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도구(교구)관련법규 변천배경, 학습도구(교구)설계규칙, 학습도구(교구)활용조건, 학습도구(교구)교육용소프트웨어,오디오,비디오,슬라이드,OH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도구(교구)의 관련법규 변천배경

Ⅲ. 학습도구(교구)의 설계규칙

Ⅳ. 학습도구(교구)의 활용조건

Ⅴ. 학습도구(교구) 교육용소프트웨어

Ⅵ. 학습도구(교구) 오디오와 비디오

Ⅶ. 학습도구(교구) 슬라이드
1. 슬라이드 사용법
2. 움직이는 슬라이드란?
3. 기대되는 효과는?
4. 활동 방법은?
5.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6. 효과 및 보완점은?

Ⅷ. 학습도구(교구) OHP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학습과정에서 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효율성과 효과성은 많은 교육공학분야의 선험연구에서 이미 입증되고 있다(Morgan, 1973; Kulik, Kulik & Cohen, 1980; Molgtad, 1984). 사회의 다른 분야인 경영, 산업분야에서는 공학원리의 활용이 많은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왔다 ; 그러므로 비슷한 활용이 또한 교수와 학습과정의 과정에서도 개선의 기회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보인다(Jamison, 1974).
이러한 공학기술의 교육적 활용에의 무한한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이 한국의 교육자들 사이에서는 널리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매우 제한된 기회의 교육공학의 활용에 관한 교육이 시작되어가고 있다. 또 다른 장애물은 한국의 교육정책 입안자들이나 교육자들이 교육공학의 활용이나 그것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거나 매우 미온적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가장 큰 장애물은 새로운 학습매체나 기술의 도입이 종종 교사님의 전통적인 역할에 혼란을 가져오거나 위협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사님들의 교육공학의 활용에 관한 매우 한정된 지식이,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교사님의 전통적인 역할의 입장을 옹호하는 생각을 강하게 하는 경향도 있다(Clark & Yinger, 1979). 왜냐하면 그들은 전통적인 교사님의 역할수행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상황이 한국의 교사들로 하여금 그들의 교육체제가 얼마만큼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물음에 주저하게 되는 이유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방편으로서 교육공학의 활용을 늘리기 위하여 학교의 정책, 교사들의 교육,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에 어떠한 변화들이 도입되어야 하고 무엇이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Ⅱ. 학습도구(교구)의 관련법규 변천배경

∙학교 교구․설비에 관한 기준은 교구의 종목, 기준 등을 정하지 못한 채 1959년 4월 1일 문교부령 제82호로 처음 제정됐다.
참고문헌
김영주(1999) -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이론과 실제, 부산 : 동남기획
신혜경(1991) -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의 저작도구의 활용에 관한 연구, 이대 석사논문
이용순·김선태(1991) - 학교 교구 설비 기준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이홍우(1986) - 교육과정탐구, 서울 : 박영사
조성진(1994) - OHP 활용과 TP의 자작, 지성의 셈
허운나(1991) - 컴퓨터를 이용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의 학습 효과에 관한 현장 적용 연구, 한양대학교 컴퓨터 교육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실물화상기,엔코더,디코더,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비디오,오디오, 학습기기(교육기기)OHP,멀티AV스위치
  •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실물화상기,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엔코더와 디코더,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비디오와 오디오,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OHP와 멀티AV스위치 분석Ⅰ. 개요Ⅱ.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의 발달 배경Ⅲ.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실물화상기의 사용법1. 실물화상기의 편리한 점2. 실물화상기의 사용 방법3. 실물 화상기의 작동법 평가Ⅳ. 학습기기(교육기기, 교육기자재) 엔코더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
  •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특성이 있다. 학습자들은 청각적인 자극보다 시각적인 자극에 더 민감하며, 시청각적 자극이 같이 주어질 때 학습적 효과가 더 높아진다.따라서 시청각적 매체를 이용할 때 학습자들이 더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학습 효과도 더 높아진다. 예를 들면, 환경오염의 실태를 보여주는 OHP 자료나 슬라이드,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이 학습자들의 주의와 흥미를 유도하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더불어 언어나 문자 정보와 함께 시각

  • [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 관련된 기법을 익힌다는 것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의 기술이나 도구에 관한 기법들을 습득하게 되면 측정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규칙이나 논리적 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4) 상황적 속성상황성이란, 메시지가 전달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어떤 사회적 상황이 매체를 통한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은 사실이다. 어머니들이 아이들과 TV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할 때 아이들은 더 많이 학습한다고 밝혀졌다.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교구와 교재는 혼용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구분한다면 교구는 모형 자료나 교수ㆍ학습 활동에 사용되어지는 도구나 고안된 기구를 의미하고 교재는 그림 자료, 인쇄 자료, 녹음 자료, 영상 자료, 요리하기 순서표 등과 같은 교수ㆍ학습 활동 시 사용되는 자료를 의미한다.2.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중요성 이정환(1999),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pp.78~79교육활동에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각종 매개체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를 일

  • [교육공학] 교수학습매체, 수업매체, 교육매체 개요와 교수학습매체 활용기법, 활용사례
  • 소프트웨어는 캠코더, VCR로부터 비디오를 캡처하고, 불필요한 프레임을 자르거나 사운드 트랙을 추가하는 등 비디오 편집을 지원한다.(4)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비디오를 일련의 슬라이드 내에 통합하는 도구와 방법을 제공한다. 슬라이드는 컬러 모니터나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교육이나 제품 설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로는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가 있다.(5) 수치분석 소프트웨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