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학교 진로교육의 반영
1) 초․중등 교육목표에 반영된 진로교육
2) 초․중등 교육내용에 반영된 진로교육
3) 진로교육 접근 방법
2. 진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련하여
2)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정립과 관련하여
3)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4)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
5)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보훈교육
1.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내용 조직의 원리
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보훈내용 요소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술감상교육
1. 비평 활동과 감상 교육의 중요성
2.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3. 비평적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
1) 수업 내용의 구성
2) 지도 방법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학교안전교육
1. 교통안전 교육
1) 중점 추진 과제
2) 세부 추진 계획
2.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및 방법
3. 기타 안전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3) 안전 교육 연간 지도 및 홍보 계획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
1.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방향
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
2) 인성교육 방법의 개선
3)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인성 교육 실시
2. 가정․학교․사회의 인성교육 방법
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2) 학교교육에서의 인성교육
3) 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육
1. 목표
2. 방침
3. 예절 교육 시간 배당표
4. 예절 교육 지도 내용
1) 입실과정 지도(들어와서 나갈때까지)
2) 공수법(공손한 자세)
3) 올바른 호칭과 말씨
4) 엘리베이터 예절
5) 에스컬레이터 예절
6) 방문예절
7) 접대예절
8) 식탁예절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정보통신윤리교육
1. 가정에서의 컴퓨터 유해정보 대처 요령
1) 바른 컴퓨터 사용교육을 한다
2) 컴퓨터를 가족 공용화 한다
3) 밤늦은 컴퓨터 사용을 자제시킨다
4) 부모가 컴퓨터를 배운다
5) 컴퓨터 외에 다른 취미 활동을 권한다
6)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7) 유해 정보가 발견되면 신고한다
2. 정보통신윤리의 대표적인 유형
3. 대처 요령
1) 불건전 정보에의 접촉
2) 올바른 통신 언어 지도
3) 인터넷 중독 대처 요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

1. 학교 진로교육의 반영

1) 초․중등 교육목표에 반영된 진로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초․중등학교의 교육목표에는 진로교육과 관련되는 항목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었다. 즉, 초등학교의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라는 교육목표가 진로교육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중학교의 교육 목표에 제시되어 있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자기 발견의 기회를 갖는다’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 등의 목표도 진로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목표라고 볼 수 있다.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 등의 세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데, 이러한 목표도 진로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초․중등 교육 목표에 제시되어 있는 진로교육 관련 내용은 바로 초․중고 교육의 핵심임을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목표가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 등의 목표와 내용에 어떻게 구체화되어 있는지, 그리고 교수-학습과정과 평가 과정에 어떻게 반영시킬 것인가는 별도로 더욱 논의되어야 할 과제이다.

2) 초․중등 교육내용에 반영된 진로교육

필자가 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진로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에서 진로교육관련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었다. 특히 내용체계에서 보면, 윤리나 실과(기술․가정) 등 몇 몇 교과에서는 진로교육 내용을 독립단원(unit)으로, 그리고 대부분의 교과에서는 주요 글감 또는 소재(infusion)로, 또는 교육과정 내용 전반에 골고루 녹여서 반영(permeation)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김충기(198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배영사
김남선(1998),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김태훈·서강식·이범웅·박찬석 외(2004), 연구보고-초·중·고등학교 호국·보훈의식 교육 실태 분석, 공주교육대학교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희숙(2001),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과 감상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우종웅(2000), 아동안전교육지도, 한국아동안전관리협회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어린이 안전교육 지침서, 인천 우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자소개서 다수 297페이지
  •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복사일을 맡아 활동했으며, 중학교 시절에는 전산반에서 활동하면서 컴퓨터경진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전산반에 들어 정보통신에 대한 상식의 폭을 넓혔습니다성격 및 생활신조함께 있으면 항상 웃음을 잃지 않게 해줄려고 노력하며, 제 인맥 관계는 저의 사회생활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성격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제가 맡은 일에 대해서는 항상 즐겁게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학교 시절 처음 컴퓨터를 접하면서 이것저것 해부해 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게임을 하면서 여러 가지 운영체계를 알아 가는 재미도 느꼈습니다. 군복무시절 행정병(경리)을 하면서 쌓게된 2년 2개월 동안의 업무경험으로써 충분히 사회에서 활용될 만큼의 능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정보검색(정보검색사 1급) 및 워드(워드프로세서 1급)등의 사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교육받았던 엑셀은 중급정도의 수준입니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복사일을 맡아 활동했으며, 중학교 시절에는 전산반에서 활동하면서 컴퓨터경진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전산반에 들어 정보통신에 대한 상식의 폭을 넓혔습니다성격 및 생활신조함께 있으면 항상 웃음을 잃지 않게 해줄려고 노력하며, 제 인맥 관계는 저의 사회생활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성격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제가 맡은 일에 대해서는 항상 즐겁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학교교육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다. 학습의 목적은 미래에 있고 그 직접적인 교재는 현재의 경험에 있다는 원리는 현재 경험이 과거를 향해 뻗어나가는 만큼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교육자는 두 가지 책임을 갖는데 첫째는 문제들이 경험의 여건에서 나오고 있으며 학생의 능력 범위 내에 있는가 하는 것이며, 둘째는 그것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보에 대한,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심을 일으키게 하는 것인가 하는 점이다.경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