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 정의,영향,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 강령,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 내용,방법,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

Ⅲ.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의 영향

Ⅳ.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강령

Ⅴ.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의 내용과 방법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과 방법면

Ⅵ. 진보주의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1. 오천석
2. 임한영
3. 닐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보주의란 넓은 의미에서 보수주의에 대응하는 교육 사조를 총칭하는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는 프래그머티즘에 기초한 교육개혁 운동을 지칭한다. 다음은 전통적 교육에 대한 진보주의자들의 주장이다.
․ 교육은 밖으로부터의 형성이 아니고 안으로부터의 계발이어야 한다.
․ 교육은 미래의 사회생활에 대비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아동의 현재 생활의 필요, 흥미, 욕구 등을 충족시켜주는 것이어야 한다.
․ 교육은 권위에 의한 사회적 유산의 계승이라기보다는 아동 학생 각자의 자유로운 자기실현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 교과과정은 미리 짜여있어서는 안되며, 아동의 흥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그때그때 짜여져야 한다.
․ 교과내용의 이수보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접근하는 방법이며, 실은 이 같은 방법을 배우는 것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 학교는 기존의 사회체제에 적응하는 사람을 육성하기 보다는 도리어 이 같은 사회체제의 한계를 인식시키는 곳이 되어야 한다.
진보주의는 전통적 교육이 안고 있는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진보주의의 핵심사상은 세상은 부단히 변하고 그에 따라 사람도 “변화”한다고 믿는 것이다. 진보주의자들은 아동은 결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며, 그 질에 있어 어른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아동은 본질적으로 활동적이자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되었다. 킬패트릭은 구안학습을 통해 발전적으로 아동의 창의적 활동이 크게 몇 갈래로 대변되는가를 관찰하여 이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닐러는 진보주의의 교육의 기본원리를 여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지 미래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둘째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 셋째 교육내용은 교사에 의해 학생에게 단지 전수되어야 할 것이라기보
참고문헌
○ 김선양·박선영 공저(1987), 교육사·교육철학, 갑을출판사
○ 신득력(2002), 교육사상사, 서울 : 학지사
○ 이영자·허영부 공저(20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 이종록,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 조무남외 2명, 교육사 교육철학강의, 동문사
○ 최정웅·조용태 저, 교육의 철학과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은 현대적 욕구와 제도에 적합한 체계화되고 통일된 인간과 제도의 개념을 마련하려는데 양자의 차이가 있다.본질주의 교육사상은 표현 그대로 본질적인 것을 가정하는데서 출발한다. 역사를 통하여 인간 경험이 축적되고 문화유산이 전수되어 왔다면 그 문화의 핵심 내지 본질은 오늘 우리에게도 필수 불가결하다는 가정이다. 본질주의 교육자들은 당시 진보주의 교육실제와 이론에 대해 비판을 했던 사람들이지만 각각의 견해는 다양했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진보주의
  • 1.진보주의 정의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상태를 향상시키고 개혁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사상 또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즉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주도하는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교육 철학의 고유한 의미를 ‘진보주의’라 할 때 그것은 프라그마티즘에 근거한 교육 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

  • [교육심리]진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 철학 및 교육사/집문당/1996)Ⅳ.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와 저술-J.듀이, W.킬패트릭, F.파커, H.러그, G.S.카운츠 1)듀이-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 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실용주의 또는 도구주의 입장을 확립함.(교육학 대백과 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p1090-1094, 존 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술논 문/1986/p18)-논리학적 이론의 연구(1903), 실험적 논리학 논문집(1916), 사고 의 방법(1

  • [공통과학교육론] 과학 프로젝트 학습
  • 교육철학』에서 “아동의 흥미를 기초에 두라. 그리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구성하도록 지도하라. 아동의 목표나 독창성, 창의성, 책임감을 강조하라”고 하였다. (6) 교육방법 Kilpatrick이 주장하는 학습에는 동시학습, 기본학습, 연합학습이 있다. 동시학습은 인간의 학습이 단독으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고 많은 종류의 학습이 동시에 행해진다는 것이며, 기본학습은 소정의 학습장면에 있어서 특정의 지식기능을 정리하는 것이다. 연합학습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함.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