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배경,목적,자료,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성과,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특성

Ⅲ.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

Ⅳ.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목적

Ⅴ.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자료
1. 물 주전자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2. 비석치기
3. 그림자 밟기
4. 바람개비 놀이
5. 여우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6. 땅빼앗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7. 암자치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8. 글자 찾기
9. 성냥개비 놀이
10. 망차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1. 실뜨기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승부 정하기와 규칙
3) 응용 놀이
12. 이거리 저거리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3. 칠교 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14. 집뺏기 놀이
15. 굴렁쇠 놀이

Ⅵ.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성과

Ⅶ. 향후 전통놀이지도(전래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우리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 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며 즐기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각종 위험한 놀이 기구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정서를 해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개성이 무시된 표준화된 인간은 물론 각종 청소년 비행 등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선조들의 얼이 살아 숨쉬는 신나는 놀이 중심의 운동 종목 개발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 체위에 알맞고 흥미로우며 습득이 손쉬운 우리 전통 운동을 조사 발굴하여 아동에게 지도하고 여가를 활용하여 그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조상의 얼과 정서를 계승 발전시키고 운동의 기초 기능과 체력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의 보급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산업발전으로 정신문화가 소외되고 있는 지금의 입장에서 전통문화의 전승과 창달은 학교에서 앞장서야 마땅하므로 전통놀이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전통놀이는 신체활동으로 뛰고 달리는 이동운동과, 굽히고 펴는 비 이동운동, 차고 던지는 조작운동 등 복합적으로 짜여져 있어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은 물론 창의력과 협동심까지 길러주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갖게 한다. 따라서 우리 고유의 전통 민속놀이는 국제화에 기여하는 도구로서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전통놀이의 지도는 기능이 우수한 사람이나 기능전수에 큰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전통놀이를 즐기고 우리 것을 사랑하며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길러 바른 인성 계발과 애향심을 함양하는데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숙경(1993), 한국 전래 놀이, 서울 : 청맥
김경희(1986),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그 이론과 실제, 대광문화사
이대균(1995), 전통놀이 교육활동, 서울 : 양서원, 동은유치원
임재해(1994), 한국민속과 오늘의 문화, 지식산업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놀이에 대한 자료가 조금 부족한 듯
  • ygnm***
    (2016.11.20 09:23:03)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배경 3. 방과후학교 운영 내용 4, 방과 후 학교 소개1) 대전 00초등학교 (2017년)가) 개요나) 교육 내용다) 산출결과라) 특징 및 장단점2) 충북 청주 오송중학교(2017년)가) 개요나) 교육 내용다) 운영 성과라) 특징과 장단점5, 나의 특기와 기능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1) 특기 및 기능 2) 프로그램 제안 배경6,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결론참고자료학교교육과 청소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학습활동 분석(1) 표현상의 특징(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3) 판소리의 전승 양상(4) 주제와 관련한 활동(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6) 기타ㆍ심화문제Ⅴ. 민속극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5) 전통 공연 예술의 특징 파악하기Ⅰ. 설화1.교과서 수록 현황작품출판단원무왕조민중서림 (문학.하)Ⅱ. 한국문학의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학습을 보다 쉽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이들을 위한 가창 활동에 학생 개개인의 음역에 대해 파악하기 위하여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개인 발성지도를 통해 학생의 음역 자료를 갖고 집단 가창 학습에 임하며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음역에 가장 무리가 적은 조성을 선택하여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으며 이조 연주능력을 갖추어야만 된다. 가창 지도에 있어서 언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에 유념하여 신변자립에 관계되는 기초적인 동작노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주제: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목차:서론 1.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2.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자료의 제작 및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의 유의점8. 가상 현실 체험 학습 모형1) 목적2) 지도 방법Ⅷ. 학교통일교육의 현안1. 소극적 통일 교육과 교육 주체의 자율성 제한2. 통일 교육 방법론의 낙후3. 통일 교육 내용의 부적절성4. 다른 교육 매체와 연계성 부족5. 체계성이 부족한 통일 교육6. 통일교육 시기의 부적절성7. 교사 대부분이 분단과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방향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에 대하여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