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
1.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2. 학년에 따른 텍스트 구조 이해 단계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
1. 말하기 교육의 의의
2.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3. 국어과에서 말하기 교육 내용 체계
4. 말하기 교육과 협동학습
1)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2) 긍정적 상호 의존
3) 개인적 책임
4) 동등한 참여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쓰기교육
1. 우리말과 우리 글 바로 쓰기의 목적
2. 글쓰기 어떻게 쓰나
1) 말과 글 그리고 사람의 관계를 알게 하기
2) 자기 표현의 최고 수단임을 이해하기
3)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기
4) 다양한 언어 경험과 생활 체험이 중요
5) 삶이 있는 글을 쓴다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
1. 독서 방법과 발달 단계별 독서지도
1) 필독, 권장도서 선정 기준
2) 발달 단계별로 살펴본 독서 지도
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1)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의 필요성
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과 독서 행사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학교육
1. 내용 체계 분석
1) 본질
2) 작품의 미적 구조
3)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4) 작품에 반영된 사회 문화적 양상
5) 태도영역
2. 수준별 과정 분석

Ⅷ.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교육
1. 시교육의 의의
2. 국어과에서 시교육 내용체계
3.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
1) 저학년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
2) 중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
3) 고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

Ⅸ.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통일교육
1. 국어과 통일교육의 목표
2. 국어과 통일교육 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Ⅹ.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안전교육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의 하위 영역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 영역과 언어 및 문학의 내용 영역은 학습의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바가 다를 뿐 아니라,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및 방법이 다르므로, 교수 학습 설계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은 인간의 언어 생활의 실제적 국면과 관련되는 것으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 대한 이론적 학습보다는 그 기능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언어 영역과 문학 영역은 언어 사용의 측면보다는 인간의 언어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나 구체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지식을 갖고, 원리를 알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위의 기능 영역과 내용 영역의 학습이 통합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을 학습의 목표로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설계할 때에는 접근 방법에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언어 생활의 실제 구현 양상을 볼 때에는 이들 영역이 적절히 통합되어 교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다.
언어 사용의 실제성 제고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사용 영역과 관련된다. 왜냐하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행위는 실제로 해 봄으로써 학습자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말하고, 쓰는 행위와 같이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필요한 학습에서 학습자의 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습의 효과를 확인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갖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어떤 자료를 가지고 가르치는가보다는 학습자가 실제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을 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

1.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발달
(연령) 특성
·시점의 차이 인식
·독서에 있어서의 독립성 발달
·사실성과 법칙성에 대한 선호
참고문헌
1.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 석사 논문, 1993
2. 김지도,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 교학사, 1997
3. 교육부,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1997
4.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1991
5.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7
6. 이재승·박이정,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1998
7. 정동화외 2인,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 문화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학교 교육 일반의 목표나 내용에 대한 교육 과정론적 논쟁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서는 그 동안 학계에서 보여 왔던 국어 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란의 근본 원인을 위의 두 가지 측면, 즉 국어 교육 목표의 문제와 교육 일반의 목표 문제 모두에서 찾아보고자 한다.국어 교육의 교과적 정체성에 대한 논란의 핵심은 국어 교육의 지도 내용을 국어학과 국문학에 기초를 둔 ‘지식’교육에 둘 것인가, 아니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실제 언

  •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문학중심읽기지도, 작문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희곡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진로지도
  • 학교) 국어교육(국어과)의 희곡지도Ⅶ.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의 진로지도1. 국어과 진로교육의 필요성2. 국어과 진로 교육 목표3. 지도 과정 및 효과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배양3) 방송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 국어과 어휘교육개론
  • 독서나 글쓰기 등)을 향유코자 할 때 어휘의 습득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단어들을 정선하여 체계적으로 가르칠 때 좀 더 효율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어휘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의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어휘 교육을 통해 국어의 사고력 신장 즉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것(단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밑거름을 마련해 준다. Ⅱ. 어휘 및 어휘력의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시간) 이상을 우선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2. 범 교과 학습기존의 교과 영역에서는 충분히 다룰 수 없는 범 교과적인 내용, 즉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향토 문화 교육, 기타 프로그램 등의 주제 영역을 말한다. 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하여, 정확하고 해석적, 비판적,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학습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국어과 교육의 목표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언어사용 기능의 신장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언어사용은 언어 이해 능력과 언어 표현 능력으로 나누어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능력이다.그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