반면(Garmezy, 1983), 가족이나 친구의 지지가 낮은 경우에는 우울감이 많이 생겼다는 연구(Windle, 1992)들을 볼 때 또래집단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겠다.

Ⅱ. 또래집단의 의의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에 순응하는 힘이 아주 높다.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 즉, 부모에게서 동료집단으로 관심이 전환되고 친구들을 매우 중요시하게 된다. 청소년은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 또래집단이 우리의 행동 혹은 가치관 형성에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반이며 활동무대이기도 하다. 또한 그 안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도 배우게 된다.
참고문헌
1. 구본용(1998),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2. 구본용·김택호·김인규(1999), 청소년 또래관계, 제 21회 청소년 문제 토론 광장 자료집, 서울 : 한국 청소년 상담원
3. 김경집(1996), 아동의 또래지위와 자아지각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4. 손지영(2000),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5. 심희옥(2000),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 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6. 이미화(2000), 청소년의 또래지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과 인지적,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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