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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국악)의 의미

Ⅲ. 한국전통음악(국악)의 분류
1. 의식음악
2. 가악
3. 민속악

Ⅳ. 한국전통음악(국악)의 특성

Ⅴ. 한국전통음악(국악)과 장단
1. 장단의 기본 개념
1) 박(beat)과 분박
2) 빠르기(tempo)와 박의 인식
3) 액센트(accent)와 리듬꼴
4) 부가 리듬에서 분할 리듬으로
2. 장단의 유형
1) 정악 장단
2) 민속악 장단

Ⅵ. 한국전통음악(국악)과 예악
1. 예(禮)
2. 악(樂)

Ⅶ. 한국전통음악(국악)과 락(Rock)

Ⅷ. 한국전통음악(국악)과 전라북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도동기론은 동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하나의 ‘인식 지평’을 형성하고, 서도서기론은 서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또 다른 하나의 ‘인식 지평’이다. 가다머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특이성과 대상을 보다 높은 일반성에로 고양시키는 것”이 ‘지평 혼융(Fusion of Horizons)’이다. 동·서양의 서로 다른 문화를 그들의 세계관과 구성 원리에 입각해서 이해하고 난 뒤에야 ‘더 높은 일반성에로의 고양’인 참된 ‘지평 혼융’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우리는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그럴듯한 이분법에 입각한 감언이설의 함정을 명확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문화의 산물들은 그것이 만들어지고 구성되는 원리와 세계관이 내재되어 있기 마련이다. 이제까지 우리 문화사의 왜곡과 혼란은 동서양의 차별 이분법과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또 다는 이분법이 결합된 사고방식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보기를 들어 한국 전통 음악을 서양의 음악 이론으로 분석하든 전통 음악의 이론으로 분석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바로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잘못된 이분법에 의거한 사고방식이다. 어떤 음악이든 그것은 그 음악이 만들어진 세계관의 토대 위에서 이해되어야 정당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각 문하권 안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논리의 규칙들은, 그것이 형식화된 것이든 아니든, 그 문화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이해될 수 없다. 논리의 규칙들은 각 문화권 안에서 고유하게 추구되는 합리성의 가장 이상화된 부분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의 의미

우리 민족은 언제나 항상 노래를 불렀다. 들이나 밭에 나가 일 할 때, 추수가 끝나 한바탕 잔치를 벌일 때도 민요는 항상 흥을 돋구어 주는 신명의 촉매제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슬픔이나 고통을 이겨내려고 불리는 민요는 민족 하나의 정화제이기도 했다.
참고문헌
김정수 외(1990), 초·중·고 교사를 위한 전통음악 학습지도법, 서울 : 세광, 음악출판사
김영운 외 8인(1988),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곽영호(1999),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멋, 도서출판사 광명당
권낙원(1991), 한국전통음악 장단 연구의 문제점, 91-국악회 전국대회-한국 음악의 장단, 한국 국악 교육학회
이강숙(1990),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이승아(1996),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6박 장단구조의 연구, 서울 : 중앙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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