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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정의

Ⅲ.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필요성

Ⅳ.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전제조건

Ⅴ.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과정
1. 준비하기
2. 주제 결정하기
3. 활동 계획하기
4. 탐구 및 표현하기
5. 마무리하기
6. 평가하기

Ⅵ.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학습문제
1. 학습자 활동
2.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 방법
3. 학습자 집단 활동
4. 학습자 수행을 지원하는 요소

Ⅶ.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학습내용

Ⅷ.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적용상 주의점
1. 진행상의 주의점
2. 프로젝트의 내용 구성에 대하여
3. 홈페이지의 제작과 관련하여

Ⅸ. 향후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의 내실화 방향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주제 하에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게 되는 교수-학습 모형을 말한다. 협동학습 활동과 문제 해결 활동, 그리고 많은 자원을 학습자 스스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활동,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계획하는 자율적인 활동, 실제 생활과 관련된 고차적 사고 개발을 위한 학습자의 ‘성찰 과정’등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학습의 주요 목적은 단순 지식의 암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통해 학습 주제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있다. 또한 수행 과정을 통해 성찰적․비판적 사고력과 같은 고등사고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의 지식 구성의 자발성 및 자기주도성, 사회적 협력학습, 반성적 성찰학습이 강조되는 오늘날에는, 이러한 요소들을 핵심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는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 시의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그 중요성이 다시 한번 부각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탐구 과정과 성찰, 문제 해결, 자발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는 Katz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 학습 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교사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또한 ‘학생들이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하여 교사, 동료와의 협동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학생이 직접 계획·활동하고 교사는 보조자·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집단 토의·현장 활동·표현·조사·전시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결국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의 정답을 찾는데 있지 않고 동료 학생 또는 교사와 함께 주제에 관련된 탐구 문제들에 대해 협력하면서 학생들이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능동적, 적극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2001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1998
이재경,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관한 고찰, 교육정보방송연구, 2001
임상도,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00
조미헌,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학습 방법(NetPBL)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999
지옥정 역, 프로젝트 학습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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